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연합뉴스.
사진 연합뉴스.

[에듀인뉴스=황윤서 기자]

각 지방 사립대학이 대학 입시 미충원 사태에 따른 수시모집 이월 인원 규모에 맞춰 정시모집 선발 인원을 늘리는 프리패스 모집단위까지 내놓는 등 눈물겨운 '정원 채우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수시 지원 수험생이 계속 줄어드는 데 따른 대학 의 고군분투 대응 전략인 셈이다.

한편, 이 같은 악순환은 앞으로 더욱 심해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해당 사태에 대해 교육부는 지난 5월 '대학의 체계적 관리 및 혁신 지원 전략' 발표를 통해 대학 정원 감축 필요성이 시급하다는 데 이미 동의했다.

당시 교육부 관계자는 "앞으로 더 심각해질 학령인구 급감 현상에 미리 대처하려면 지방뿐만 아니라 수도권 대학까지도 고등교육 생태계 유지 관점에서 정원을 조정해야 한다"고 사실상 지방 및 수도권 대학 실제 정원 감축을 통보한 바 있다.

그러나 일각에선 교육부의 이같은 단순한 자구책 마련이 시기적으로 많이 늦었다는 혹평이 제기된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관계자는, "신입생 입학 학력이 다소 저조하더라도 대학이 맞춤형 교육을 제공해 학업 성과가 나올 수 있게 유도하는 것"과 "교수당 학생 수를 줄여 맞춤형 교육을 하기 위해선 정부의 충분한 재정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처럼 학령인구 감소가 불러온 지방대 입학생 학력 저하 사태 대한 각계의 해결 방안은 첨예하게 엇갈리고 있다.

정원 감축 통보라는 교육부의 강도 높은 대학 구조조정 요구와 교육부 재정 투입 강화라는 대학계 입장이 이처럼 다른 만큼, 해당 사태는 추후 계속 대치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