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경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위원

I. 프랑스 대학교육의 다양성과 동등한 기회

프랑스 대학의 형태는 매우 다양하며, 높은 교육 수준을 유지하면서도 학비는 저렴한 것으로 전 세계적으로 잘 알려져 있다. 프랑스에서의 사립고등교육 기관은 15% 이하의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프랑스 국립대학들은 국가로부터 재정 지원을 받는 동시에 국가의 엄격한 절차를 통해 학위를 발급하므로 학생들은 연간 저렴한 학비로 양질의 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다.

프랑스 교육제도에 대한 사전 지식없이 다양한 대학 입시제도를 이해하기란 어려울 수도 있지만 대학 교육의 다양함, 획일적이지 않은 프랑스 대학 교육은 프랑스의 자랑이고 또 널리 알려져 있다.

파리에 있는 대학 또는 특정 분야로 유명한 일부 지방 대학을 제외하고는 모두 평준화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종합 대학과 달리 한 대학에 모든 전공이 다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 또는 여러 개의 특정 계열별 전공을 다루는 단과 대학 군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를 들어, 파리 2대학은 법학, 파리 5대학은 자연과학 및 일부 인문 과학 학과를 갖추고 있다. 엔지니어, 경영, 예술, 건축과 같은 분야는 각기 다른 학생선발 방식, 교육기간, 교육방식, 교육 목표를 가진 대학, 그랑제콜, 건축학교, 예술학교, 공공 혹은 사설 교육기관 가운데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프랑스 고등교육 제도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다양한 과정이 마련되어 있어 선택의 폭이 매우 넓다는 것이다. 장기-단기과정, 일반-응용과정, 직업전문과정-연구과정 등 다양한 대학 교육과정이 국립대학 및 다양한 형태의 교육기관에 개설되어 있다.

각 과정은 나름의 고유한 입학자격 조건, 교육기간, 교육방식을 갖고 있다. 이는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와 목적에 부합하면서 과정을 이수한 후 공신력 있는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또 다른 자랑거리는 국적을 불문하고 프랑스에서 공부하는 외국인 학생들에게 프랑스 학생들과 동등한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국적을 불문하고 자국에서 대학에 진학할 자격을 갖춘 외국인 학생들의 경우 자신이 진학하고자 하는 과정별 자격 조건을 갖추면 프랑스 대학에 입학을 신청할 수 있다. 프랑스 교육부가 지정하는 별도의 획일화된 규정은 없고, 해당 대학이 학칙에 의거하여 입학허가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II. CampusFrance와 프랑스 대학 입학

한국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한 고등학교 졸업생 또는 졸업 예정자가 프랑스 대학에 지원하고자 하는 경우 먼저 자신의 관심사와 진로를 고려하여 학교를 선택한다. 

선택한 학교가 CampusFrance에 연계된 대학인 경우 CampusFrance 한국사무소 http://www.coree.campusfrance.org/)를 통해 입학신청 절차를 진행해야 하며, 그렇지 않은 대학에 지원할 경우에는 학교에 직접 입학신청을 해야 한다.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의 홈페이지를 통해 자국의 CampusFrance를 통해 지원해야 하는지 여부를 학교별로 반드시 확인한 후 신청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대학 입학 신청 시 고등학교 과정을 마친 후 요구되는 대학 입학 신청 자격을 갖추어야 하며, 서류 제출 시 요구되는 수준의 프랑스 어학성적을 제출해야 한다.

매년 11월 학교 홈페이지와 한국 CampusFrance 사이트에서 지원 절차 관련 공지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국립대학 학사 1학년 (Dossier Blanc) 및 국립건축학교(Dossier Jaune) 지원자, 캠퍼스프랑스 컨소시엄

에 가입된 학교의 학사 2, 3년 차 및 석사지원자(Hors DAP)를 제외한 다른 모든 경우의 입학 신청은 개별적으로 학교 측에 직접 진행해야 하므로 지원할 학교의 홈페이지를 통해 입학 전형 안내를 확인해야 한다.

세계 각국에 분포된 CampusFrance에서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는 Etudes en France 시스템은 CampusFrance의 중재를 통해 학생들이 연계된 프랑스 교육기관에 온라인으로 입학 지원 절차를 진행하고 합격 시 학생비자 신청까지 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CampusFrance는 모든 대학기관, 특히 CampusFrance 회원으로 가입한 대부분의 대학들과 그랑제꼴, 엔지니어 학교, 전문 교육기관들과 긴밀하게 상호협력한다.

