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교과서 논란, 올해 수능에 아무런 영향 없을 것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시험)부터 필수로 지정된 한국사 영역을 미응시하게 되면 수능시험 전체가 무효 처리되고 성적통지표도 제공되지 않는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김영수)은 한국사 필수 영역 지정 내용을 포함한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기본계획’을 29일 발표했다.

올해 수능시험은 지난 2014년 교육부에서 발표한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기본계획(2014년9월)’에 따라 한국사 영역이 필수로 지정됐다. 국어・영어 영역은 기존 A/B형에서 공통으로, 수학영역은 기존A/B형에서 출제범위를 한정시킨 가/나형 시험으로 실시될 계획이다.

반면 기존 사회탐구 영역은 한국사가 필수 지정됨에 따라 10개 과목에서 9개과목으로 줄어들었다.

오는 11월17일에 치러질 수능은 전 영역과 과목에 걸쳐 2009개정 교육과정이 전면 적용된다.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라 수능 한국사 영역은 기존 교재 8종에서 출제가 되나 미응시자는 수능시험 전체가 무효 처리된다.

평가원 관계자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수능시험에 적용돼 올해 한국사 영역이 필수가 되고 현재 학생들이 사용하고 있는 교재 8종 내에서 출제가 될 예정이다”며 “역사 교과서 국정화 문제가 현재도 논란이 되고 있지만 올해 수능시험은 국정 교과서 논란으로 인한 어떠한 영향도 받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전 영역에서 문항 수 기준으로 EBS 교재와 강의 연계를 70% 수준을 유지·출제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평가원은 장애인 권익 보호·편의 증진을 위한 편의시설 제공, 응시수수료 환불 제도, 기초생활수급자에 대한 응시수수료 면제 제도 등 다양한 제도를 마련해 오는 7월 시행세부계획을 공고·시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