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5일 통일을 대비한 사상확립을 위해서라도 국정 역사교과서가 필요하다는 뜻을 밝혔다.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한 명확한 의지를 밝힘으로써 정부의 확정고시 발표 이후 일고 있는 논란을 잠재우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통일준비위원회 제6차 회의에서 "통일을 앞두고 있는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것은 우리나라에 대한 강한 자긍심과 역사에 대한 뚜렷한 가치관"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확고한 역사관이 없으면) 통일이 되어도 우리의 정신은 큰 혼란을 겪게 되고 중심을 잡지 못하고, 결국 사상적으로 지배를 받게 되는 그런 기막힌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남북 분단이라는 특수 상황을 고려할 때 국정 역사교과서를 통해 대한민국 정통성에 대한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줘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여야 지도부와의 회동에서 "현재 학생들이 배우는 역사교과서에는 대한민국은 태어나선 안될 나라이고 북한에 정통성이 있는 것처럼 서술돼있다"며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우리나라에 대한 자부심과 정통성을 심어줘야 통일시대를 대비한 미래세대를 올바르게 키울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같은 달 27일 국회 시정연설에선 "우리가 대한민국 정체성과 역사를 바로알지 못하면 문화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다른 나라의 지배를 받을 수도 있고, 민족정신이 잠식당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