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자와 명언 > 敬 遠 (경축) / 旅 費 (여비) 敬 遠 (경원)*공경할 경(攴-13, 5급) *멀 원(辶-14, 6급) ‘그는 지나치게 엄격한 태도 때문에 많은 사람의 경원을 산 적이 있다’의 ‘경원’은? ①敬遠 ②經援 ③輕遠 ④敬援. ‘敬遠’이 왜? 답이 되는지를 차근차근 하나하나 뜯어 보자. 한자는 뜯어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敬자는 ‘삼가하다’(be cautious)는 뜻을 나타내기 위해서 苟(진실로 구)와 攴(칠 복 =攵), 두 의미요소가 합쳐진 것이다. 후에 ‘공경하다’(respect)는 뜻으로도 확대 사용됐다. 遠자
< 한자와 명언 >貧 富 (빈부) / 上下(상하)전광진 교수 (성균관대학 명예교수)貧 富 (빈부)*가난할 빈(貝-11, 4급)*가멸 부(宀-12, 4급)부귀와 빈천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기 마련이다. 그래서 그것을 두고 사람을 판단하면 잘못을 저지르기 쉽다. 먼저 ‘현대 사회에서 가장 시급한 과제는 빈부의 격차를 줄이는 일이다’의 ‘貧富’란 두 글자를 샅샅이 파헤쳐 속뜻을 알아본 다음에 관련 명언을 소개해 본다.貧자는 재물[貝]을 다 나누어[分] 주고 나니 남은 것이 없다, 즉 ‘가난하다’(poor)는 뜻이다. 후에 ‘모자라다’
한자와 명언 決 選 (결선) / 汽 船 (기선)전광진 (성균관대 명예교수)決 選 (결선)*결정할 결 (水-7획, 5급)*고를 선 (辶-16획, 5급)인재를 선발하고 등용함에 있어 나이순으로 하면 어떨까? 먼저 ‘決選’이란 한자어에 쓰인 두 글자를 하나하나 분석해본 다음에 예전에 어떤 논의가 있었는지 알아보자.決자는 氵(물 수)와 夬(터놓을 쾌)가 조합된 것으로 ‘(막혔던 물을 터놓아) 콸콸 흐르다’(gush out)가 본뜻인데, ‘터뜨리다’(burst) ‘판단하다’(decide) 등으로도 쓰인다.選자는 ‘(적임자를) 뽑아서 보내다’
학습을 위한 토론, 그리고 토론을 위한 학습 (8)이돈희 (서울대 교육학과 명예교수)범하기 쉬운 논리적 오류 토론에 임하는 사람들이 스스로 주장하는 내용에 논리적 오류를 담고 있으면 그만큼 주장은 설득력을 잃게 되고 토론에서 승리할 가능성은 줄어든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자체모순”(self-contradiction)이다. 자체모순을 담고 있으면 주장 그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자체 모순은 자신의 논의 속에 자신이 주장하는 바가 있고 동시에 그것과 모순되는, 즉 그 주장을 부정하는 것이 함께 들어 있을 때를 의미하기 때문
[에듀인뉴스=황그린 기자] 坐 視 *앉을 좌(土-7, 3급) *볼 시(見-12, 4급)‘정국의 혼란에 대해 좌시하고 있을 수만은 없지 않겠습니까?’의 ‘좌시’가 무슨 뜻인지 잘 모르는 기초학력 부진 학생들이 많다니 참으로 걱정이다. 오늘은 ‘坐視’란 두 글자를 샅샅이 훑어보자.坐자는 ‘앉다’(take a seat)는 뜻을 나타내기 위해서 한 자리[土]에 두 사람[人]이 마주 보고 앉아 있는 모습을 본뜬 것이다. 알고 보면 그런 모습을 쉽게 눈치챌 수 있을 듯. 視자는 ‘쳐다보다’(look up)는 뜻을 위해서 고안된 것이니 ‘볼 견
