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지난달 고시한 2015 역사과 교육과정의 학습내용에 '주체사상과 세습체제'를 포함하고 있는 것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이 문제를 제기하자 교육부가 해명에 나섰다.

2015 역사과 교육과정은 성취기준으로 '북한 사회의 변화와 오늘날의 실상을 살펴보고, 평화 통일을 위해 남북한 사이에서 전개된 화해와 협력의 노력을 탐구한다'고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한 학습요소에는 주체사상과 세습 체제, 천리마운동, 7·4 남북 공동성명, 이산가족 상봉, 남북 기본 합의서, 6·15 남북 공동 선언 등이 포함됐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지난 15일 새정치민주연합은 2015 교육과정에 북한의 주체사상이 포함돼 있다고 비판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정부여당이 현행 검정 역사교과서 내용 중 북한에 대해 지나치게 우호적으로 기술하고 있다는 비판을 제기하는 것과 관련, 김일성 주체사상을 학생들이 배우도록 지시한 것은 바로 교육부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교육부는 야당의 이러한 지적에 "주체사상과 세습체제를 학습요소로 제시한 것은 주체사상 자체를 학습하라는 것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학생들이 교육과정에 제시된 북한사회의 실상을 확인 할 수 있도록 주체사상이 김일성 독재체제와 개인숭배의 사상적 밑받침이자, 3대 세습체제 형성의 도구로 활용되었음을 학습하도록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2015 역사과 집필기준 시안에는 '북한 자료를 인용할 때는 체제 선전용 자료 사용에 유의한다'는 세부적인 집필 유의점을 넣었다"며 "학생들이 주체사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