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대 핵심역량을 명문화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성찰하는 ‘현장교원 중심 교육과정 2차 포럼’이 지난 17일 서울고 강당에서 열렸다. ‘새로운 학력, 현장의 사례와 과제’를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은 6대 핵심역량(자기관리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창의적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의사소통역량, 공동체역량)과 새로운 학력을 중심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심층적으로 논의해 지원 방안을 탐색·제안하기 위한 자리였다. <에듀인뉴스>에서는 이날 발표된 내용을 독자에게 좀 더 자세히 소개하고자 발제자들이 직접 요약한 발제문을 싣는다. 그 첫 번째로 이원주 경기도안양과천교육지원청 장학사의 ‘국가교육과정의 현장 안착을 위한 방안’을 게재한다. 

 

이원주 경기도안양과천교육지원청 장학사. 사진=지준호 기자
이원주 경기도안양과천교육지원청 장학사. 사진=지준호 기자

"국가교육과정 힘을 빼 현장교사 자율성 살려야"

아무리 좋은 교육과정을 만들어도 교실과 수업 현장에서 구현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미래 변화에 발맞춘 교육의 변화가 구현되기 위해서 교과서를 넘어선 교육과정 재구성은 필수적이다. 결국, 교육과정에 있어서 강자는 수업과 교실에서 학생들을 직접 만나는 교사여야 한다. 그 교사들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인정하고 통제와 규제 중심의 국가교육과정은 힘을 빼야 한다. 국가는 교육의 비전, 방향성과 성취기준을 제시하여 교육의 일관성을 확보하고 기초학력은 국가 책임 정책으로 현장과 함께 풀어가야 한다.

현장이 변하고 있다. 교과서를 내려놓고 국가교육과정의 편제와 교과별 성취기준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요구와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여 교사만의 특화된 교육과정을 만들어내는 교사들이 늘어나고 있다. 교사의 창의적 교육과정은 학생중심수업의 변화와 학생의 성장을 배움의 과정에서 바라보는 평가의 혁신까지 이끌어내고 있다. 새로운 가르침과 배움의 구조와 문화가 만들어지고 있는 시기이다.

국가교육과정의 현장 안착을 위한 네 가지 방안

이 같은 변화가 더욱 활성화되고 정착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과제들이 함께 논의되고 해결되어야 한다.

첫째, 우리의 국가 교육과정은 매력적이고 실용적이기 위한 변화가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국가교육과정은 국가 문서라는 무게감과 진중함만 담아 권위적인 이미지이다. 현장 교사들의 가독성이나 활용도의 편의성을 좀 더 고려하여 활용이 편리한 친절한 교육과정으로 변화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학교급별 교육과정에서 성취기준이 교과별로 제시되어 있다. 교사가 해당 학년의 성취기준을 보려면 각 교과별로 파악해야 하고 필요하면 별도의 성취기준 편집 과정을 거쳐야 한다. 번거롭다.

국가교육과정 문서에 표와 도식화된 그림, 컬러를 활용해 읽고 싶은 교육과정을 만들자.

외국 사례처럼 적절한 표와 도식화된 그림, 컬러를 활용하여 읽고 싶은 교육과정을 만들고, 필요한 학년의 교육과정을 바로 출력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성취기준을 읽는 교사들을 위한 배려가 문서 구성의 근간에 깔려 있어야 한다.

'창체'는 왜 '시체'가 되었나..."창의적체험활동이 아니라 시키는 대로 체험활동"

둘째, 국가는 국가에서 통제하고 있는 교육 내용과 교육 시수 등에 대해 힘을 빼고 학교와 지역에게 교육과정의 선택권과 결정권을 이양해야 한다.

대표적으로, 흔히 줄여서 ‘창체’라고 부르는 창의적체험활동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만 언급하고자 한다. 일부 현장에서는 창체가 아니라 ‘시체’라는 우스개 용어로 불린다. ‘창의적’ 체험활동이 아니라 ‘시키는 대로’ 체험활동이란 의미이다.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가르쳐야 하는 범교과 학습주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10개라고는 하나 실제 13개 주제(안전‧건강, 인성, 진로, 청렴, 인권, 다문화, 통일, 독도, 경제‧금융, 환경‧지속가능발전)이며, 정보통신활용 교육, 보건 교육, 한자 교육도 체계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법령, 규정, 정책추진 기본계획 등에 근거하여 학교교육과정의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필수 교육시수만 연간 148시간이며, 필수 교육활동은 장애인의 날, 학생인권의 날, 인성교육, 인터넷 중독 예방교육, 학교안전주간 등 총 6개이다. 선택 교육시수와 선택 교육활동은 언급도 하지 않은 것이다.

