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교육감 “교직원 업무역량 향상‧예방감사 기능 강화 기대”

교육행정지원시스템 질문·답변 사례집 표지 (사진=서울시교육청)
교육행정지원시스템 질문·답변 사례집 표지 (사진=서울시교육청)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교육행정지원시스템의 주요 질문・답변 사례 및 업무분야별 감사 지적사항을 담은 ‘교육행정지원시스템 질문・답변 사례집’을 제작 배포한다고 4일 밝혔다.

교육행정지원시스템은 서울시교육청 감사관 교육행정지원센터에서 일선 학교의 행정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온라인 질의답변 시스템으로 2014년 1월부터 전국 최초로 운영 중이다.

학교 담당자가 각종 사업과 관련해 법령, 지침해석 등 어려움이 있을 때 교육행정지원시스템으로 질문하면 관련 부서와 협업해 신속하게 온라인으로 답변해 학교행정 업무경감을 지원하고 있다. 학교는 업무추진 과정 중 언제라도 감사관실에 문의하고 답변 결과에 따라 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 예방감사 역할도 하고 있다.

이번에 발간된 ‘교육행정지원시스템 질문・답변 사례집’은 교육행정지원시스템으로 들어온 2200여건의 질문 중 중요하고 반복되는 질문 등을 선별하고 감사에서 자주 지적되는 사례들을 엮어 제작됐다.

사례집은 학교회계 예·결산, 지출, 수입, 계약, 보수, 인사, 학교운영위원회, 학교법인 등 학교 행정업무 19개 주제에 대한 질문과 답변 사례와 함께 각 주제에 대한 구체적인 감사 지적 사례를 첨부해 예방감사 기능도 더했다.

또 서울시교육청의 책자형태 간행물 감축 목표에 맞춰 전자책(e-book)으로 제작돼 사례검색의 편리성과 정보 접근성을 개선했으며 PDF 파일로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 업무환경 개선, 환경 보호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례집은 ‘교육행정지원시스템(http://baro.sen.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서울시교육청 교직원뿐만 아니라 시민 누구나 질문・답변 사례집을 다운로드 받거나 전자책 형태로 볼 수 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교육행정지원시스템 질문・답변 사례집을 통해 교직원의 업무 역량 향상과 예방감사 기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학교행정 업무경감을 위해 교육행정지원센터가 그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