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등신규교원 3455명 선발..서울 213, 경기 1365, 광주 6

9월 15일, 임용티오 최종 확정

서울교노조, 과밀학급 등 종합방안 내놔라vs시교육청, 미발령 적체 문제 심각..교원 감축 불가피

정부의 코로나19 방역수칙 강화로 학생들의 등교 활동이 제한을 받는 가운데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 교사가 빈 교실에서 노트북으로 원격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정부의 코로나19 방역수칙 강화로 학생들의 등교 활동이 제한을 받는 가운데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 교사가 빈 교실에서 노트북으로 원격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에듀인뉴스=황윤서 기자]

학령인구 감소 대비 과도하게 높아진 유초중등 임용 경쟁률을 낮추겠다는 교육부의 목소리가 현실화됐다. 

그간 중등 교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완만한 경쟁률을 보여 온 초등 교원임용고시 인원이 올해 크게 줄면서, 교단을 꿈꾸는 예비 초등 교원들은 어느 때보다 어려운 난관을 돌파해야 되는 신세가 됐다.

올 11월 치러지는 '국공립 초등 교원임용고시' 선발 인원이 이처럼 대폭 감소될 것으로 전해지면서, 초등 교원임용고시를 준비 중인 수험생들의 치열한 각축전이 펼쳐질 전망이다.


○올해 초등신규교원 3455명 선발..서울 213, 경기 1365, 광주 6


교육부는 올해 말 치러지는 2023대비 초등 교원임용고시 선발 예정인원을 3455명으로 잠정 결정했다고 12일 이같이 밝혔다.

이는 지난해 치룬 2022대비 선발예정인원인  3,864명에 비해 3%(409명 )하락한 수치로, 특히 경기 등 일부 지역 신설학교 효과로 선발 예정인원이 늘어난 것과 달리 서울 및 비수도권에서 감소폭이 두드러졌다.

지역별 선발인원 규모 증감은 지역에 따라 엇갈렸다. 경기도가 1365명으로 가장 많고, 이어 부산 355명, 경북 352명, 서울 213명 순이다. 대전은 10명을 선발, 간신히 두자리수를 넘었으며, 광주는 6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선발인원이 적다. 

신규 임용 규모가 이처럼 급격하게 감소하게 된 배경엔 학령인구 감소가 주원인으로 거론된다.

교육부가 앞서 발표한 통계치에 따르면 2012년 48만5000명 수준이었던 출생아 수는 2020년 27만명으로 급격하게 줄어들었다. 작년 출생아는 전국적으로 전년 대비 10% 줄어들었으며, 경남의 경우 20%, 경북은 19% 줄어 향후 비수도권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신규 교원 임용 감소도 우려되는 실정이다.

교원 퇴직이 줄어든 것도 신규 임용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2월 말 기준 교원 명예퇴직 인원은 이전 대비 대폭 감소한 1098명으로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3%나 줄었다. 또한 코로나19로 원격수업 장기화에 따른 직접적 교권 침해가 사라진 점도 이같은 명예퇴직 감소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된다.

교육부는 초등학교 교원 정년퇴직 인원이2020년 1067명, 2021년 1566명에 불과해 당분간 자연퇴직으로 인한 신규 교원 수요는 그리 많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20일 서울 도봉구 방학초등학교에서 열린 온라인 여름 방학식에서 학생들이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20일 서울 도봉구 방학초등학교에서 열린 온라인 여름 방학식에서 학생들이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서울교노조, 과밀학급 등 종합방안 내놔라vs시교육청,교원 감축 불가피


초등교원 임용 인원이 대폭 줄어들자, 교육계 및 교대생들은 이번에 발표된 초등 교원 선발인원이 학급당 학생 수 감소를 통한 교육의 질 높이기에 상반되는 처사라며 즉각 반발했다.

서울교사노조는  "서울은 다른 지역에 비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높고, 과밀학급이 많아 학습 격차, 방역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함에도 유·초·특수학교 임용인원을 감축했다"면서 "팬데믹 시대에 교육회복 종합방안을 실현하려면 과밀학급 해소와 학급당 학생 수를 전국 평균에 이르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반면, 서울시교육청은 "이미 임용시험에 통과하고도 발령을 못 받는 인원 적체 문제도 심각한 상황"이라며, "이 때문에 2017년 교대생을 846명 선발한 이후 시교육청은 매년 300명 수준만 선발하고 있다"고 교원  감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교육부 관계자 역시 "일단 학생 수가 감소해 신규 교원 수요가 적은 상황에서 당장 올해 많이 뽑으면 3년 뒤에는 아예 신규 임용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면서 "매년 일정한 인원을 선발하기 위해선 향후 입학 인원까지 고려해 선발인원을 정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발표된 선발 규모는 사실상 가배정 인원으로 실제 최종 선발인원은 이보다 약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최대 3580선까지 늘어날 수 있다는 계획을 내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