[에듀인뉴스= 황그린 기자] 其 實*그 기(八-8, 3급) *열매 실(宀-14, 5급)‘He talks big, but in reality he knows nothing.’을 옮긴 ‘큰소리는 치지만 기실 그는 아무것도 모른다.’의 ‘기실’은? ➊氣室, ➋紀實, ➌記室, ➍其實. 답이 되는 ‘其實’에 대해 속속들이 알아보자.其자가 본래는 곡식을 까부는데 쓰는 농기구인 ‘키’(a winnow)를 뜻하기 위해서 그 모양을 그대로 그린 것이었다. 그런데 후에 그것이 ‘그것’(this/that) 같은 대명사나 어조사로 활용되는 예가 많아지자
[에듀인뉴스=황윤서 기자]지난 4월부터 시작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 씨의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입시 의혹 조사가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들어가 오는 24일 조 씨의 거취가 결론이 날 전망이다.항소심 재판부는 앞서 11일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의 딸 조 민 씨가 의전원에 지원하며 낸 동양대 표창장과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인턴 등 주요 이력이 모두 허위라고 판시했다. 재판부는 1심과 마찬가지로 정 교수의 자녀 입시비리 혐의 전부를 유죄로 인정했다.서울고등법원 형사1·2부는 같은 날 업무방해와 위조사문서 행사, 자본시장법 위반
[에듀인뉴스=장도영 기자] 輔 弼*도울 보(車-14, 2급) *도울 필(弓-12, 2급)‘대통령을 보필하는 것이 그의 역할이었다.’의 ‘보필’ 같이 한글로만 써놓은 한자어는 수박 같아서 겉으로는 알 수 없다. 그러니 ‘輔弼’이라 쓴 다음에 하나하나 그 속을 쪼개보아야 한다. 輔자는 ‘수레바퀴 덧방나무’를 나타내기 위한 것이었으니 ‘수레 거’(車)가 의미요소로 쓰였고, 甫(클 보)는 발음요소다. 그것은 수레에 무거운 짐을 실을 때 바퀴에 묶어 바퀴를 튼튼하게 보조하는 것이었기에 ‘돕다’(help) ‘도움’(aid)같은 의미를 나타내기
[에듀인뉴스=황그린 기자] 閨 中*안방 규(門-14, 3급) *가운데 중(丨-4, 8급)한자를 잘 알면 공부가 ‘식은 죽먹기’다. ‘규중칠우쟁론기’란 말이 대단히 어려운 까닭은 한자어 속뜻인지 능력 지수 즉 HQ가 낮기 때문이다. 먼저 ‘규중’에 대해 알아보자. 閨자가 본래는 위는 둥글고 아래는 네모난 모양의 ‘방 문’을 뜻하는 것이었으니 ‘문 문’(門)이 의미요소로 쓰였고, 圭(홀 규)는 발음요소다. 집의 안주인이 거처하는 방의 문을 그렇게 꾸몄던 것에서 유래되어 ‘안방’(the women’s living room)이나 ‘부녀자’
[에듀인뉴스=황그린 기자]主 軸*주될 주(丶-5, 7급) *굴대 축(車-12, 2급)‘전체 가운데서 중심이 되어 영향을 미치는 존재나 세력’을 일러 ‘주축’이라 하는 까닭을 알자면 반드시 ‘主軸’의 속뜻을 잘 알아야 두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主의 본래 글자는 ‘심지’(a wick)를 뜻하기 위하여 호롱불의 심지 모양을 본뜬 ‘丶’(주)였다. 후에 받침대 모양이 첨가된 主자로 바뀌어졌고, 이것이 ‘주인’(owner) ‘주로’(chiefly; mostly)이란 뜻으로 활용되는 예가 많아지자 본래 뜻은 ‘불 화’(火)를 첨가한
