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혁신 전도사’ 권순현 선생님의 신간의 참여수업 이야기

“수업이 변하면 인성도 변합니다. 학교의 중심은 수업이어야 합니다. 그 수업의 중심은 학생이어야 합니다. 주입식, 강의식, 교사 중심의 수업이 아니고 학생이 중심이 되는 참여하는 수업이어야 합니다.” 

 <수업혁신> 저자 권순현 선생님의 글 중에서 

우리 학교 현장을 들어다보면 여러 가지로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특히 현장 선생님들의 학교업무에 대한 애로 사항과 고충은 생각보다 큽니다. 정말 좋은 교사로 살아간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매일 쏟아지는 부서행정 업무에다가 담임업무, 상담업무, 담당과목수업, 각종 학교행사 업무 등 모든 일들을 능숙하게 처리하려면 많은 노력과 시간, 열정이 필요합니다.

▶ 저자 권순현 신간도서 <수업혁신> 인터넷서점가기: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0607901

이번에 출판된 <수업혁신>의 저자인 서울미술고 수업혁신부장인 권순현(수학교사) 선생님의 경우에도 이런 고충 때문에 자괴감을 느끼고 한때 교직을 떠나고 싶었다고 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도래 등 급격한 사회 환경의 변화와 최근 선생님에 대한 존경심이 떨어지고 있는 학교 현장에서 교사로 살아간다는 것이 정말 녹녹치 않은 것 같습니다.

“말로 만 하는 교육혁신이 아니라, 평범한 현장 선생님들이 순수한 마음으로 학교현장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것이 참다운 교육개혁이고 혁신일 것입니다. 저자가 현재하고 있는 참여수업 연수에 참여한 선생님들의 수기에서도 이를 한목소리로 갈망하고 있습니다.”

이돈희(전 교육부장관) <수업혁신> 추천의 글 중에서

권 선생님의 경우에도 예술계 고등학교에서 수학과목을 가르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를 절감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예술고에서는 수학과목의 경우에 내신에는 반영하지만 수능에서는 선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수학과목을 선택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권 선생님은 이런 어려운 여건에서 포기 할 것인가. 새로운 길을 찾을 것인가. 많은 고민을 한 끝에 자신부터 바꿔야겠다는 결심으로 잠자는 교실 수업을 학생이 주인공인 살아있는 수업이 될수 있게 바꾸기로 마음 먹었다고 합니다.

학생들에게 떳떳하고 부끄럽지 않은 교사가 되기 위해서 다양한 교수법과 수업스킬을 10년이 넘게 배웠다고 합니다. 그렇게 학생이 중심이 되는 수업을 위해서 포기하지 않고 지나온 시간의 결실로, EBS 최고의 교사(2010)로 선정되기도 했고 수학교사로 올해의 과학교사상(2011)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저자는 오랫동안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다양한 수업 혁신에 대한 실천을 하셨습니다. 그 동안의 다양한 참여 수업의 실천 경험을 모아 이번 단행본으로 출간되어 저도 기쁘게 생각합니다. 수업 혀신에 대하여 고민하는 일선 선생님들에게 이 책을 권합니다.”

김현섭(수업디자인연구소 소장) <수업혁신> 추천의 글 중에서

최근 8년간 권 선생님의 수업혁신을 위한 교육 활동을 살펴보면, 그간 배운 수업의 노하우로 자신 만의 참여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해 <마음을 움직이는 참여수업>, <영혼을 흔드는 스토리텔링 수업> 등 수업혁신 관련 저서 4권을 출판했으며, 온라인 연수원에 교사를 위한 수업 기법 학점 연수도 개설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의 교육청과 학교에서 수업혁신 연수 강사로 초빙을 받아서 매년 20회 이상 학교현장의 수 천 명의 선생님을 만나면서 참여수업의 중요성을 알리는 수업혁신 전도사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출간되는 <수업혁신>에서는 지난 10년간 학교 현장에서 쌓은 수업의 노하우와 수업혁신 연수에서 만나 선생님들의 연수 소감, 수업 코칭과 수업 스킬 등을 4부에 걸쳐 다루고 있습니다. 1부에서는 왜 수업을 혁신해야 하는가?(교실붕괴 현상, 교사의 마인드 변화, 가르침의 시대의 종말), 2부에서는 역시 수업은 재미있어야(도대체 재미있는 수업은 무엇인가?, 아이들이 주인공이 되는 참여수업이 짱이다!)

3부에서는 재미있는 수업의 진수(프로젝트학습, 질문, 토론, 발표수업, 스토리텔링 수업 등), 4부 수업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방법들(수업방법 여러 가지 팁)으로 구성되어 이 책이 학교 현장 선생님들이 수업에 대한 여러 가지 고민을 해결하고 수업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 수 있는 동력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부록에 있는 수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사 연수 프로그램, 여러 선생님들의 수업 관련 의견, 수업에 도움이 될 만 한 출판도서를 참고 문헌을 통해 담고 있습니다.

“공교육 정상화는 참으로 오르기 힘든 산이요, 교육자에게는 평생 가슴에 안고 가야할 것입니다. 공교육 정상화의 핵심은 수업혁신입니다. 잠자는 교실, 왕따 당하는 선생님, 우리의 교육 현실이요. 자화상입니다. 이 한 권의 책을 등불삼아 교육자로서의 자존심과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확보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장부환(좋은학교운동연합 정책위원장, 현장교사) <수업혁신> 추천의 글 중에서

권 선생님은 이 책을 통해 “수업의 주인공은 교사가 아니라 학생입니다. 그 동안 수업에서 주인공이 되어야 할 학생들이 수업에서 외면당해 힘들었던 것입니다. 그 주인공의 자리를 학생들에게 내어 주는 것이 바로 서울미술고의 수업혁신의 핵심입니다”라고 말합니다. 권 선생님은 수업혁신에 대한 열정과 도전은 지금 시작라고 말합니다. 현장을 넘어서 더 많은 분들에게 수업혁신의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뜻있는 분들과 힘을 합쳐 수업연구소도 만들고, 수업과 관련해서 박사학위도 받을 계획이라고 합니다.

저는 이 책에 대한 기획과 교정교열에 참여 하면서 수십 번 읽고 또 읽으면서 권 선생님의 수업혁신에 대한 열정과 진심을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교사를 포기하고 싶은 마음을 접고 고뇌의 시간을 보내면서 수업을 연구하고 개선하려는 인고의 흔적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의 출간을 계기로 진정 '학생이 수업의 주인공이 되는 수업혁신의 꿈'으로 더 높고 더 멀리 날아 ‘대한민국 교육의 주인공인 교사 권순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