물론, 통합 지도를 전제로 교육하도록 하고 있지만 68시간을 활용해 이 모든 교육을 해내야 하는 입장에서, 창의적체험활동에 학교 또는 교사가 창의적으로 구성할 부분은 어디인가?

"현장의 자발성이 살아야 교육효과가 산다"

셋째, 국가교육과정의 탑-다운식의 릴레이 전달 연수 프레임을 수정하길 제안한다.

시도 단위에 연수 예산을 부여하고 시도교육청이 자율적으로 여건과 상황, 현장의 요구와 수준에 맞는 연수를 창의적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현장이 요구하는 맞춤형 강의와 현장 교사들의 충분한 토론을 기반으로 새로운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문제 제기, 공감과 공유를 수행할 수 있어야 지역과 학교, 학생에 맞게 지역화와 집중화, 다양화를 도모할 수 있다. 현장의 자발성이 결여되면 교육과정의 현장 효과성은 낮아지기 마련이다.

다만, 교육부는 교육과정, 수업, 평가에 있어 현장(시도교육청, 지역교육청, 학교, 교사)의 교육과정 운영이 안정적으로 갈 수 있도록 성취기준의 해석 권한과 학교‧교사의 교육과정 자율권 범위 등을 명료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다.

200쪽에 가까운 학교교육과정..."누굴 위한 것인가"

넷째, 점검과 지시 중심의 학교교육과정 검열을 중단해야 한다.

아직까지도 학교 현장에는 캐비넷 교육과정이라는 용어가 있다. 200쪽에 가까운 학교교육과정과 학년교육과정, 학급교육과정이 각각 있으나 그 누구도 교육과정을 읽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학교가 여전히 200쪽에 가까운 교육과정을 수립하는 데에는 학교교육과정 자체점검표라는 관리 행정 때문이다. 세세한 체크리스트로 제시되어 반영 유무를 표시하게 되어 있는데 이를 모두 맞추려면 교육과정이 두꺼워지지 않을 수 없다.

또한 현장이 그 목적을 이해하지 못하는 행정적 검열을 중단해야 한다. 교육부가 매년 4월에 시행하는 ‘학교교육과정 편성 현황 제출’ 공문도 조사 목적은 학교교육과정의 안정적 현장 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는데 나이스의 정보 공시와 중복되고 학년별 한자·한글교육 시수, 휴식시간 등을 학년별로 조사한 결과가 어떻게 피드백되어 현장 교육과정 정착을 지원하는지 아무도 모른다.

교육과정 구현에 관한 한 학생을 직접 만나고 있는 학교가 전문가다. 학교교육과정에 반드시 실어야 할 법령, 규정, 정책과 관련된 최소의 내용들을 제외하면 그 외의 것들은 학교가 필요에 의해서 계획하고 추진하도록 자율권을 부여해야 한다.

아이들에게 삶의 힘을 길러주는 교육 만들어야

2주 전 스케일링을 하러 치과에 갔다가 아파서 중도에 포기하고 돌아왔다. 어제 다른 치과를 가서 스케일링을 하는데 신기하게도 하나도 아프지 않아 스케일링을 해준 간호사에 대한 고마움이 커졌다. 포기할 만큼의 아픔이 내 탓인 줄 알았는데 전문적 배려와 경험, 기술적 노하우 등 간호사의 총체적 역량 탓이었나 보다.

교실에서 배움을 들쑥날쑥 하는 아이들과 아예 배움을 포기한 아이들이 늘어가고 있다. 하나도 아프지 않게 할 수 있었던 스케일링처럼 배움의 과정도 아이들과 삶의 일부로서 즐겁고 행복한 과정으로 녹여낼 수 있는 방법이 있었을 것인데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우리 모두가 놓치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고민이 된다.

배움이란 앎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현재의 삶과 미래의 삶을 스스로 만들어내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어야 한다. 교사와 학교 현장이 행동하여 이루어지는 교육 변화가 지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교육행정기관의 전략적인 변화와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

교육부에서, 교육청에서, 학교에서 그리고 교실에서 우리 각자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 바꾸고 개선하는 노력들이 주체와 대상을 불문하고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야 한다. 희망을 이야기하는 교육으로 아이들에게 삶의 힘을 길러주기 위한 노력을 함께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