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총 "철저한 관리 체계 필요"…전남전교조 등 "현장실습 폐지"

사진 연합뉴스.
사진 연합뉴스.

[에듀인뉴스=장도영 기자] 

전남 여수의 특성화고에 재학 중이던 홍정운 군이 현장실습 도중 숨진 데 대해 교육단체들이 학생들의 안전을 최우선시하는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이번 사고는 18세 미만 수중작업 금지, 수중작업 2인 1조 시행 등 법이 정한 사항을 지키지 않았을 뿐 아니라 잠수를 금지한 현장실습 표준계약서를 무시해 발생한 전형적인 안전불감증에 따른 인재(人災)"라고 비판했다.

이어 현장실습 기관이 법과 제도를 준수하면서 현장실습을 계약대로 이행하고 안전조치를 하는지 철저하게 관리하는 시스템이 갖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총은 특성화고 취업 전담 노무사를 확충해 표준계약서 준수와 안전조치 여부를 철저히 점검하고, 현장실습 기업도 실습생에 대한 인식과 실습 환경을 바꿔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교육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현장실습폐지·직업계고 교육정상화 추진위원회는 홍 군 사망에 대한 교육부의 후속조치가 미흡하다고 비판하면서 현장실습 제도를 폐지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추진위는 2017년 제주에서 현장실습생 이민호 군이 사망했을 때 교육부가 현장실습을 학습 중심으로 개편하겠다고 한 약속이 지켜지지 않았고 직업계고 현장실습 조건은 계속 완화됐다면서 이번 조치가 당시와 다르지 않다고 지적했다.

공동조사단이 교육부와 전남도 교육청으로 구성된 데 대해서도 "고양이 앞에 생선을 맡기는 꼴"이라고 비판하면서 "근본 대책이 없다면 현장실습을 지속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추진위에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전남지부와 여러 지역 교육희망연대·참교육학부모회 등이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