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전교조 해직교사 특별채용 지시 의혹으로 공수처 첫 소환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출석 배웅 나서

조희연이 쏘아 올린 '파워게임'...공수처, 혐의 입증 사활 걸어야

27일 오전, 해직교사 부당 특별채용 의혹을 받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정부과천청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27일 오전, 해직교사 부당 특별채용 의혹을 받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정부과천청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에듀인뉴스=황윤서 기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두 손에 깍지를 낀 채 긴장된 모습으로 포토라인에 섰다. '공수처 1호 사건' 수사 개시 석 달 만에 공개 소환된 것이다.

공수처가 조 교육감을 별도로 불러낸 건 이번이 처음으로, 이에 그간 지진한 듯 보였던 해당 수사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포토라인에 선 조희연, 특채 의혹은 전면 부인


공수처 수사2부(부장검사 김성문)는 지난 5월 서울시교육청을 압수수색해 확보한 특별채용 관련 문건과 휴대전화 등 압수물을 분석하고, 당시 특채 과정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 인사들을 잇따라 불러 조사한 바 있다.

'전교조 해직교사 부당 특별채용' 혐의를 받는 조 교육감은 27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첫 소환조사에 피의자 신분으로 경기도 과천 공수처 청사에 출석했다.

조사시간 20여 분 앞두고 공수처 청사에 모습을 드러낸  조 교육감은 수사실로 향하기 전 해당 특채 의혹을 전면 부인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현장 취재기자들에게 조 교육감은 “(해임 전교조 특채 혐의에 대해)감사원이 절차상 문제로 주의조치를 내리고서도 왜 고발을 했는지 지금도 납득하지 못한다”며 “공수처가 수사를 개시한 것에 대해서도 의문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 교육감은 또, "(해임 전교조 특채 사태는) 교육계의 화합을 위해서도 적절한 조치라고 생각한다"며, "사회적 정의에도 부합한다 생각하고 지금도 이 생각에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 교육감은 "감사원이 제게 절차상 문제로 주의 조치를 내리고 왜 고발을 했는지 지금도 납득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공수처가 수사를 개시한 것에 대해서도 전 의문점을 갖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 밖에도 조 교육감은, 특채 사태와 관련한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 및 당시 심사위원이 특채 지원자들과 친분이 있었다는 의혹 등에 관한 질의를 전면 부인한다고 거듭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후, 조 교육감은 “공수처가 제게 많은 의문과 오해가 있을 것”이라며 “수사를 통해 성실히 다 소명하겠다"고 말한 뒤 청사 안 조사실로 향했다.

사진 연합뉴스.
사진 연합뉴스.

"당당하게 조사 하십시오"...조, 출석 배웅에 나선 이재정 교육감


한편, 이날 자리엔 조 교육감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진보 성향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최기찬 서울시의회 교육위원장 등이 조 교육감의 출석 배웅에 나섰다.

이들은 조사받으러 가는 조 교육감을 향해 "당당하게 하십시오"라고 외쳤고, 이에 조 교육감은  "조사 잘 받고 오겠다"고 응답했다. 

조 교육감은 2018년 자신의 선거캠프에서 활동했던 인사를 포함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요구한 해직교사 5명을 특별 채용하는 과정에서 이를 반대하는 당시 부교육감 등을 업무에서 배제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국가공무원법 위반) 및 비서실장이 심사위원 선정에 관여하게 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공수처는 지난 4월 23일 조 교육감에게 '공제 1호' 사건 번호를 부여하며  '1호 수사'로 입건했다. 

공수처는 이어 5월 초 경찰에서 공수처로 이첩된 조 교육감의 국가공무원법위반 혐의에는 '공제 2호'를 부여해 조 교육감을 이같이 직접 수사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사진 연합뉴스.

조희연이 쏘아 올린 '파워게임'...공수처, 혐의 입증 사활 걸어야


조 교육감 '1호 수사'는 그간 내재됐던 공수처와 검찰 간의 갈등으로 불거질 가능성이 있다.

출범 이후 별다른 성과나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아 온 공수처는, 처음으로 직접수사에 나선 '1호 사건' 조 교육감에 대한 혐의 입증에 가시적 성과를 내지 못할 경우 그 존립 위상에 상당한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는 처지다.

공수처는 이번 조 교육감 소환 조사를 마치면 조 교육감에 대한 처리 방향을 결정하게 된다. 조 교육감의 혐의가 인정된다면 검찰에 공소제기를 요구하고, 없다면 불기소 결정을 하게 된다.

그러나, 공수처가  조 교육감 사태를 기소 의견으로 결론내고 중앙지검에 송치할 경우 검찰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검찰과의 갈등도 예상된다. 검찰은 애당초 공수처의 우선 결정권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 경우 애당초 문재인 정부와 여당이 밀어부친 공수처의 그 출범 목적으로 잘 알려진 '검찰 견제' 기능이 사실상 무력화되는 듯 비춰질 우려도 있어 어떤 결정을 내리든 사태의 논란은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