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연합뉴스.
사진 연합뉴스.

[에듀인뉴스=장도영 기자] 

지난 4일 부산시교육청은 유니티테크놀로지스코리아와 교육청 단위로는 처음으로 가상현실 플랫폼(스페이셜)에서 ‘메타버스 기반 인공지능 및 데이터 교육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메타버스란 가공·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같은 가상공간을 말한다.

유니티테크놀로지스코리아(이하 유니티)는 글로벌 실시간 3D 개발 플랫폼 제작 선도 기업으로 페이스북의 ‘호라이즌’, 네이버제트의 ‘제페토’등 세계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하는데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를 산업 전반에 보급하고 있는 기업이다.

이번 협약은 메타버스 및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와 미래학교 프로젝트 협력을 위해 양 기관의 경험과 자원을 공유하고 상호 협력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협약식은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가상현실을 활용해 진행됐으며 김석준 교육감은 부산에서, 김인숙 유니티코리아 대표는 서울에서 AR 협업플랫폼 스페이셜(Spatial)앱을 활용해 홀로그램 아바타가 공존하는 가상현실세계에서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앞서 식전 행사로 오동주 강동초등학교 교사가 VR 및 360도 카메라를 활용한 몰입형 가상과학실 등 메타버스 기반교육 수업사례를 소개하여 교육적 활용 가능성에 대한 경험을 공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