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대학교(총장 이상한)는 27일 제 22기 해외봉사단 2개 팀 35명과 인솔 교수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7년 동계 해외봉사단 발대식’을 진행했다.

봉사단은 오는 2017년 1월 1일 남태평양에 위치한 세계 최빈곤국 바누아투 포트빌라에 파견돼 남태평양대학(UPS, The University of South Pacific)의 에말루스(Emalus)캠퍼스와 팡오초등학교에서 약 보름간 한국문화 교육과 미용, 디자인, 미술, 음악 체육, 과학 등 재능기부 교육봉사를 한 뒤 18일 귀국할 예정이다.

한성대의 해외봉사단 파견은 2006년부터 시작해 11년째 이어지고 있다. 바누아투 방문만 이번이 세 번째로, 상대국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봉사단은 한국을 대표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네팔과 베트남, 몽골, 우즈베키스탄 등 도움이 필요한 국가에 온정을 나누어 왔다.

한성대는 이번 봉사단 파견을 통해 남태평양 국가에 한국 문화를 적극 알리는 한편, 현지 대학들과 정식으로 교류하고, 학생들이 해외 산업 환경을 체험해 글로벌 인재로 발돋움할 기회를 주려 한다.

초등학교에 파견되는 봉사팀은 한국문화 알리기에 적극 나선다. 한국어 교육봉사로 바누아투 어린이들이 간단한 한국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하고, 국기 모자이크와 부채, 탈 만들기, K-pop과 태권도, 부채춤 공연을 통해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역사문화학과 14학번 배재효 학생 팀장은 “봉사단 이름을 ‘두빛나래’라고 지었다. 바누아투와 대한민국을 하나의 날개로 상징해, 두 국가를 함께 이어주며 날아가자는 표현”이라고 말했다.

한편 디자인아트평생교육원장인 한혜련 교수는 UPS에서 2주간 디자인 관련 교육을 하며 한성대학교의 특화된 디자인 실력을 전파한다. 학생들도 각각 디자인 멘토와 미용 봉사 등으로 현지인들에게 한국의 뷰티 기술을 알린다.

벌써 3회째 해외봉사에 참여한다는 미용과 4학년 엄단비 학생은 “해외봉사 덕에 인종에 따라 피부결과 모질이 다양함을 실감할 수 있었다”면서 “남태평양인에게 어울리는 헤어 디자인을 연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고 했다.

이상한 총장은 기념사에서 “남태평양 사람들과 교류하며 세계 사회에 대한 공동체 의식을 갖추고, 한국을 대표하는 봉사단으로서 자부심을 갖길 바란다”면서 “우리 학교가 갖춘 우수한 미용·디자인 기술을 적극 발휘해 학생들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