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대 국제협력선도대학 육성지원사업단은 지난 2월 23일(목)부터 25일(토)까지 캄보디아의 명문 왕립프놈펜대학교(Royal University of Phnom Penh, 이하 ‘RUPP’)에서 ‘제5회 RUPP-EWHA 한국학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화여자대학교는 캄보디아 현지에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학 전문가 양성의 기반을 다지고, 한국의 선진 교육모델을 전파함으로써 캄보디아의 자생적 발전능력 계발을 돕고 있다.

‘RUPP-EWHA 한국학 워크숍’은 이화여대가 RUPP와 협력해 실시 중인 ‘국제협력 선도대학 육성·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RUPP 한국어과를 지원하고자 2012년부터 개최되어 왔다. 한국어 말하기 대회, 한국학 특강, 한국어 교사 연수로 구성된 이번 행사에는 RUPP 한국어과 교수진 및 재학생 150여 명이 참여했다.

‘국제협력 선도대학 육성·지원 사업’의 목표는 국내 선진 교육모델을 제공함으로써 한국의 국가적 위상을 높이는 것은 물론, 캄보디아의 고등교육을 발전시키고 나아가 자립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시키는 데 있다. 특히 올해는 RUPP 한국어과 교수진과 학생들이 주축이 되어 한국어 말하기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또한 RUPP 교수진의 연구역량이 강화돼 학술지 게재, 학회 발표 등의 실적이 증가했으며, 학생 수와 학생들의 진학률 및 취업률이 상승했다. 학생들의 수학능력도 크게 향상돼 RUPP 한국어과 학생들의 경우 한국어능력시험 합격자 수가 사업 전 28명에서 사업 후 104명으로 271% 증가하였다.

이화여대는 2012년 교육부가 주관하는 ‘국제협력 선도대학 육성·지원 시범사업’에 선정돼 학교의 자원과 학문적·교육적 역량을 활용하여 캄보디아를 지원하고 있다. 

이화여대 국제협력선도대학 육성지원사업단은 사회복지학과, 국제학과, 한국학과, 환경공학과로 구성되어 학과간 협업을 통해 각 과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 ODA(공적개발원조) 모델을 개발하고 국내 선진 교육모델을 캄보디아에 전파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