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연합뉴스.
사진 연합뉴스.

[에듀인뉴스=장도영 기자] 

인천 지역 학교들의 급식실 수질 검사가 정례화된다.

27일 인천시교육청에 따르면 인천시와 이 같은 내용의 업무 협약을 맺고 각 학교의 수돗물 검사를 매년 1차례씩 할 예정이다.

시 상수도사업본부는 기간제 근로자 36명을 투입해 이달부터 인천 내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어린이집 등 모두 2천851곳의 급식실 수돗물 검사에 나선다.

1차 검사에서 탁도·수소이온농도(pH)·잔류염소 등 7가지 항목을 진단하고 기준치가 넘는 항목이 있으면 2차 검사를 할 예정이다.

2차 검사는 일반세균·총대장균군·경도·염소이온 등 6가지 항목으로 이뤄진다.

수질 검사를 마친 뒤 교내 급수관이나 배관의 안전성을 진단하고 낡은 관을 세척하는 작업도 지원한다.

수질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학교 일대 식당과 PC방 등 학생들이 자주 방문하는 시설의 수돗물 검사도 함께 할 계획이다.

시교육청은 이 과정에서 시설이 낡은 학교의 경우 배관이 파손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고 관련 예산을 미리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지어진 지 20년이 넘어 배관이 낡은 학교의 경우 시설 보수 예산을 따로 지원할 예정"이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협약 일정은 미뤄졌으나 시 상수도사업본부가 일정에 맞게 학교 수질 검사를 추진하게 된다"고 말했다.

시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수돗물 관련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학교 수질 검사를 지원하기로 했다"며 "일단 매년 1차례씩 정기 검사를 하고 학교에서 추가 요청이 들어오면 재검사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