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을 위해 전세계적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가?

<'더 나은 교육기회를 위한 글로벌 교육재원 컨퍼런스'가 지난 14일 오전 10시 서울 롯데호텔 사파이어룸에서 개최됐다. 사진은 왼쪽부터 1세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 좌장을 맡은 글렌 알렌산더 위더스 호주국립대학교 교수, 발표 1을 맡은 마이클 크래머 미국 하버드대학 교수, 발표 2를 맡은 미겔 우르키올라 컬럼비아대학 교수이며, 토론으로 단케르트 베델러 노르웨이 교육부 사무차장, 코스타딘 코스타디노브 전 불가리아 교육부 차관, 카바 우르게싸 에티오피아 교육부 차관이 자리했다, 사진제공=한국교육개발원>

‘더 나은 교육기회를 위한 글로벌 교육재원 컨퍼런스’가 지난 14일 오전 10시 서울 롯데호텔 사파이어룸에서 개최됐다.

KDI와 글로벌교육재정위원회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이번 컨퍼런스에는 소외된 아이들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국제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의 역할, 국제사회의 교육 비전을 위한 글로벌 협력 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해 세계 각지에서 100여명의 석학이 참석했다.

컨퍼런스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 ‘한국 경험 공유’를 주제로 기조 발제·토론을 벌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집중토론’이 이어졌다.

<제1세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 제1발표를 맡은 마이클 크래머 하버드대학교 교수가 '교육부문에의 더 많은 투자를 위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교육개발원>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 제1발표를 맡은 마이클 크레머(Michael Kremer) 하버드대학 교수는 '교육부문에의 더 많은 투자를 위해'라는 주제로 발제했다.

그는 세계적으로 교육 기회의 양적 확대는 이루어 졌으나 개발도상국 교육 및 학습의 질적 수준 발전은 여전히 더디다는 문제를 제기했다.

마이클 교수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투자가 늘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러나 연구 결과 세계적으로 개발도상국 교육 지원을 위해 교과서, 컴퓨터 등 교육 기자재에 대한 양적 투자가 늘어났지만 교육 발전에 미치는 효과는 크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며 투자 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어 크레머 교수는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한 연구 결과 '교사와 학생의 비율이 작을수록', '학교 자체에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교육 예산이 많을수록', '교과서를 우수한 학생에게 선별 지급할수록' 효과가 높게 나타나는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즉, 학생에게 맞춤교육을 하고 기자재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는 결론을 냈다.

또한 교사의 책임감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 문제라고 강조하며, 개도국 조사 결과 교사의 출근이 원활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문제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교수는 교사의 무단결근은 학생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교육 효과를 떨어뜨리게 되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며 바로 시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민간부문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밝히며, 국가는 민간이 교육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제1세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 제2발표를 맡은 미겔 우르키올라 컴럼비아대학 교수가 '교육부문에의 더 나은 투자를 위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교육개발원>

제2발표를 맡은 미겔 우르키올라(Miguel Urquiola) 콜럼비아대 교수는 '교육부문에의 더 나은 투자를 위해'라는 주제로 발제를 시작했다.

그는 교육 투자에 대한 수요자(학부모, 학생)의 노력을 투자 효과를 결정하는 중요 요인으로 꼽았다.

미겔 교수는 교육 투자의 종류를 '교실 크기, 교재, 교사의 질, 교사 급여' 등으로 규정했고, 수요자(학부모, 학생)의 노력은 '숙제를 하는데 보내는 시간', '학생이 등교하는데 필요한 노력', '학교의 문제에 대해 이의제기를 하는데 드는 시간', '학부모가 학생을 가르치는데 드는 시간' 등으로 나눴다.

교수는 기자재 등의 교육 투자도 중요하지만 수요자(학부모, 학생)의 노력이 교육의 효율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학생·학부모의 노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교육의 구조개선 및 교육과 노동시장 간의 연결을 제안했다.

