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까지, ‘BIG3+인공지능’ 분야 선도 혁신인재 총 7만명 양성
산학 주체 간 소통 활성 위해 ‘산업교육센터’ 지정
BIG3+AI 분야, “NCS 한시적 미적용”
우수 교원 유입 위해, ‘겸직 허용’ 특례 조항 입법 예고

사진 연합뉴스.
사진 연합뉴스.

[에듀인뉴스 = 황윤서 기자]

정부가 2025년까지 3대 신산업(BIG3)과 인공지능(AI) 분야 인재를 7만명 이상 양성한다고 밝혔다. 급변하는 사회수요에 신속히 대응할 교육체제 구축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겠다는 취지다.

BIG3는 정부가 혁신성장사업으로 육성 중인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수, 미래자동차 분야로, 이에 특화된 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해 정부는 신산업 분야 전반에 걸친 제도 개선을 추진할 전망이다.

교육부는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6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겸 제2차 사람투자인재양성협의회에서 해당 내용을 담은 '빅(BIG)3+인공지능 인재양성 방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또 2025년까지 3대 신산업(BIG3)과 인공지능(AI) 분야를 이끌 혁신인재를 7만명 이상 양성하겠다고 언급했다.

해당 분야별 인재양성 규모는 △인공지능= 산업인공지능 전문인력과 AI융합형 산업현장기술인력 등 3만6000명 이상 △바이오헬스= 규제과학 인재와 바이오공정 인력, 임상시험 전문인력, 재생의료 전문인력 2만2000명 이상 △시스템반도체= 시스템반도체 융합전문인력 7600명 이상 △미래차분야= 미래형자동차 R&D 전문인력과 친환경자동차 부품개발 전문인력 3500명 등이다.

교육부는 이 같은 혁신인재 양성에 따른 새로운 교육체계가 불가피한 가운데, 혁신인재 양성을 위한 새로운 교육체계를 마련하고, 신산업분야 대학 정원 규제 완화와 산학협력 활성화 정책도 적극 추진하는 등 학과 간 장벽을 대폭 낮출 계획이다.

또 디지털 신기술 혁신공유대학과 SW중심대학 등을 통해 전공과 관계없이 누구나 신기술 분야 교육을 받을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기관이 제시한 과제를 학생·연구자 등이 해결할 수 있도록 신산업 도전 기회도 대폭 확대한다.

아울러 인문·사회과학 전공자도 신산업 분야 학위를 받을 수 있도록 디지털 신기술 혁신공유대학 사업 등을 통해, 계열 간 수강신청 제한을 완화하고 과목별 수강인원을 증원하는 등 학생에게 폭넓은 선택권을 제공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인재 양성 확보를 위해 학사 감축 등을 통한 신산업 분야 대학원의 정원증원 비율 기준도 오는 12월까지 개선해 나간다. 또한 우수 교원 유입을 위해 신산업 분야에 한해 외국대학 교원의 국내 대학 전임교원 겸직을 허용하는 특례 조항 입법도 추진한다.

이 밖에도 교육부는 최근 기술 변화의 불확실성이 우려되는 현실을 반영해 BIG3+AI 분야와 관련한 새로운 직무 발생에 대비해 NCS 개발·보완 전까지는 직무능력표준(NCS)을 교육현장에서 미적용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