[에듀인뉴스=인터넷뉴스팀 ]診 斷*살펴볼 진(言-12, 2급) *끊을 단(斤-18, 4급)‘의사의 진단을 받다/검사 결과 간암 진단을 받았다’의 ‘진단’이 무슨 뜻인지를 진단하자면 한글로는 안되니, 반드시 ‘診斷’이라 옮겨 쓴 다음에 하나하나... 診자는 환자의 말을 듣고 증세를 ‘살펴보다’(examine)는 뜻을 위해서 고안된 것이었으니 ‘말씀 언’(言)이 의미요소로 쓰였다. 오른쪽의 것이 발음요소임은 珍(보배 진)과 疹(홍역 진)도 마찬가지다.斷자는 실로 엮어 놓은 것(왼쪽 요소)에 ‘낫 근’(斤)을 덧붙여 ‘끊다’(cut)는
[에듀인뉴스= 황그린 기자 ] 葛 根*칡 갈(艸-13, 2급) *뿌리 근(木-10, 6급)‘열을 내리고 땀을 내는 데는 갈근이 좋다’의 ‘갈근’이 무슨 뜻인지를 한글로는 알 수가 없으니 하는 부득이 한자로 ‘葛根’이라 옮겨서 하나하나 분석해 보자. 한글로 포장된 한자어를 보고 한자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 이것이 이 글의 궁극 목적이다. 우리나라 학생들이 이런 속뜻 추출 능력이 없어 공부를 포기하는 ‘공포자’가 갈수록 늘어나는 실정이 안타깝다 못해 참으로 불쌍한 지경이다. 葛자는 풀의 일종이라 할 수 있는 ‘칡’(arr
[에듀인뉴스=인터넷뉴스팀 ] 軍 艦*군사 군(車-9, 8급) *싸움배 함(舟-20, 2급)‘잠수정의 침입 흔적을 발견한 우리 해군은 곧바로 군함을 출동시켰다.’의 ‘군함’이 무슨 뜻인지에 대한 두 개의 힌트가 담겨 있는 ‘軍艦’에 대해 풀이해보자. 軍자는 원래 ‘에워쌀 포’(勹)와 ‘수레 거’(車)가 합쳐진 것으로 ‘에워싸다’(包圍, envelop)가 본뜻이다. 후에 勹가 冖(덮을 멱)으로 잘못 바뀌어 그 뜻이 약간 모호해졌다. ‘진치다’(array troops) ‘군사’(soldier) 등도 이것으로 나타냈다. 艦자는 ‘싸움배’(
[에듀인뉴스=인터넷뉴스팀 ] 角 膜*뿔 각(角-7, 6급) *꺼풀 막(肉-15, 2급)‘각막에 염증이 생겨 앞을 잘 볼 수 없다’의 ‘각막’을 아무리 여러 번 훑어봐도 헛일이니, 먼저 ‘角膜’이라 쓴 다음에 차근차근 분해해 봐야 그 뜻이 손에 잡힌다. 角자는 ‘뿔’(a horn)을 뜻하기 위해서 짐승의 뿔 모양을 본뜬 것이다. 뿔은 모가 졌기에, ‘모서리’(an edge)도 이것으로 나타냈고, 뿔은 짐승의 싸움 수단이었기에 ‘겨루다’(fight)는 뜻으로도 쓰인다. 膜자는 동식물체 내부의 근육 및 모든 기관을 싸고 있는 ‘얇은 꺼풀
*내걸 게(手-12, 2급)*실을 재(車-13, 3급) ▶‘그의 논문은 유명 학회지에 개재될 예정이다.’의 ‘개재’가 잘못 쓰인 것을 알자면 ‘揭載’에 대한 한자 지식이 있어야 한다. 한자를 알아야 한글을 정확하게 쓸 수 있다.揭자는 손으로 높이 ‘들다’(raise; lift up)는 뜻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었으니 ‘손 수’(手)가 의미요소로 쓰였다. 曷(어찌 갈)이 발음요소로 쓰인 것임은 偈(쉴 게)도 마찬가지다. 후에 ‘내걸다’(hang out)는 뜻도 이것으로 나타냈다.載자는 ‘(수레에) 싣다’(load)는 뜻을 나타내기 위한
