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대학교 부설유치원은 교육부가 주최하는 2016학년도 전국 제2회 전국 50대 교육과정 우수유치원 공모에 참여해 우수유치원으로 선정됐다.

‘전국 50대 교육과정 우수유치원’은 만 3~5세 누리과정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있는 우수유치원을 발굴해 우수사례를 일반화하고 확산하기 위해 전국 공모제로 운영하고 있다.

우수유치원은 사전심사, 교육계획서 공개 검증, 본 심사(현장심사)의 3단계 과정을 거쳐 선정된다. 이번 공모에는 전국 8,865개 유치원 중 전국 54개원이 최종 선정되었으며, 그 중 공립이 44곳으로 사립으로는 전국 TOP 10에 선정된 셈이다.

오산대학교 부설유치원은 ‘Back to the Basic! 5산 3C 교육’을 주제로 교육과정을 편성ㆍ운영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5산 교육과정’은 유치원 이름인 ‘오산’에 다섯 가지 교육원칙을 접목시킨 것으로 누리과정을 충실하게, 프로젝트를 깊이 있게, 기본생활습관을 바르게, 안전교육을 철저하게, 평가를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것이다.

‘3C 특색교육’은 Character, Caring for nature, Community로서 인성교육, 자연친화교육, 대학 및 지역사회 연계교육을 의미한다.

50대 교육과정 우수유치원은 12일에 교육부장관 표창과 시상금이 수여되며, 15일과 16일 양일에 부산에서 열리는 ‘전국 50대 교육과정 우수유치원 워크숍’을 통해 우수사례 발표와 누리과정의 내실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12월까지 우수사례집을 전국에 보급하고 교육부 홈페이지에도 탑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