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단체, 한국사 국정화 관련 성명 발표

정부가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확정한 3일 한국교총, 전교조를 비롯한 교원단체들도 일제히 성명을 발표했다.

교총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의 근본적 핵심은 대한민국의 역사를 제대로 정립하고 전 국민이 올바른 역사관을 함양하는데 있다”면서 “현재 대한민국은 국정이냐, 검‧인정이냐에만 매몰돼 정치적 논쟁과 이념대립으로 국가‧사회적 갈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교총은 시대흐름과 반대의사도 고려해 △이념적으로 편향되지 않은 역사학자 및 교사, 정치‧경제‧사회 등 각계 전문가로 필진 구성 △집필 기준 및 내용, 절차 등의 공론화 및 균형잡힌 방향 설정 △과거 국정화 시행착오를 되풀이하지 않는 혁신적 방안 제시 등을 전제조건 및 대안으로 제안했다.

또 교총은 EI의 항의서한에 대해 “대한민국의 특수성과 여론 등을 고려할 때 한국의 전반적인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추진된 적절치 못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교총은 “의도여부와 관계없이 정치적으로 한 쪽의 손을 들어주는 등 대한민국 정치에 부당히 개입한 반교육적인 처사였다”고 유감을 표했다.

중도 성향의 기독교 교사모임인 좋은교사운동도 성명을 내고 "교육의 정치적 중립은 특정 정치 세력이 교육과정을 좌우하지 않도록 하는 원칙"이라며 "정부·여당이 무리한 방식으로 교육에 개입해 교육과정을 정치도구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전교조는 이날 긴급성명을 내고 중고교 역사 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 발표를 "역사 쿠데타"라고 규정했다. 전교조는 "국정화 반대 여론에 위기의식을 느낀 정권이 군사작전 감행하듯이 예정일보다 이틀 앞당겨 고시하고 국정화를 기정사실화했다"며 "역사교과서 국정제를 백지화시키기 위해 시민들과 함께 총력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초·중·고교 퇴직교사 10여명은 이날 오전 11시 정부서울청사 앞 기자회견에서 퇴직 교사 636명 명의로 된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