2021. 4. 6(화)전광진의 한자&명언(1092) 幻 影*헛보일 환(幺-4, 2급) *모습 영(彡-15, 3급)‘죽은 이의 환영에 시달린다.’란 예문에서와같이 ‘눈앞에 없는 것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을 일러 ‘환영’이라고 한 까닭을 속속들이 이해하자면 ‘幻影’이란 한자어의 속뜻을 알아야 한다. 幻자는 굽은 막대기에 실패 모양(幺․작을 요)의 물건을 매달고 요술을 부리는 모습이 변한 것이다. 지금의 자형에서도 그것을 어렴풋이 짐작할 수 있겠다. ‘요술부리다’(juggle; play conjuring tricks) ‘바뀌다’(c
[에듀인뉴스] 속뜻풀이 한자칼럼 運 輸*옮길 운(辶-13, 6급) *나를 수(車-16, 3급)‘운수 사업/운수 협정/화물 운수’의 ‘운수’가 ‘재수’와 무관함을 알자면 ‘운수’로는 안 된다. 반드시 ‘運輸’라 옮겨 쓴 다음에 하나하나 잘근잘근 씹어봐야 비로소...運자는 ‘길을 가다’는 뜻인 착(辶=辵=彳+止)이 의미요소로 쓰였고, 軍(군사 군)이 발음요소인 것은 暈(무리 운)도 마찬가지다. ‘옮기다’(transport)가 본뜻인데, ‘옮겨 다니다’(shift), ‘돌다’(turn round)는 뜻으로도 확대 사용됐다. 輸자는 수레로
[에듀인뉴스] 윤리(倫理)란 무엇인가? 우리말 사전에서 그 정의를 찾아보자. '倫'이란 인간관계에 있어 필요한 길, 도리, 질서를 의미한다. ‘理’는 다스린다, 바르다, 원리, 이치, 가리다, 밝히다, 명백 등의 여러 가지 뜻을 함축하고 있다. 결국 윤리란 인간과 인간 사이에서 지켜야 할 도리를 바르게 하는 것이자 인간 사회에 필요한 올바른 질서라 할 수 있다. 그런데 누가 봐도 이것이 깨진 경우를 우리는 비윤리적 사회라 칭한다.만약 이를 바로 잡지 않는다면 어떨까? 인간 사회가 야수와 같은 모습이 되어 부끄러움을 모
[에듀인뉴스] 속뜻풀이 한자칼럼 貞 潔*곧을 정(貝-9, 3급) *깨끗할 결(水-15, 5급)‘정결하기로 소문난 그 여자 배우가...’의 ‘정결’은?❶淨潔, ❷精潔, ❸鄭潔, ❹貞潔.답이 ❹번인 줄 알아도 각 글자의 뜻을 모르면 허사이니 ‘貞潔’을 분석해 보자. 貞자의 본래 뜻은 ‘점쳐 묻다’(ask fortune)였다. ‘점 복’(卜)이 의미요소로 쓰인 것은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을 텐데, ‘조개=돈 패’(貝)는 卜債(복채)로 놓은 돈과 관련이 있는 듯. 후에 ‘(마음이) 곧다’(upright; righteous) ‘(몸가짐이
[에듀인뉴스] 교육은 희망이고 꿈을 키우는 일이다. 그럼에도 언제부터인가 교육은 ‘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온갖 교육 혁신안이 등장했음에도 학교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나아지지 않고 있다. 학생, 학부모, 교원, 교육학자, 기업인, 일반인, 실업자 등 각자 처지에 따라 교육문제를 보는 눈이 다르다. 는 창간 5주년 기획으로 학교와 같은 교육기관에서 교수자와 학습자가 만나 무엇을 주고받는가를 탐구하고, 국가의 거시적 교육 정책과 제도, 학교의 미시적 교실 수업을 아울러 들여다 볼 수 있는 위치에 있는 홍후조 교수(교육과정학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