78개의 대학, 40개의 상경계 학교, 60개의 엔지니어 학교, 4개의 연구단지(PRES), 예술학교, 어학기관 등 총 235개의 교육기관이 CampusFrance에 가입되어 있다.

유럽연합 외의 국가들 중 한국을 포함하여 이 시스템을 갖춘 국가에 거주하고 있는 학생들은 이 절차를 통해서 입학 지원을 해야 한다. 한국에서 CampusFrance시스템에 연계된 교육 기관에 지원하고자 할 때 입학 절차를 한국 CampusFrance를 통해 진행하게 되며 직접 학교 측에 지원서를 제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지원자는 한 부의 지원 서류로 여러 곳의 교육기관에 지원할 수 있다. 2~3월 중에 CampusFrance에서 프랑스어로 개별 면접이 진행된 후 지원 서류가 우선순위 학교 순으로 송부된다.

4월 중순부터 6월 말까지 1지망 대학부터 차례로 결과가 발표된다. 학생은 본인이 가입한 Etudes en France 시스템상의 개인 페이지를 수시로 확인하여 합격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대학의 합격통보 메시지를 확인하고 필요한 사항을 준비하며, 입학허가서를 통해 학생비자를 신청한다.

III. APB(Admission Post Bac, APB)와 대학 입학

프랑스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바칼로레아를 취득한 경우 Admission Post Bac 사이트(http://admissionpostbac. fr/)를 통해 대학에 지원한다. 한국에서 체류하면서 프랑스 학교나 프랑스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국제학교 졸업(예정)자의 경우 바칼로레아에 응시할 수 있으며 APB를 통해 대학 입학 신청 절차를 밟게 된다.

APB (Admission Post Bac, APB)는 프랑스 외 프랑스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에서는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원하는 대학에 지원할 수 있는 온라인 지원시스템이다.

APB는 국가의 고등교육 입학을 총괄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프랑스 고등학교 교육을 받는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은 의무적으로 매년 12월 초에 열리는 APB 사이트에 접속하여 대학 입학 서류를 온라인으로 1월 말부터 최대 24개(2016년 부터 시행, 단, 전문분야별 최대 12개의 대학까지 지원 가능) 대학교에 대하여 업로드한다.

대학에 따라 제출 서류 중 CV(이력서), 고등학교 3학년 3학기 중 1, 2학기의 성적표, 입학동기서 등을 우편으로 접수하는 경우도 있다. 전공 분야별로 다르지만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5월 초에 1차로 후보자를 선정하여 인터뷰를 하거나 콩쿠르(Concours, 선발시험)를 보게 된다.

APB에서 제공되는 학교는 기술전문대학(DUT), 그랑제콜입시준비반(Prepa), 전문기술자격증반(BTS), 상업대, 예술대, 건축대 등 다양한 분야에 학생들이 자유롭게 지원할 수 있게 되어 있다. 한편 APB를 통하지 않고 대학등록을 실행하는 대학교도 적지는 않다.

예를 들면, 몇몇 공대, 예술대, 파리 정치대학(시앙스포) 등은 APB를 통하지 않고 입학 신청을 한다. 5월 말까지 APB를 통해 대학에 지원하는 경우 학생은 자신의 선호도에 따라 지원한 대학에 순서를 매겨야 한다.

대학 지원 결과는 바칼로리아시험 1주일 전쯤 지원자에게 통보된다. 학생이 정한 선호도에 따라 자기가 지원한 대학 후보군에서 우선 순위 중 특정 순위에서 입학이 되면 후순위로 선택한 학교는 자동적으로 취소되기 때문에 학교 순서를 정할 때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대학에 합격되지 않은 학생은 예술, 역사, 외국어, 철학 등 한 분야의 학사과정(Licence Libre)에 입학할 수 있다. 학사과정(Licence Libre)은 최근 모든 지원자들에게 대학에 입학할 기회를 제공하고자 생긴 과정이다.

IV. 프랑스 고등학교 교육과 대학 입학

프랑스 고등학교는 한국의 고등학교와 같이 3학년(Seconde-Première-Terminale)으로 이루어지며, 각 학년은 3학기 제로 운영된다. 대학 입시 준비는 고등학교 첫 학년인 고1(Seconde)부터 시작된다. 고등학교 1학년은 9월에 시작해 2월부터 학생이 진학하고 싶은 과를 임시로 정해서 제출한다.

