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 원격수업인데 왜 모여서 근무하나"...2.5단계에도 교사 재택근무는 불가합니까?
"전면 원격수업인데 왜 모여서 근무하나"...2.5단계에도 교사 재택근무는 불가합니까?
  • 지성배 기자
  • 승인 2020.12.08 13:20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교육청,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상향 조치 논란
중등교사 문제 제기 "아직도 재택 교사는 '노는 그룹'으로 보나"
(자료=서울시교육청의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상향에 따른 조치' 일부 편집 및 캡처)
(자료=서울시교육청의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상향에 따른 조치' 일부 편집 및 캡처)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8일부터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으로 공공기관은 전 인원의 1/3 이상 재택근무가 권고 됐지만 유독 교사에게만 ‘불가’ 정책이 나와 논란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7일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상향에 따른 조치’를 학교 현장에 안내하며 8일부터 28일까지 3주간 시행하다고 안내했다.

2.5단계 상향에 따라 서울시교육청은 50명 이상 집합 모임 행사를 금지했고 유초중고 밀집도 1/3 유지, 중고 2달간 전학년 원격 수업, 학원 운영 금지 등을 안내했다.

특히 공공기관은 기관별부서별 전 인원의 1/3 이상 재택근무를 권고했으나 교사는 재택근무 불가를 원칙으로 제시했다.

이에 따라 교육청 직원과 학교의 일반직 공무원은 재택근무에 들어갔으나 교사들은 출근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원격 등교수업 등을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라 재택근무 불가가 원칙“이라며 “임산부 등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 학교장의 재량으로 재택근무를 실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를 두고 교사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다. 특히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한 중등교사들이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서울의 한 중학교 교사는 “2.5단계는 밀집도 완화를 목적으로 하고 방역당국은 경기도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일을 줄여달라고 호소하는 상황”이라며 “여전히 재택=집에서 논다, 교사들은 아직도 '일 안하고 노는 그룹'인가. 학교에 안 나오면 학기말 업무를 안 할 것이라는 생각에 사로잡힌 느낌”이라고 탄식했다.

교원단체도 방역지침을 교사에게 동일하게 적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근병 서울교사노조 위원장은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한 중등교사들의 불만이 많다”며 “교사도 코로나19에 감염된다. 방역 지침을 교사에게도 똑같이 적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건철 서울실천교육교사모임 당선인은 "방역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교사가 출퇴근하는 것 역시 매우 위험하다. 대중교통으로 이동하는 경로에서 감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학생을 만나야하는 교사의 입장에서 볼 때, 더욱 조심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고 말했다.

지성배 기자  eduin@eduinnews.co.kr

<저작권자 © 에듀인뉴스(Eduin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나래님 2020-12-10 13:02:25
서울시교육청이 행정직에게만 2.5단계 시작당시 3/1 재택을 권고한 공문입니다. 다른 지역 이야기가 아닙니다.

ㅇㅇ 2020-12-10 12:56:32
교사는 국가직 공무원이고요. 일반직 공무원(지방 공무원)도 재택근무 못 하고 있는데요?

박나래님 2020-12-10 12:55:40
사실관계는 님께서 확인하셔야 겠습니다.

박나래 2020-12-10 12:40:40
최소한의 사실관계 파악은 하고 기사를 써주세요... 공문도 지방공무원꺼를 캡쳐해서... 교사는 지방공무원이 아닙니다. 공문처럼 지방공무원은 재택불가원칙이고 교사공문에는 그런게 없어서 교사들은 재택 중이고 일반직은 정상출근하는 학교가 많은데 어디서 무슨 이야기를 듣고 기초 사실부터 잘못된 기사를 이렇게 자신감 있게 기사를 쓰시는지;; 다른 기사들도 제대로 쓰여진건지 의심이 가려고 하네요.

양성현 2020-12-08 20:52:59
학생들을 위해 고생하시는 선생님들도 코로나 19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동일하게 방역지침을 적용될 수 있게 조정하여 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