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교육부
자료=교육부

[에듀인뉴스=권호영 기자] 전국 3875곳의 사립유치원 가운데 개학 연기에 동참하는 유치원은 190곳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이 주장하는 2000여곳보다는 크게 부족한 셈이다. 

교육부는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조사한 개학 연기 유치원 현황을 취합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일 밝혔다.

개학 연기에 동참하는 사립유치원 190곳 중 자체 돌봄을 제공하는 곳도 42%(80곳)에 달한다. 자체돌봄은 개학연기로 정규 유치원 수업과정은 진행하지 않지만 돌봄서비스는 제공하는 유치원이다. 시도교육청과 연락이 닿지 않거나 개학연기 여부에 응답하지 않은 유치원은 296곳(7.6%)으로 파악됐다. 

교육부가 지난 1일 발표한 164곳보다 개학 연기 유치원은 다소 늘었지만 한유총이 기대한 2274곳에 비하면 참여율은 높지 않은 셈이다. 

교육부는 오는 3일 오전 9시부터 시도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돌봄신청을 접수받는다. 이어 4일부터 국공립유치원과 어린이집, 여성가족부의 아이돌봄서비스 등과 연계해 긴급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성가족부는 돌봄 공백이 생긴 원아를 대상으로 긴급 돌봄서비스를 무료 제공하기로 했다. 또 전국 공동육아나눔터 등에 아이돌보미를 파견하는 등 비상돌봄체계를 가동한다. 복지부도 긴급 돌봄이 가능한 어린이집을 안내하는 등 범정부적인 긴급돌봄체계에 협조하기로 했다. 

개학 연기를 강행하는 유치원에는 제재가 가해진다. 교육부는 4일부터 개학 연기 사립유치원을 대상으로 시정명령을 내린 뒤 이에 따르지 않을 경우 5일부터 형사고발 조치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