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성과공유·확산 ‘KBU성과포럼’ 추진

(사진=경복대학교)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경복대학교 혁신지원사업단은 지난 3일 2020학년도 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 우수성과 선정 발표회를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발표회는 2020년 혁신지원사업의 부서별 프로그램 추진 성과 및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발표회에서는 교육혁신, 산학협력혁신, 기타혁신 분야별로 프로그램 실무자가 사업성과를 발표하고, 교내 전문가로 구성된 KBU컨설팅단(단장: 이원호 교수)이 우수성과 선정 및 프로그램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했다.  

혁신프로그램 중 분야별로 3개의 우수사례가 선정됐다.

교육혁신 분야에서는 ‘직무수행역량 기반 실습매뉴얼 개발’이 선정됐다. 경복대학교가 2020학년도에 도입한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은 80% 이상 실습교과 체제로 설계되었으며, 실습 수행 시 Pass/Fail 평가로 학생별 직무수행준거 100%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실습교과의 정규 수업시간 활용은 물론, Fail 직무실습에 대한 학생 스스로의 추가적인 자율실습을 가능케 하여 해당 직무실습을 Pass 하도록 도와주는 주차별 실습매뉴얼 교재를 개발했다.

산학협력혁신 분야에서는 ‘100% 취업보장형 산업체 질 관리’가 선정됐다. 취업보장형 우수산업체를 신규 발굴하고 기존 우수산업체는 유지관리하며, 우수산업체 현장면접과 전문가 취업 특강 등을 추진했다. 이러한 대학의 지속적인 노력은 최근 발표된 2020 교육부 취업률 정보공시에서 취업률 80.2%를 기록해 졸업생 2천명 이상 대학 중 취업률 전국1위를 달성했다. 

기타혁신 분야에서는 AI 에듀인(Edu. Innovation) 프로그램 중 '빅데이터 기반 학생성공체제 구축' 사업이 우수성과로 선정됐다. 신설 부서인 빅데이터학생성공단에서 주관해 실시간 학생성과관리(학생성장, 학생성공, 대학생활)를 위한 학생성공 e-Portfolio 시스템을 구축했다.

특히 과거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취업 성공요인을 추출하고 이를 재학생에게 반영해 현재의 성공취업 확률을 예측하는 Big-SPAS(빅데이터 기반 성공예측분석시스템)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또 대학의 중장기발전계획에 따라 학생성공 조직 등 각종 인프라 구축도 우수성과로 인정되는 요인이 됐다.

한편 경복대학교는 혁신지원사업의 우수한 성과를 지역사회와 타 대학, 그리고 대학 구성원에게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오는 23일 남양주캠퍼스에서 'KBU성과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직무역량 기반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 운영사례, 100% 직무수행 달성을 위한 실습매뉴얼 개발사례, 학생성공체제 구축사례, 실시간 학생성과관리 e-Portfolio 개발 사례, 그리고 향후 대학이 중장기적으로 추진하는 데이터 기반 대학혁신 방향 등에 대해 세미나 형태로 발표될 예정이다. 또 주요 프로그램에 대한 전시 부스를 마련해 내외빈 및 대학 구성원에게 성과를 공유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