이때‘Accompagnement Personnalisé’ 라는 시간을 통해 학생은 담임선생님과 상담을 할 수 있다. 6월 고등학교 1학년 3학기 말 사정회를 통해 개별 학생이 고등학교 2학년부터 가게 될 반이 결정된다. 고등학교 2학년부터 개별 학생들이 선택하게 될 과에는 일반과(voie générale)와 기술과(voie technologique)가 있다. 일반과는 S(Scientifique), ES(Économique et Sociale), L(Littéraire)반이 있다.

기술과에서는 기술과 관련된 과목을 더 공부할 기회를 준다. 일반과의 S반에서는 수학과 과학이 중요 교과목이며, S반 학생들은 고등학교 3학년에 수학, 물리화학 또는 생물학 중 심화과목(Spécialité)을 한과목 선택해야 한다.

심화과목은 바칼로레아에서 가산점(coefficient)를 받게 된다. ES반은 경제와 사회정보에 관심을 가진 학생들이 선택을 한다. 경제와 수학 교과목의 비중이 높고 고등학교 3학년 때 사회경제, 수학경제 또는 언어경제 중 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L반에서는 철학, 불어, 역사·지리, 외국어 등이 중요한 교과목이다.

문학과 수학을 좋아하는 학생은 수학 수업을 받을 수도 있다. 철학은 S, ES, L반 모든 학생들이 이수해야 하는 교과목이다.

프랑스는 전세계에서 철학을 고등학교 의무교과목으로 지정한 유일한 나라이다. 철학 교과목에서 중요시 여기는 것은 학생들의 사고로 바칼로레아 철학 시험에 잘 나타나 있다.

예를 들면 2016년 S반 철학 바칼로레아 시험에서는 ‘Travailler moins, est-ce vivre mieux?’ (일을 덜 하면 더 잘사는 것인가?), ES반에서는 ‘Pourquoi avons-nous intérêt à étudier l’histoire?’ (왜 우리는 역사를 배워야 하는가?), L반에서는 ‘Le désir est-il par nature illimité?’(욕망은 본래 무제한인가?)이 출제되었으며 학생들은 4시간 동안 시험을 본다.

프랑스의 바칼로레아(Baccalauréat)는 프랑스 대학에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시험이다. 프랑스에서 고등학교에 다닌 학생뿐만 아니라 전 세계 어느 곳에든지 프랑스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치를 수 있다.

바칼로레아는 고등학교 3학년 6월에 시행되지만 대학 입학을 위한 시험은 고등학교 2학년(Première) 때부터 시작된다. 고등학교 2학년 때 TPE (Travaux Personnels Encadrés) 라는 그룹프로젝트 발표, 불어 구두(oral)와 쓰기 시험, 일부 학생들의 경우 과학 시험을 본다.

고등학교 3학년이 되면서 10월, 2월, 5월 총 세 번에 걸쳐 보는 체육시험에서 학생들은 테니스, 배구, 수영, 탁구, 달리기 등 다양하게 선택하여 볼 수 있다. 두 개의 외국어 시험을 보는데 3월에 자신이 선택한 두 개의 외국어에 대한 듣기 시험, 5월에는 구두 시험을 본다.

6월 바칼로레아(Baccalauréat)가 시작되기 전 체육, 외국어 이외 자신이 선택한 선택과목(미술, 음악, 연극, 제3외국어 등)에 대한 시험을 마치게 된다.

바칼로레아는 일주일 동안 진행되며 하루에 1~2과목의 시험을 본다. 대부분의 시험은 주관식으로 한 과목당 3~4시간의 시간이 소요된다. 예를 들어 수학 시험에서는 공식을 적용하여 답을 선택하는 문제가 아니고 학생들의 문제 해결력을 평가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스케이트 보드장 건설, 럭비공 방향 예측 등 학생들이 시험 당일 재미있게 풀 수 있는 문제를 주로 낸다. 학생이 정확한 답을 찾지 못했더라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충분히 생각하고 도구를 이용하였다면 부분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바칼로레아 합격점은 20점 만점 중 10점이며, 만약 8~9.99 사이의 점수를 받은 학생의 경우 학생이 원하는 과목 2개를 선택해 다시 볼 기회를 준다. 바칼로레아 점수에 따라 ‘Mention’이라는 특별명칭도 부여한다.

12~14점을 받은 학생은 ‘Mention Assez Bien’, 14~16점은 ‘Mention Bien’, 16점 이상은 ‘Mention Très Bien’을 받게 된다. 학생이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에 따라 mention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