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좌경(左傾)화된 인물이다'

 

<하루한자>
  左 傾
*왼 좌(工-5, 7급)
*기울 경(人-13, 5급)

‘공산주의나 사회주의 따위의 좌익 사상으로 기울어짐’ 또는 그런 경향을 이르기도 하는 것은? ①左翼 ②右翼 ③左傾 ④右傾. ‘左傾’에 대해 눈을 부릅뜨고 살펴보자.

左자는 ‘손 우’(右)의 변이형인 왼손[屮․좌]에 공구[工․공]를 쥐고 있는 모습이니 ‘왼손’(the left hand)이 본뜻인데, ‘왼쪽’(the left side)을 뜻하기도 한다. 오른손잡이 입장에서 보자면 왼손잡이는 그른 것이니, ‘그르다’(wrong)는 뜻으로도 쓰인다(참고, ‘이치에 맞지 않는 그른 말’을 左言이라 함).

傾자를 ‘化 + 頁’의 구조로 보기 쉬운데, ‘人 + 頃’으로 보아야 옳다. ‘사람 인’과 ‘기울 경’이 합쳐진 것으로, ‘(머리를) 기울이다’가 본뜻이다. 이 경우 頃자는 발음요소를 겸한다.

左傾(좌:경)은 ‘왼쪽으로 기울어짐’이 속뜻이다. 위험한 일은 사전에 피하는 것이 최고다. ‘회남자’에 이른 말이 있다.

‘비가 새는 집안에는 앉지를 말고, 기울어진 담벽 밑엔 서지를 말라!’
(沮舍之下不可以坐, 倚墻之傍不可以立 - ‘淮南子’).

【添言】
한자어는 한자라는 열쇠를 열리는 자물통이다.

【필자소개】
전광진 성균관대 중어중문학과 교수는 지난 2007년 10월 3일 "한글로 써 놓은 한자어를 분석하자면 해당 한자의 속뜻을 알아야 한다"며 개천절을 기해 《우리말 한자어 속뜻사전》을 출간하였으며, 이후 《초중교과 속뜻사전 국어사전》 등을 펴내며 올바른 우리말 활용을 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