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내서 수차례 불륜행각 일으킨 두 교사 고발' 국민 청원에 발칵
상급 기관 보고 않은 교장, 진술 내용 증명 않은 장수교육지원청
청원인 "부실조사 담당자 책임 묻고, 두 교사 교육계서 퇴출해야"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캡처)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캡처)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전북의 한 초등학교 교내에서 유부남 교사(A 교사)와 미혼녀 교사(B 교사) 간의 불륜 행각을 고발하는 내용의 국민청원이 올라와 충격을 주고 있다. 전북 장수교육지원청 조사 결과 당사자들은 부적절 관계를 인정했지만 교내에서의 부적절 행위에 대해서는 부인했다. 그러나 청원인이 사진 등을 갖고 있어 부실 조사 의혹도 제기됐다.

24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아이들의 학습활동까지 침해하면서 교내에서 수차례 불륜행각을 일으킨 두 교사를 고발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교실 복도 쇼파에 누워 쪽잠을 자던 A 교사에게 B 교사가 동영상을 찍으며 “교육에 지친 선생님은 쉬는 시간에 쪽잠을 잡니다. 선생님 숨소리에서 술냄새가”라고 하자, A 교사는 웃으며 “아이들은 집에 갔을 때가 가장 예쁘다“고 말하는 동영상을 A 교사 개인전화에서 발견했다고 밝혔다.

청원인은 "동영상 속에는 아이들이 돌아다니는 소리가 들리고 있어 아이들도 두 교사의 행동을 보고 충분히 부적절한 관계임을 감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수업 중 업무 메신저를 통해 서로의 감정을 확인하기도 했다.

청원인에 따르면 10월22일 경, B 교사는 A 교사에게 메신저를 통해 ‘보러가고 싶다, 참는 중’, ‘사회 만들기 시작하면 보러갈겡ㅎㅎ’, ‘오뽜 쏘쿨, 알러빗’이라는 내용을 전송했으며 23일에는 정규 수업시간임에도 ‘’나올테야?‘라고 하는 등 애정을 확인하는 사적 메시지를 주고 받았다.

A 교사의 개인전화에서는 8~10월 경 교실에서 신체를 밀착하고 찍은 사진들이 50여장 가량 발견되기도 했다.

청원인의 청원 내용을 종합하면 A 교사는 B 교사에게 교제하는 남자친구가 있음을 알고 있었으며, B 교사는 A 교사가 유부남이며 아이까지 있는 것을 알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청원인은 “초등교사는 타의 모범이 될 정도로 도덕성이 높아야하나 두 교사는 도덕성뿐만 아니라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지 않다. 아이들과 함께하고 교육이 이뤄지는 신성한 학교와 교육활동 중에도 부정한 행동들을 서슴치 않아 교육자로서 전혀 자질이 없다”며 “(두 교사 모두) 파면은 물론이고 다시 임용고시를 봐서 교직에 서는 일이 없도록 영원히 교육계에서 퇴출되기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상급기관 보고 않은 '교장', 진술 검증 없어 부실 조사 의혹 '장수교육지원청'


또 청원인은 학교장과 장수교육지원청의 민원을 다루는 행태도 비판했다. 특히 두 교사의 해명을 검증하지 않고 민원인에게 답변을 준 지원청 담당자에게는 책임을 물을 것을 요구했다.

청원인에 따르면 B 교사는 부적절한 관계가 발각되자 10월 26일 학교장에게 사실을 모두 털어놓았으며 학교장은 27일부터 병가 사용을 승인했다. 그러나 두 교사의 부적절한 관계를 인지한 교장은 장수교육지원청에 이를 보고하지 않았다.

결국 민원은 12월 11일 장수교육지원청으로 접수됐으며, 지원청은 조사 결과를 지난 21일 민원인에게 알렸다.

지원청은 조사 결과 두 교사는 부적절 관계와 수업 중 사적인 메시지를 메신저로 주고 받은 사실은 인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수업과 체험학습 등 학생 지도 중에 교실을 나와 만나지 않았다는 두 교사의 진술을 증명 없이 청원인에게 통보했다.

하지만 청원인은 체험학습과 관련된 두 교사의 진술이 허구임을 증명할 자료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민원 내용 중 근무태만 내용 조사는 왜 빠졌는지, 민원인에게 증거를 제출하라고 하지 않은 이유를 묻자 담당장학사는 아무런 답변을 못 했다고 전했다.

청원인은 “민원의 핵심내용을 의도적으로 모두 빼놓고 조사했던, 두 교사의 해명만 듣고 답변을 준 장수교육지원청 담당자에게 책임을 물어 달라”며 “같은 학교에서 불륜을 저지르는 부도덕한 교사들이 교육계에서 꼭 색출되기를 바란다. 이러한 일이 교육계에 다시 발생했을 경우 올바른 행정처리의 본보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청원 이유를 남겼다.


봐주기 행정 등 의혹이 일 더 키운 것 아니냐...지원청 "진행 과정 중, 도교육청 감사 의뢰"


장수교육지원청은 최종 징계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판단, 도교육청 감사를 의뢰했다는 입장이다.  

교육지원청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조사 계획을 세워 조사했다. 학교를 찾아 가서 조사를 했다는 답변을 드리기는 조금 그렇다”며 “지난 22일 최종적으로 (징계 등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도교육청 감사실에 (감사를) 의뢰했다. 진행 과정 중에 있다고 생각해 달라”고 말했다.

청원을 접한 교사들도 술렁이는 분위기다. 교사들이 이런 일에 연루될 때마다 비난을 받고 투명하게 사안처리가 되지 않아 더 비판을 받는다는 지적이다.

서울의 한 교사는 “교사가 아무리 직업이 되었고 사생활이라지만 기본적으로 높은 윤리의식이 필요하고 학생들에게 모범이 되어야 하는 데 안타깝다“며 “전북교육청이 사안을 명명백백하게 조사해 윤리적으로 청정한 교육계를 만들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해당 청원은 24일 오후 6시 현재 3538명의 동의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