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 "고발 취하 않으면 조희연 교육감 퇴출 운동"
서울시교육청 "학부모 고발 아닌 외부 세력 고발"
30일 혁신학교 운영위 열고 지정 취소 여부 결정

경원중학교 홈페이지 일부 캡처.
경원중학교 홈페이지 일부 캡처.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국민희망교육연대(연대)가 경원중 학부모를 고발한 서울시교육청을 규탄하며 고발을 즉각 취하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서울시교육청은 학부모를 고발한 것이 아니라 교권침해를 한 외부 세력에 대한 고발이라고 반박했다. 

연대는 교육수호연대, 전국학부모단체연합, 범시민사회단체연합 등 30개 교육‧학부모‧시민사회 단체가 발기단체로 참여해 교육현실을 바로 잡고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교육을 실현하자는 취지에서 지난 17일 창립했다. 

연대는 24일 성명을 통해 “서울시교육청의 경원중학교에 대한 혁신학교 지정을 반대하는 학부모들을 형사고발한 것은 국가 교육기관이 학부모를 고발한 사상 초유의 사태로 교육계 참사이자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앞서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7일 경원중학교 앞에서 미신고 집회를 개최한 주도자에 대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과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검찰에 22일 고발했다.(관련기사 참조) 

연대는 “이번 사태의 본질은 서울시교육청이 '마을결합 중점학교'와 '마을결합 혁신학교'가 다를 바 없다는 허위사실로 학부모를 속이고 일방적으로 결정해 학생과 학부모들의 분노를 불러왔다는 점”이라며 “대화와 타협, 합의라는 민주주의 정신으로 문제를 해결할 생각은 않고 고발부터 하겠다는 서울시교육청의 자세를 보니 혁신학교 지정 과정이 어땠을지 불 보듯 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고발을 통해 학부모를 겁박해 입에 재갈을 물리고 결국 혁신학교 지정을 밀어붙이겠다는 서울시교육청의 막가파식 추진을 강력 규탄한다”며 “학부모 상대로 한 고발을 즉각 취하하라”고 촉구했다. 

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고발을 취하하지 않는다면, 합법적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한 퇴출 운동을 벌여 조희연 교육감을 교육계로부터 영원히 추방하겠다”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교육청은 경원중학교 학부모를 특정해 고발한 것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심각한 교권침해에 대한 엄중한 법적 조치를 물은 것”이라며 “학교 밖 외부인들이 특정목적을 갖고 경원중 구성원의 공식 결정사항을 뒤집기 위해 개입했다고 보고 고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경원중은 지난 22일 오후 서울시교육청에 학운위에서 결정한 '혁신학교 지정 취소' 신청서를 냈다. 서울시교육청은 오는 30일 혁신학교 운영위를 열어 지정 취소 여부에 대해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