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의 교사 연합: 정부, 노동 조합, 고용주와의 협력
싱가포르의 교사 연합: 정부, 노동 조합, 고용주와의 협력
  • 지성배 기자
  • 승인 2018.05.10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호진 싱가포르 난양공과대학교 국립교대 교수>

들어가며

싱가포르 교사 연합(Singapore Teachers’ Union, STU)은 1946년에 설립된 싱가포르 최대의 교원 단체다.

2017년 교육부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싱가포르에는 전체 366개의 로컬 학교 중에서 182개의 Primary Schools에 1만 5,357명의 교사가 재직 중이고, 154개의 Secondary Schools에는 1만 5,096명의 교사가 배치되어 있으며, 14개의 Junior Colleges/Centralised Institute에는 2,925명의 교사가 복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3만 3,378명의 싱가포르의 교사들 가운데 1만2000명 정도인 약 36%가 STU의 회원인데, 가입비 25불을 납부하면 회원 가입(초임 교사 임명 후 6개월 이내 회원 가입비 10불)이 가능하며, 매달 회비 9불은 월급에서 자동으로 공제된다.

올해로 72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는 STU는 ‘설립 이후 모든 교육자들의 권리와 그에 따른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우리의 정신과 열정은 결코 흔들리지 않고 있음’을 계속해서 강조해왔다.

STU는 교사들의 전문성을 옹호하고 그들의 요구들을 관철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교사들이 지켜야 할 규정들에 있어 직무와 관련된 문제를 접하였을 때 그에 대한 해결과 지원들을 통해 교사들을 적극적으로 돕는 역할을 한다.

서비스 측면에서 STU의 역할은 교사 회원들에게 도의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회원들이 권리를 지키고 책임 있는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간다.

또한 STU는 정부(Government), 노동조합(Trade Union) 그리고 고용주(The Employer)와의 삼자 관계를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기고 이들과의 협력, 협조 그리고 대화를 통해 회원들에게 최상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STU의 네 가지 역할

아래의 네(4) 가지 STU의 역할은 그들이 회원들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를 잘 보여준다.

첫째로, STU는 온·오프라인 소통 창구를 마련하여 교사의 권익을 보호해주고 회원들의 목소리를 대변한다.

이 사업의 목적은 직장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곤란한 상황(교사의 권익 보호와 건강한 삶 강화, 교사를 불편하게 하는 학부모와의 관계, 수업을 방해하는 학생에 대한 효과적 관리, 직장 동료와의 관계, 직장 내 서로 돕는 풍토 조성, 스트레스와 걱정들을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한 전략, 직무 평가 절차의 안내, 직장 내 문제 발생 시 이의 제기 등)들에 대해 알맞은 사례들을 바탕으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조언하는 데 있으며, 회원들의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대변한다.

싱가포르 교육부(Ministry of Education, MOE)는 매년 장관이 직접 나서 STU와 교사 대표들과의 대화를 하는 컨퍼런스를 개최하며, 이를 통해 어떻게 MOE, STU 그리고 교사들이 오늘날 교직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고민과 도전 과제들을 파트너로서 함께 지혜롭고 슬기롭게 해결해나갈 수 있는지에 대해 교사들의 목소리를 듣고 정책 반영을 위한 논의를 강화해가고 있다.

둘째로, STU는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전 세계 교육 분야 및 각계 각층의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다양한 형태의 워크숍을 운영한다.

이 사업의 목적은 각각의 수업 및 교실에서 또는 여러 상황에서 발생할 일들에 대해 모든 교원이 잘 준비하여 효과적인 대처를 하고,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실행 가능한 지식과 전략을 제공하는 데 있다.

STU는 일반적으로 일주일에 1회 정도의 워크숍을 개최한다. 최근 5개월간의 워크숍 주제들 - ‘효과적인 질문과 사고의 다양한 유형’, ‘교사와 학생이 팀으로서 더 성취해야 하는 것들’, ‘수업에 지장을 주는 행동 인식과 교실 경영’, ‘창의적 문제 해결: 개인 또는 팀’, ‘효과적 질문과 깊은 사고’, ‘활발한 학습 촉진을 위한 원활한 전략’, ‘사회적 및 정서적 학습’, ‘즉흥적 상황에서 말하기’,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사고 기법’, ‘기억력 유지의 극대화를 위한 티칭 도구’ - 은 교사의 전문성이 향상될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또한 STU는 위에 열거한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워크숍뿐만 아니라 학부모들을 위한 워크숍 -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의사 소통: 비판적/창의적 사고’, ‘집에서 할 수 있는 뇌 기반 학습: 원리와 전략’, ‘영어 수업 이해에 대한 총체적 접근’ - 도 제공하며, 교사의 자녀들을 위한 워크숍 - ‘교사의 자녀들을 위한 학습 캠프: 발명, 코딩 그리고 사진(영상)’ - 도 운영하여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이해 관계자들이 함께 참여하고 공유할 수 있는 이벤트들을 활발하게 개최한다.

셋째로, STU는 회원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이 사업의 목적은 회원들이 교사의 학습 증진과 리더십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시키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나아가 개인으로 그리고 팀으로서 성장할 수 있게 하는 데 있다.

STU에서는 우수한 교사들을 선발하여 해외 연수를 진행하고 있으며, 싱가포르 경영개발원(The Management Development Institute of Singapore, MDIS)과 손을 잡고 MDIS에서 수학할 경우 STU 회원은 물론 그들의 배우자와 아이들에게까지 장학금(학부와 석사 과정 프로그램에서 각각 Singaporean은 4,000 불과 5,000 불, Permanent Resident는 3,200 불과 4,000 불) 혜택을 확대 지원하고 있다.

또한 STU는 국가 노동 조합회(National Trades Union Congress, NTUC)와 협력하여 STU의 회원들에게 교육, 문화 및 복지에 유용한 다양한 형태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덧붙여, STU는 분기별 소식지(The Mentor) 발간을 통해 교사의 건강, 회원의 참여, 노사 간의 관계 그리고 기타 사항에 대한 내용들을 알리고 공유한다.

넷째로, STU는 초·중등학교의 시험지 교환 프로그램을 보완 및 확대 운영한다.

이 사업의 목적은 각급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시험의 질을 향상시키고 동료 간의 전문적인 협력을 강화하여 우리의 다음 세대인 학생들이 보다 나은 혜택을 받게 하기 위함이다.

싱가포르는 각 교육 단계별 국가 수준의 시험이 시행되는데, 특히 초등학교 졸업 시험(Primary School Leaving Examination, PSLE)이 매우 중요하다.

STU에서는 1980년대부터 시험지 교환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는데, 과거에 기술적 제한이 있을 때에는 초등학교 수준에서만 국한된 형태로 시험지를 공유했으나,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이제 STU의 웹사이트를 통해 PSLE를 대비할 수 있는 시험지를 넘어 중등학교 시험인 ‘O Level’을 대비할 수 있는 시험지 역시 디지털 형식으로 변환시켜 회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STU는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교의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현상으로 바라보고 있고, 초등, 중등학교를 넘어 고등학교 시험인 ‘A Level’을 대비할 수 있는 시험지까지 그 범위를 확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Tag
#N

지성배 기자  edupaper@eduinnews.co.kr

<저작권자 © 에듀인뉴스(Eduin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