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연합뉴스.
사진 연합뉴스.

[에듀인뉴스=장도영 기자] 

광주의 59개 고등학교 학생 대표들이 교육청이 주관하는 행사에 참석했다가 무더기 자가격리 조처됐다.

백신 접종을 하지 않았거나 2차 접종을 마치고 2주가 지난 '완전 접종자'가 아닌 학생들이 대부분이어서 이들을 한자리에 모은 교육청의 안일한 태도가 도마 위에 오른다.

방역 당국과 광주시교육청 등에 따르면 시 교육청은 지난 22일 오후 6시부터 광주 서구 학생독립기념회관 회의실에서 학생의회를 열었다.

여기에는 광주 지역 59개 고등학교에서 학생회장 또는 개방형 학생의원으로 선발된 59명이 참석했다.

참석자 대부분은 백신 미접종자이거나 완전 접종자가 아닌 학생들이지만 회의는 실내 공간에서 4시간여 동안 진행됐다.

교육 활동을 위한 공적 모임인 탓에 실내 50명 이상 모일 수 없는 거리두기 제한을 적용받진 않았다.

그러나 이 회의에 참석한 학생 대표 1명이 이날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며 각 학교엔 비상이 걸렸다.

회의 과정에서 참석자들이 교류하는 모둠 활동을 하면서 나머지 58개교 학생들 역시 자가격리 조처됐기 때문이다.

이들 대부분은 전날 학교에 출석한 만큼 추가 감염 여부에 학교와 방역 당국은 긴장하고 있다.

확진자가 나온 학교에선 학생과 교직원 등 619명에 대해 전수검사를 하고 있다.

이를 두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반한 것은 아니더라도 되도록 모임을 자제하라는 거리두기의 취지를 무시한 채 교육청이 행사를 강행했다가 감염 확산의 원인을 제공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특히 '위드 코로나'는 백신 접종을 전제로 이뤄질 수 있는데 백신 미접종 학생 다수를 한자리에 모으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교육청 관계자는 "지금까지 화상회의 등으로 진행했지만 이번엔 차기 의장단을 선출하고 안건을 승인하는 투표를 해야 해 부득이 모일 수밖에 없었다"며 "최대한 감염이 되지 않도록 회의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대한 (감염병에 대해) 안전한 방법을 찾아서 할 수 있도록 방향을 찾아가야지 무조건 못 하게 하면 안 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