예를 들어 학교공부를 통해 노동시장에 진입한 학생이 더 많은 기회와 더 높은 임금을 받을 수 있다면 교육에 대한 학생·학부모의 투자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해외 기관에서는 한국의 교육이 경제에, 경제가 교육의 성장에 있어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결국 성취를 위해 요구되는 노력에 투입되는 교육적 투자가 교육 기자재에 투자하는 것보다 중요하다고 말하며 자신은 한국이 노력 투자를 어떻게 이끌어내는지에 대해 공부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히며 발표를 마무리했다.

<코스타딘 코스타디노프 전 불가리아 교육부 차관이 14일 개최된 '더 나은 교육기회를 위한 글로벌 교육재원 컨퍼런스'에 참석해 토론을 하고 있다. 차관 양옆에는 &#45821;케르트 베델러 노르웨이 교육부 사무차장(왼쪽)과 카바 우르게싸 에티오피아 교욱부 차관(오른쪽)이 토론으로 참석했다, 사진제공=한국교육개발원>

첫 번째 토론으로 나선 단케르트 베델러(Dankert Vedeler) 노르웨이 교육부 사무차장이 나섰다.

단케르트 사무차장은 자국은 인구가 500여만 명 밖에 되지 않는 작은 나라지만 GDP의 1%~1.2%에 해당하는 예산을 개발도상국 원조 비용으로 사용한다고 알렸다.

자체적으로는 교육과 산업을 연계해 6억 개의 직업을 창출하는 사업을 구상하고 있고, 특히 교육 수요가 높은 여성과 여아를 위한 투자를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르웨이는 적은 인구로 인한 어려움이 있다며 이를 타개하기 위해 전세계적으로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전 세계적으로 교육 기회를 늘리고 효과적인 투자를 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고 협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두 번째 토론으로 나선 코스타딘 코스타디노브(Kostadin Grozev Kostadinov) 전 불가리아 교육부 차관이 나섰다.

차관은 비공식 교육기관의 역할에 중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불가리아는 비공식 교육 기관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교육 NGO 단체에 정부 지원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교육 정책의 방향성 등을 설정하는데 있어 전 사회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불가리아는 집시 자녀들이 교육계를 빨리 떠나는 현상을 극복해야 한다고 밝혔다.

집시 자녀들은 보통 아이들보다 10-13년 정도 일찍 결혼하기 때문에 그만큼 일찍 학교를 떠나는 문제가 있다며 이같은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인센티브를 제공해 봤지만 효과는 아직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걱정했다.

또한 그는 교육 투자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1)지속적인 국가 네트웍 설립 2)정부와 비정부기관의 협력 3)글로벌 교육과 관련된 지원 서비스와 학습지 개발·투자 4)비정부 기관에 대한 재정 지원 5)모니터링 평가시스템 마련 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세 번째 토론으로 나선 카바 우르게싸(Kaba Urgessa) 에티오피아 교육부 차관은 자국은 교육 원조를 받고 있는 나라로, 교육 공여국에게 자국의 교육에 대한 노력을 설명하고 싶다고 말했다.

차관은 "교육 투자를 잘 이끌어내기 위해 효과적인 정책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자신들은 자국 학생들이 유학을 가는데 있어 편의성을 위해 자국 교육과정을 국제 교육과정과 연계해 구성했다고 밝혔다.

또한 IT 개발 교육의 시급성을 인지하고 과학교육과 인문교육을 7:3의 비율로 시행하고 있으며, 기술대학을 설립해 다른 국가의 협력을 구하고 있다고 알렸다.

이어 'MICROSOFT' 등과 같은 회사의 후원을 받아 함께 성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차관은 이어 106개 민간 교육기관과 사립 학교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민간 부문 투자가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개발도상국에 대한 원조는 개발도상국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세계적인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주장하며 국제 컨퍼런스를 통해 개발도상국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논의해주길 바란다며 토론을 마쳤다.

*'더 나은 교육기회를 위한 글로벌 교육재원 컨퍼런스' 제2세션 기사는 22일 출고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