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다음주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확정 고시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당이 국정화 저지를 위한 총력 활동에 돌입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30일 대전역 일대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를 위한 '버스투어'를 진행하고, 서명운동에 나섰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도 이날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 마련돼 있는 역사교과서 체험관에서 서명운동을 진행한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리는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정교과서 비공개 TF(태스크포스) 의혹에 대한 질의를 하고, 국정화 추진 철회를 요구할 예정이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도 당 소속 전국 주요간부 200여명이 참석하는 중앙당-광역시도당 사무처 합동연수에 참석, 국정화 반대운동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30일 내년도 예산안 종합정책질의를 마무리하는 국회도 여야가 국정 역사교과서 관련 예산을 두고 치열한 공방을 벌인다.

이날 여야는 정부가 정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예비비 편성한 것에 대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기싸움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정부는 내년도 예산안에 '교과용 도서 개발 및 보급' 명목으로 58억3100만 원을 책정한 상태다. 아울러 기획재정부에 중고교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예산을 위해 44억원을 예비비로 편성했다.

야당은 정부가 국정화 예비비 편성 관련 자료를 공개할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여당은 예비비는 내년 결산에서 처리할 문제라고 반박하고 있다.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도 이날 문체부 예산안 심의를 위해 열리지만, 교육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태스크포스(TF) 활동 등에 관한 공방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