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오늘(3일) 중학교 역사 교과서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발행 체제를 국정으로 확정해 고시한다.

교육부는 '국정화' 행정예고 기간이 11월2일자로 끝남에 따라 국정화 방침을 최종 확정하고 애초 예정보다 이틀 앞당겨 오늘 오전 관보에 게재할 방침이다.

정부는 오늘 오전 11시 황교안 국무총리가 대국민 담화를 통해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 체제로 전환해 고시하게 된 배경을 설명할 예정이다.

또한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도 행정예고 기간에 접수된 찬반 의견 현황과 국정교과서 집필 방향 등에 관해 설명한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가 확정 고시되면 국사편찬위원회는 이달 중순까지 집필진을 구성하고 이달 말부터 교과서 집필에 들어갈 계획이다.

그러나 교육부와 국사편찬위원회가 국정 역사 교과서를 제작해 일선 학교에 배부하기 까지는 집필기준, 집필자 참여 등을 둘러싼 논란을 비롯해 넘어야 할 산이 많다.

당장 정부의 국정화 강행과 관련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를 비롯한 교육계와 야당, 시민사회단체의 강력한 반발이 예상된다.

새정치민주연합이 국회 일정을 전면 보이콧하고 농성에 돌입하기로 결정하는 등 국정화 고시 이후 정치권에 후폭풍이 거셀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야당은 국정 역사 교과서 제작과 관련해 정부가 예비비를 국사편찬위원회에 배정한 것을 두고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것으로 예상된다.

역사학계와 대학가, 전교조 등을 비롯한 교육계와 시민사회단체의 반발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전국 479개 단체로 구성된 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는 3일 오전 11시30분 서울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정문 앞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 고시 강행 규탄 긴급 기자회견'을 한다.

또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오전 11시 같은 장소에서 퇴직교사 600여명이 참여한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퇴직교사 시국선언’ 기자회견이 있을 예정이다.

전교조는 오는 7일 오후 3시 서울에서 긴급 대의원대회를 개최하고 역사 교과서 국정제 백지화 투쟁계획을 확정해 9일 오전 11시 전교조 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