논술·실기 등 확진자에 기회 준 곳 없고 면접도 비대면 일부
예체능 실기고사 모든 대학 확진자와 자가격리자 응시 제한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득구 의원(안양만안)은 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학별 전형에 자가격리자와 확진 수험생에게도 응시 기회를 즐 것을 촉구했다.(사진=강득구 의원실)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코로나19 확진자 및 자가격리자 수험생도 비대면 면접방식을 전면 활용해 대학별 전형에 응시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득구 의원(안양만안)은 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히고, 교육부에 일괄지침 마련 등 개선을 촉구하는 긴급면담을 요청할 계획이다.

강득구 의원은 “코로나19가 언제 종식될지 모르는 상황이고 수도권은 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로 상향된다”며 “지금 당장 수험생 응시 기회 보장과 더불어 수험생 및 국민 안전을 위한 대안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개선을 촉구했다.

이 같이 요구한 이유는 지난 5일부터 대학별 수시전형 논술‧면접고사와 정시전형 등 대학별 고사가 실시되고 있지만 대학별 고사는 수능과 달리 코로나19 확진자는 대부분 응시가 제한되기 때문이다. 

논술·실기 등에서 확진자가 시험을 볼 수 있도록 조치한 대학은 1곳도 없으며, 예체능 실기고사는 모든 대학이 확진자와 자가격리자를 응시제한하고 있다. 면접 평가에서 확진자에게도 응시 기회를 준 대학은 녹화 영상물 제출로 면접 방식을 변경한 고려대·전북대·조선대·제주대 등 일부에 그쳤다. 

강득구 의원은 “코로나19 확진자에게 대학별 고사 응시 기회를 주는 것은 물론이고, 확진자 수험생이 치료 받는 병원에 비대면 면접 시설을 지원하여 수험생이 안전하게 자신의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며 “자가격리자에게 현재와 같이 대학 내 별도 고사장에서 면접을 보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방역 안전거리가 보장되지도 않으며, 수험생이 이동 중에 코로나가 확산될 수 있음을 경계해야 한다”고 우려했다.

이어 “자가격리자는 집에서 응시하게 하고, 수험생의 특기 사항이 반영된 학생부 등을 활용해 수험생 본인만 답할 수 있게 하는 개별 학생에 맞춘 면접을 실시하면 부정행위 우려는 종식될 수 있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8월‘대학별 평가에서 확진자는 비대면 시험에만 응시할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려 논술·면접·실기평가 등에 응시할 수 있도록 권고했다. 

(자료=교육부)

그러나 대학 관계자에 따르면, 8월 이후 별도 지침이 내려지지 않아 대학 자체 판단에 따라 대학별 고사를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12월 현재 코로나 상황에 맞는 일괄 지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대학별 고사를 위해 20~40만명의 자가격리자가 포함된 수험생이 이동하는 상황은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적용되는 시점에서 안전을 위한 별도 판단이 요구된다는 것.  

수능시험 실시 전 성균관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는 화상면접을, 연세대학교는 영상 업로드, 고려대학교는 현장녹화 방식으로 각각 비대면 면접으로 대학별 전형을 실시했다. 또 일부 대학원에서도 비대면 면접을 진행했으나 방역 지침을 어겨 문제가 된 사례는 발생하지 않았다. 

강득구 의원은 “지난 11월 치러진 중등교원 임용시험에서도 확진자가 임용고사에 응시하는 것을 제한해 논란이 컸다”며 “전면 비대면 면접 방식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장이라도 교육부는 일괄 지침을 내려야 한다. 12, 13일 연이어 대학별 고사가 예정된 상황이다. K-방역 상황에서 우리는 언제나 위기에서도 대안을 마련했다. 교육부는 수험생에게도 기회를 주고, 안전한 응시 환경을 구축해 방역에 힘써달라”고 강조했다. 

대학에 대해서도 “수험생의 불이익이 없도록 전 국민이 이동을 자제해야 하는 상황에서 자가격리자와 확진자가 안전한 환경에서 대학별 고사를 응시할 수 있게 지침을 개선해 달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