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슬기로운 유치원 생활' 표지.(김진희·이미영·이여빈·이은주·홍표선 저, 교육과실천, 2021)
신간 '슬기로운 유치원 생활' 표지.(김진희·이미영·이여빈·이은주·홍표선 저, 교육과실천, 2021)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교육 특성상 접촉이 많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대한 코로나19 감염 걱정이 높다.

그러나 유아와 교사가 매일 만나서 소통하고, 부모와 협력하여 유아의 올바른 성장을 이끄는 역할을 하는 만큼 막상 문을 닫을 수만은 없다.

이런 상황은 모든 교육의 기초가 되고 더 나아가 사회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는 유아교육에는 더 치명으로 다가오기 때문이다.

이때 유아교육 기관과 가정에서 감염병을 지혜롭게 이겨내기 위한 방법을 안내하기 위해 여러 유아교육 기관과 가정에서 실천했던 좋은 사례가 담긴 책 ‘유치원과 가정이 함께하는 놀이 학교’거 출간돼 눈길을 끈다.

책에서는 유아교육 기관과 가정이 함께 슬기롭게 언택트 시대를 이겨나가는 방법을 안내하며 감염병 시대에도 멈추지 않는 유아교육을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1장에서는 실제 교육 현장에서 할 수 있는 교육적 접근을 통해 감염병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며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하는 매뉴얼과 지침을 제안한다.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기본생활습관 지도 및 안전 지도법을 소개하고, 가족의 심리적인 방역을 위한 매뉴얼도 안내한다. 더불어 비대면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학부모와 소통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2장에서는 유아들이 놀이하는 공간을 안전하게 구성하고, 사회적 거리는 지키면서 정서적으로 멀어지지 않도록 유아교육 기관의 환경을 구성하려는 노력을 살펴본다.

최근의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현관과 교실, 화장실, 급식실, 실외, 통학버스 등이 어떻게 달라지고 운영되는지 보여준다.

3장과 4장에서는 교육을 통해 어떻게 감염병을 극복할 수 있는지 제시한다.

먼저 3장에서는 등원하는 상황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가 가능한 교육환경을 정비하고, 감염병을 예방하며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안내한다.

등원부터 귀가까지 달라진 유치원 일과와 개별놀이부터 거리두기를 하면서 할 수 있는 협동놀이, 유아가 제안한 놀이 등을 ‘놀이 기록 사례’와 함께 제시한다.

4장은 비대면(온라인) 수업 상황에서 가정과 유치원에서 교사와 부모가 서로 소통하며 교육할 수 있도록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함께 담았다.

온라인 수업의 다양한 방법과 줌을 활용하는 방법을 자세히 안내하며 가정에서도 엄마, 아빠와 함께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놀이를 소개한다.

마지막에는 교육지원청, 유치원, 학부모와 아이가 서로 위로하고 격려하는 메시지로, 현재의 상황에서 각자의 마음을 드러내고 이야기함으로써 서로 위로하고 응원하는 내용을 담았다.

최윤서 교육과실천 대표는 “감염병에 대한 위험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고 다른 감염병이 언제든 우리를 위협할 수 있다”며 “이 책이 감염병에 올바르게 대처하고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노력하는 아이들과 부모들, 그리고 교육의 현장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