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배 국사편찬위원장은 4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역사교과서 집필기준 및 집필진 구성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

김위원장은 "국정 역사 교과서 개발의 중책을 맡게 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운을 뗀 후, "헌법 정신과 객관적 사실에 입각한 올바를 교과서를 만들겠다" 고 했다.

또한 "수준높은 집필진과 서술기준 원칙이 명확한 집필기준을 바탕으로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로 교과서를 만드 것" 이라고 밝히며 "안심하고 볼 수 있는 올바를 교과서를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도록 하겠다"고 했다

 

<다음은 김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대표 집필진 명단을 공개하기로 했는데 신형식 이화여대 명예교수 말고 또 누가 있나

▲ 대표 집필진 중에 명예교수이신 신형식 박사님을 이 자리에 모셨다. 또 한 분은 최몽룡 서울대 명예교수 나오시기로 돼있었다. (최 교수도) 집필을 하실 거다. 오늘 나오지 못한 사정은, 아마 제자들이 보호하겠다는 입장에서 오늘만큼은 자리에 안 나가시는 게 좋겠다는 얘기가 있었다. 집필진을 편안하게 해드리는게 필요하지 않나 생각한다.

-답변이 안됐다

▲ 집필진 섭외 공모 절차가 오늘부터 들어간다.

-대표 집필진으로 누가 포함됐나. 최근에 황교안 총리를 만난 학자들이 포함되나

▲ 잘 모르겠다. 나머지 분들에 대해서는 내가 잘 모르겠다.

-집필진을 편안하게 해달라고 했는데 공개되면 불편한 이유가 뭔가. 밀실집필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검증 기준이 어떻게 되나

▲ 오늘 발표 후에 국편 홈페이지에 공고가 나갈 것이다. 초빙 공고 통해서 절차에 따라 선발되면 이후 적절한 절차를 밟아 공고될 것이다. 지금은 결정된 바가 없기 때문에 알려드리지 못한다. 확실한 것은 신 박사, 최 박사 두 분은 초빙에 응하셨기 때문에 알려진 것이다. 국편에서 관련 위원과 전문가들을 모시고서 (집필진) 심사를 하게 될 것이다.

-신 교수와 최 교수 모두 고대사를 맡는 것인가

▲ 최 교수는 고고학의 대표 (집필자)가 되고 신 교수는 고대사의 대표 (집필자)가 되실 것이다. 그 분야에서 최고의 업적을 냈기 때문에 모시게 됐다. 우리가 업적을 쭉 보면서 연구와 논문 저술이 많은 분을 가급적 모시고자 했다.

-교사들은 어떤 역할을 하나

▲ 기본적으로 내용 배치 등 일선 선생님들이 장점을 가진 부분이 있다. 이분들 조언을 듣겠다. 교사들이 교수가 쓴 글을 읽을 수도 있고 때에 따라서는 교사들이 직접 쓸 수도 있다. 현행 교과서에 많은 문제점이 있으니 개선의 필요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