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완 전 한국교육개발원 원장, 전 계명대 교육학과 교수

<미래교육의 비전과 전략, 학지사, 김태완 저>

“학교교육의 핵심인 수업이 바뀌어야 한다.”

김태완 전 한국교육개발원 원장(전 계명대 교육학과 교수)이 교육이 바뀌려면 수업이 바뀌어야 한다는 생각을 정리한 책 《미래교육의 비전과 전략》을 발간하였다. 책은 우리 아이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고 적응하여 살아가려면 시험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입장에서 기술되고 있다.

저자는 ‘모든 어린이가 건강하고 성숙한 사회에서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을 교육의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다. 교육은 인간을 자유롭고 행복하게 하는 행위이지만 이것은 지적 탐구를 정상적으로 할 때에만 가능하다며, 시험에 의한 왜곡된 형태의 지적 탐구는 인간을 자유롭게 하지 않을 뿐 아니라 행복하게 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래서 현재 시험을 통한 비정상적인 지적 탐구는 학생과 교사, 학부모를 자유롭게 하지 못하고 불행하게 한다고 지적한다.

우리 교육이 이를 극복하려면 첫째, 미래 세대에게 바른 마음을 길러 주어야 하고, 둘째, 인공지능 활용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하고, 셋째, 심층학습을 해야 하고, 넷째, 창업지향적인 교육을 해야 하고, 마지막으로, STEAM과 같은 융합교육을 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특히, 시험을 위해 많이 아는 것을 중시하는 표층학습(Surface Learning)으로부터, 많이 알면서 깊이 이해하고 새로운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심층학습(Deep Learning)으로 나아가는 학습혁명을 강조하고 있다. 이 학습혁명은 교사가 중심인 강의식 수업 방식을 학생이 중심이 되는 수업 방식으로 바꾸어 나감으로서 가능해진다는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심층학습은 5단계의 수업 전략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수업 전략 1은 학생이 학습의 주체가 되는 것이며, 전략 2는 온라인상의 다양한 학습콘텐츠를 활용하는 것이다. 전략 3은 주요 개념과 지식을 깊이 이해하는 것이며, 전략 4는 새로운 산출물을 생산하는 것이고, 전략 5는 교사가 성장형 마인드로 무장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대표적인 수업 방식으로 거꾸로학습, 온라인학습, 하브루타학습, 프로젝트학습 등을 소개하고 있다.

미래교육을 위한 정책으로 첫째, 교육기관의 자율과 개방을 위한 정책, 둘째, 테크놀로지 활용 정책, 셋째, 교사의 전문성 강화 정책, 넷째, 영·유아 보육과 교육 강화 정책 그리고 마지막으로, 통일 후 남북한 교육통합 정책 등을 제안하고 있다.

저자는 우리 나라의 교사들이 국가의 명운이 결정되는 위기의 순간에 목숨을 걸고 일어나는 의병의 마음가짐으로 결연히 일어나 수업을 바꾸어 나갈 것을 호소하고 있다.

<'미래교육의 비전과 전략'을 펴낸 전 한국교육개발원 원장>

■ 저자소개

김태완/ 前 한국교육개발원 원장, 前 계명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서울대학교와 동 대학원에서 교육학을 전공하였으며, 미국 미시간 대학교에서 교육행정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교육정책학회장,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장, 대통령자문 교육개혁위원회 전문위원, 계명대학교 교무처장, 대구광역시 교육발전협의회 위원장, 교육과학기술부 대학선진화위원회 위원장, 교육과학강국실천연합회 상임대표, 대통령직속 사회통합위원회 시간강사대책 특별위원회 및 교육기회 균등제공 특별위원회의 공동위원장을 역임하였다. 최근까지 한국교육개발원장으로 근무하였고,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위원, OECD 교육혁신연구소의 집행이사, 한중일 고등교육교류전문가위원회 위원, 국무총리실 교육개혁협의회 위원 등을 지냈다. 저서로는 『교육재정론』, 『국제교육행정론』 등의 공저와 다수의 논문이 있다.

목차

머리말

프롤로그

제1장 우리 사회의 주요 당면 과제

1. 다양한 문화의 부재로 인한 획일적인 가치관

2. 문제해결 능력의 부족

3. 테크놀로지 활용 능력의 부족

4. 저출산과 사회 양극화 문제

제2장 미래사회의 변화와 교육의 방향

1. 미래사회의 전망

1) 부카월드 시대가 도래하고, 일자리가 감소한다

2) 세계는 거대한 하나의 기계와 같이 된다

3) 돈보다 신용이 더 중요해진다

2. 과학기술의 발전 과정과 4차 산업혁명

3. 산업혁명 시대별 교육환경의 변화

4. 미래교육의 방향

1) 바른 마음을 길러 주어야 한다

2) 인공지능 활용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3) 심층학습을 해야 한다

4) 창업지향적인 교육을 해야 한다

5) STEAM과 같은 융합교육으로 가야 한다

제3장 미래교육의 구상과 설계

1. 인간의 5대 능력과 교육

2. 미래 인재의 모습

1) 입신양명을 위한 교육을 넘어설 ?가 되었다

2) 핵심역량을 갖춘 미래 인재의 모습

3. 미래교육 설계를 위한 기본 틀

1) 교육은 인간을 자유롭고 행복하게 하는 행위

2) 지적 탐구의 정상화 추구

3)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역량교육 강화

4) 기초교육과 실용교육 간의 균형 유지

5) 한국교육의 특수성 고려

6) 교육과정의 적정화와 수업 방식의 변화

7) 평가 방식의 변화

제4장 미래교육의 비전과 전략

1. 미래학교 교육체계

1) 비전: 모든 어린이가 건강한 사회에서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산다

2) 교육이념: 홍익인간 정신의 함양

3) 교육목표: 미래 세대의 바른 마음 함양과 창조적인 사고 능력 개발

4) 주요 가치: 신뢰, 공감, 헌신, 도전

5) 핵심 전략: 심층 학습이 가능한 미래학교를 만든다

2. 사회정서학습을 통한 인성교육 강화

1) 사회정서학습이란

2) 사회정서학습이 왜 중요한가

3) 사회정서학습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3. 심층학습을 위한 수업 전략

1) 수업이 바뀌면 교육이 바뀐다

2) 심층학습을 위한 수업 전략

3) 다섯 가지 수업 전략을 통합적으로 적용한다

제5장 미래교육을 위한 정책 제안

1. 교육기관의 자율과 개방을 위한 정책

1) 대학의 경쟁력 강화 정책

2) 사립학교의 자율적인 경영을 존중한다

3) 국제사회와의 소통 증진을 위해 9월 신학기제를 도입한다

2. 테크놀로지 활용 정책

1) 인공지능을 활용하기 위해 코딩교육을 강화한다

2) 학교의 테크놀로지 환경을 최대한 개선한다

3. 교사의 전문성 강화 정책

4. 영유아 보육과 교육 강화 정책

5. 통일 후 남북한 교육통합 정책

에필로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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