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적립금 운용‧관리 투명성 확보...김철민, 사립학교법 개정안 발의
대학 적립금 운용‧관리 투명성 확보...김철민, 사립학교법 개정안 발의
  • 한치원 기자
  • 승인 2021.01.18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립금별 규모 및 사용내역 공시, 교육부 실태 점검
기금운용심의위원회 학생‧교직원 참여 확대 의무화
김철민 의원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철민 의원(안산상록을)은 대학 적립금 운용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사립학교법 개정안을 18일 대표발의했다고 밝혔다.  

현재 대학의 장 및 학교법인 이사장은 교육시설의 신⋅증축, 개⋅보수, 장학금 지급 등에 사용하기 위해 적립금을 적립할 수 있으며,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에 따라 적립금 현황을 공개하고 있다.

그러나 적립 규모만 제한적으로 공개하고 있어 적립금이 목적에 맞게 사용되고 있는지는 확인할 수 없다.

개정안은 대학의 장 및 학교법인 이사장이 적립금별 적립 규모와 사용내역을 공시하도록 하고, 교육부장관이 이에 대한 실태점검을 하도록 해 적립금 관리‧운용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대학 적립금의 투자와 운용에 관한 내용을 심의하는 기금운용심의위원회에 학생과 교직원의 참여를 의무화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이 외에도 기금운용심의위원회 위원수를 현행 7명에서 15명으로 늘리고, 학생과 교직원 위원수를 전체의 3분의 1 이상으로 의무화해 위원회 운영 과정에 학생 및 교직원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했다.

김철민 의원은 “대학들이 적립금을 쌓아두기만 하고 교육 투자에는 소홀하다는 지적이 많았다”며 “적립금 사용 내역 공개, 교육부의 실태 점검 등을 통해 대학이 적립금을 필요한 곳에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치원 기자  eduin@eduinnews.co.kr

<저작권자 © 에듀인뉴스(Eduin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