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산학협력 5개년계획' 확정 발표

2020년까지 대학과 기업이 교육과정을 공동운영하고 졸업생 채용 시 우대하는 사회맞춤형 학과 학생이 2만5000명으로 확대된다.

교육부는 11일 청년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인 ‘산학협력 5개년(2016~2020) 기본계획’을 확정·발표했다.

산학협력 5개년계획은 대학을 중심으로 산학협력의 중장기 비전을 제시한 범정부 합동 계획으로서 대학지주회사 및 자회사 확대 설립, 대학생과 석·박사급 기술인력의 창업 확산 등을 주요내용을 담고 있다.

계획에 따르면 대학과 기업이 교육과정을 공동운영하고 졸업생 채용 시 우대하는 사회맞춤형 학과(계약학과, 주문식교육과정 등) 학생 수를 2015년 4927명에서 2020년까지 2만5천명으로 5배를 확대한다.

현장실습과 캡스톤디자인 교과 등 산업체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내실화하여 석·박사급 인력을 포함한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등 대학을 ‘기업 연계형’으로 육성한다.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공학교육 혁신을 위해 공학교육인증 졸업자에 대해 기술사 1차시험을 면제(일본)하는 등 공학교육인증제도와 기술사 제도를 연계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대학원 과정에도 기업과 공동으로 진행하는 사회맞춤형 교육과정을 확대해 인공지능(AI), ICT융복합, 바이오헬스 등 신산업 분야 석·박사급 고급 인재를 양성한다.

‘대학창업펀드’를 조성해 우수 사업아이템과 기술을 가진 대학(원)생이 실제 창업에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하며 창업실패 위험을 분산하고 실패의 경험과 노하우가 대학내에서 공유·축적될 수 있도록 대학생·졸업생·교원이 조합원으로 참여하는 협동조합 형태의 창업 모델도 확산한다.

한편 정부는 이번 5개년계획을 통해 국내 유턴 기업 등 지역기업과 인근 대학이 가족회사 협약을 체결하고 공동연구 등을 통해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산학협력의 저변을 공학·제조업 중심에서 문화·예술 콘텐츠 및 서비스분야로 확산하기 위해 대학에 문화·예술 분야 대학지주회사 제도를 도입하고 외국 주요 거점별 ‘글로벌 산학협력 중개센터’를 올해 2개센터를 시범운영하는 등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번 계획은 지난 2월26일 개최된 제3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기본방향을 정한 후, 대학 현장과 전문가 의견수렴, 부처협의 등을 거쳐 오는 12일 국무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