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감사단, "임명권자 조 교육감 사과"도 촉구

감사정보누설과 욕설 등으로 감사원으로부터 해임 징계 처분을 받은 서울시교육청 K감사관의 징계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빗발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일반직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이점희)은 지난 4일 성명을 내고 조희연 교육감에게 “K감사관을 즉각 직위해제하고 징계위원회에 회부해 즉각 퇴출하라”고 촉구했다.

서일노는 “K감사관의 입에 담을 수 없는 폭언과 직위를 이용한 인사전횡으로 인해 휴직한 직원이 있는가 하면 아직도 그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한 직원들이 부지기수”라고 지적했다.

이어 서일노는 “조희연 교육감이 당장 김 감사관을 직위해제한 후 퇴출시키도록 노조가 나서서 적극 대응해 달라는 전화가 빗발치고 있다”고 밝혔다.

국가교육국민감시단은 11일 논평을 통해 “K감사관에 대해 감사원 감사를 통해 드러난 문제점은 빙산의 일각”이라며 “K감사관은 몇몇 학교에 대해 반복적인 중복감사를 통해 노골적인 표적감사를 숨기지 않았으며 감사의 성과를 부풀리기 위한 과도한 처분요구 및 불필요한 언론플레이를 서슴치 않았다”며 분개했다.

또한 국민감시단은 “서울시교육청이 K감사관으로 인해 파행적인 감사로 물의를 빚고 있는데 대해 K감사관을 특별채용한 임명권자로서 조희연 교육감의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조 교육감은 K감사관 사태에 대해 사죄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특히 이들은 “문용린 전 교육감은 감사원에 요청해 감사 전문가를 감사관으로 임명했다”며 “조 교육감의 감사관 임명과정에 어떤 문제점이 있었는지 돌아보고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감사원은 음주후 동료직원에게 폭언, 감사결과 정보 언론 공표(누설), 음주감사 등을 이유로 K감사관에 대한 감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2월 서울시교육청에 해임징계할 것을 요구한 바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감사관련기준에 감사정보가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K감사관은 A고등학교 성추행 사건 등의 감사총괄을 맡아 감사하면서 감사 중 알게 된 사실을 감사 종료 이전에 언론에 미리 공개해 감사의 공정성 및 신뢰성에 대한 사회적 우려를 야기했다. 또한 음주 후 폭언으로 동료 직원에게 인격적 모멸감을 주고 감사관련자와의 음주 등으로 감사의 신뢰성을 훼손했다.

서일노와 조 교육감은 각각 지난해 8월10일과 13일 K감사관에 대한 감사를 청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