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을 위해 꼭 알아야 할 4가지 비밀

허송세월을 해온 지난날에 대한 ‘자기 분노’와 더는 이렇게 살지 않겠다는 ‘자기 선언’을 두 축으로 한 ‘절대적 자아’의 소유자가 성공에 이른다는 내용을 담은 자기계발서 <절대적 자아와 이기理氣 경영>이 북랩에서 출간됐다.

이 책은 200쪽이 채 안 되는 얇은 분량이지만 성공하는 이유와 실패하는 이유를 명쾌하게 진단하고, 성공하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할 요인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다는 점에서 장황한 자기계발서와 궤를 달리하고 있다.

저자는 기업인으로 성공한 뒤 일찌감치 현직에서 물러나 인간사 흥망성쇠에 대해 연구해온 이기경영연구소 이상헌 선생(74)이다. 그는 누구나 ‘성공’을 바라지만 현실적으로 성공이 쉽지 않은 것은 인간적 자아에서 절대적 자아로 도약하지 못한 데다 우주의 섭리를 따르지 않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인간적 자아란 매사 스스로 한계 지으며 편견과 고집으로 형성된 자아를 뜻하며, 우주의 섭리란 우주가 자신의 창조물인 자연계를 지배하고 다스리는 원리원칙을 말한다. 결국 성공이란 꼭 성취하고자 하는 결단으로 물러서지 않는 나의 절대적인 단호함과 노력이 우주의 섭리를 통해서 작용되어 현실 세계에 나타난 현상이라는 것이다.

저자는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두 기업인을 꼽는다. 궁벽한 시골에서 소여물이나 대던 정주영은 ‘더는 이렇게 살 수 없다’는 자기 선언 하에 고향을 등지고 오늘의 현대그룹을 창업했으며, 고향에서 하는 일 없이 젊은 날을 허송하던 이병철은 잠든 세 아이의 얼굴을 보면서 ‘자기 분노’에 사로잡혀 오늘의 삼성그룹을 창업하기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그는 “성공은 자신이 알고 있는 세계에 대한 편견과 고집 그리고 스스로 한계 짓는 인간적 자아의 벽을 허물어뜨려 우주 자연의 원리에 부합하는 창조적인 절대적 자아로 거듭남으로써 이룰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요컨대 ‘성공의 절대법칙’은 △우주 자연의 섭리에 의해 성공이 실현될 수 있게 현실을 움직이는 마음의 법칙 △성공이 이루어질 수 있는 하늘의 기운을 이끌어내는 우주자연의 원리(이기理氣 경영) △성공할 수 있는 리더가 갖추어야 할 품격과 덕목인 셈이다.

이 책은 자신의 뜻을 펼치고자 하는 사람이 그 뜻을 실현시켜 나갈 수 있는 핵심 사항을 담고 있음은 물론,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는 사람은 희망과 용기를 가질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조직을 보유하고 있는 리더는 새로운 비전을 갖고 도약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하고 있다.

저자는 “일자리를 찾아다니지 말고 절대적 자아가 되어 자신의 일자리를 스스로 만들라”며 “더 나아가 세상을 위해 일자리를 만들 수 있는 인재가 돼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이런 기백과 기상을 가진 사람이 돼야 직장에서도 성공을 거둘 수 있다”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