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졸청년 취업지원 및 선취업 후학습 문화 조성 등

교육부는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을 68조 3,946억 원으로 21일 확정 발표했다. 지난해 68조 2,322억 원보다 1,623억 원 증액됐다.

이번 년도 추경예산은 고졸청년들의 선취업 후학습 문화를 조성하고, 대학생들의 중소기업 취업 확대, 지역경제 활성화 등에 초점을 두고 편성했다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2018년도 교육부 추경예산 현황. 자료제공=교육부>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면, 고교 취업연계 장려금 지원(신규)으로 직업교육을 받고 있는 고등학교 3학년 학생(직업계고 3년 + 일반고 직업교육 위탁과정 1년 졸업예정자 약 2만 4천여 명)을 대상으로 졸업 전 중소기업에 취업할 경우 약 300만 원의 취업연계 장려금 지원한다.

고교 취업연계 장려금 지원을 통해 직업계고 학생들의 취업 시 실질적인 도움 제공 및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한다는 취지이다.

대학교 3~4학년 중 중소기업 취업을 전제로 장학금을 지원하는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금(희망사다리 Ⅰ) 수혜 학생 900명 확대했다. 이에 따라 예산은 286억 원에서  356억 원으로  70억 원이 늘어났다.

교육부 관계자는 "중소기업 인력 수요와 고학력 구직자 간 미스매치 등 노동시장의 구조적 문제를 완화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고졸 후 학습자 장학금(희망사다리Ⅱ) 신규 편성으로 고졸 재직자가 언제든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해 선취업 후학습 문화를 확산할 길을 열었다.

초등돌봄교실에는 210억원을 신규 확충했다.

초등학생의 돌봄 공백으로 인한 여성 경력단절 및 저출산 문제해소를 위해 초등학교 내 돌봄교실을 확충하여 입실 희망 대기 학생 수용 및 증가하는 돌봄 수요에 신속 대응할 계획이다.

올해 초등돌봄교실 700실을 확충해 약 1만 4천여 명의 초등학생에게 추가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여 맞벌이 가정 학부모의 일·가정 양립 및 저출산 문제 해소에 나설 예정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금번 국회에서 심의·확정된 예산을 현장에 조속히 투입하기 위해 사업계획을 즉시 마련하겠다"라며 "매월 차관 주재 재정집행점검회의 및 현장방문 등을 통해 집행 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알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