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교육부, '등교수업 진행' 포함 올 2학기 학사운영 방안 발표

4단계 전면 원격수업 철회...교육결손 회복ㆍ학교상대적 안전하다 판단

4단계서도 부분적 등교수업…"교직원·학부모 백신 접종 진척 상황도 고려"

교육 ·학부모, 심각한 교육 결손 문제 처치 ...등교수업 확대 촉구 불가피

서울시 중학교 학생들이 등교하는 모습. 사진 연합뉴스
서울시 중학교 학생들이 등교하는 모습. 사진 연합뉴스

[에듀인뉴스=황윤서 기자] 

교육부는 9일 발표한 4단계 전면 원격수업 입장을 철회하고,거리두기 3단계에서는 전면 등교 · 4단계에서는 3분의 2 안팎 등교를 추진할 예정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에서도 전면 원격수업 대신 부분적으로나마 등교수업의 확대가 필요하다고 교육부는 판단했다.

이에,교육부는 거리두기 단계별 학교밀집도 기준을 완화하는 방식으로 등교확대 방안을 수정한 2학기 학사운영 구체적 방안을 발표했다. 

방안에 따르면, 거리두기 4단계에서도 등교수업 요구가 높은 학년을 중심으로 등교 수업이 가능해진다.

초등학교는 1, 2학년 전면등교가 가능하고, 중학교는 1개 학년을 학교 자율로 정해 등교수업을 실시할 수 있다. 

고등학교는 1, 2학년 가운데 1개 학년을 자율로 선정해 등교수업을 실시한다. 고3 학생은 학교 밀집도 산정 대상에서 제외돼 거리두기 단계와 관계 없이 전면 등교수업이 허용된다.

교육부의 이번 결정은 교육현장 및 학생의 교육권 보호를 전제로 한 감염병 전문가 및 학교 현장의 의견 등이 수렴된 결과다.

앞서 교육부는 최근 열린 전국 시도교육감 간담회를 포함한 시도교육청과의 지속적인 협의와 교원단체 간담회, 학부모 단체 간담회를 통해 등교 수업 확대에 대한 교육계의 의지를 확인했다.

당시 자리에서 교원단체는, 방역적인 판단과 교육적·사회적 관점, 취약계층 보호 필요성 등을 종합 고려할 때 대체적으로 등교 수업 진행 필요성에 공감했다. 아울러 이들은 충분한 방역인력 지원과 학교 행정업무 경감 등 등교수업 집중 환경 조성을 위한 지원 필요성을 강조했다.

교육청은 등교수업 확대 필요성에 적극 공감하며 지역과 학교 여건에 따라 유연한 수업 운영이 가능하도록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학부모 단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학습·심리·정서 측면의 결손과 사회성 저하 등 대면수업 축소의 부정적 영향으로부터 효과적인 교육회복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날 자리에 참석한 교육계 관계자들은 특히 지난 1년 반 동안 원격·등교수업을 병행하면서 심각해진 교육 결손 문제를 등교수업 확대 촉구의 주된 배경으로 분석했다.

한편, 교육부는 현 상황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등교확대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전면등교를 포함한 등교확대 기조를 유지하고 방학 이후의 방역조치 추진 상황과 백신접종을 통한 집단면역 형성 시점 등을 고려해 2학기 시작 후 단계적인 등교확대를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