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청은 본지 단독보도에 대한 해명자료를 내고, 봉사활동 지침을 위반 부분에 대한 상응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동영상 시청을 봉사활동 시간으로 인정후 수정한  A고.

서울 A고등학교의 학생부 부당기재 사실을 본지가 단독 보도한 후 서울시교육청이 조치에 나섰다.

5일 서울교육청에 따르면 A고에서 봉사활동을 비디오 시청으로 대신하고 20시간을 학생부에 부당 기재한 것이 드러나 지역청에서 장학지도를 실시하고 부적절 기재 내용을 정정했다.

서울교육청은 최근 대입전형에서 수시전형이 늘어나고 학생부종합전형 비중이 커짐에 따라 학생부 기록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민원 발생이 많아 학생부 기재에 대한 철저한 점검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서울교육청은 올해부터 학생부의 공정하고 객관적인 기록을 위해 매 학기말 정정대장 점검과 학생부 전 영역(표집학급)에 대한 기재 내용을 점검하고 있는 가운데 상반기 동북고 부적정 기재 내용을 적발했다고 설명했다.

지역청과 서울교육청은 규모가 큰 해당학교에서 학년단위 봉사활동 운영에 따르는 어려움이 있지만 봉사활동 지침을 위반한 것은 부적절해 기재사항을 정정하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서울교육청은 학생부의 중요도를 감안해 연수 강화, 학생부 점검 및 컨설팅 장학 등을 통해 학생부 관리를 철저히 하고 이런 사안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예방에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교육청은 봉사활동 지침을 위반한 부분은 담당부서와 협의 후 그에 상응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한편 본지 단독보도 내용을 받아 매일경제, MBN, YTN, 연합뉴스, JTBC 등이 후속 보도했다.

한치원 기자 eduin@eduinnews.co.kr

 

['서울 A고등학교 생활기록부 조작' 관련 반론보도문]

본지는 지난 11월 3일부터 11월 6일까지 [학생부 비리 <1> 서울 A고등학교, 학생부 수년간 '임의 조작'] 등 5건 기사에서 "A고등학교가 생활기록부의 봉사활동 실적을 조작하고, 감사처분을 미이행했으며, 정부지원금을 70억이나 받았다"는 등의 의혹을 제기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해당 고등학교는 "교육청 컨설팅 장학 및 본청 담당장학사의 지도 결과 생활기록부에 부적절한 봉사활동 실적을 기재한 것은 단순한 오류로 밝혀졌고, 감사처분은 모두 이행했으며, 정부지원금 70억 원은 교직원 인건비를 잘못 파악한 것으로 교직원 인건비는 전국의 모든 학교가 지원받고 있다"라고 밝혀왔습니다. 또한 "2005년의 논란사항은 이 건과 무관하다"고 밝혀왔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