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경상남도교육청 통합예약포털 사이트 캡처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경상남도교육청은 창원과 진주 소프트웨어(SW)교육 체험실을 통해 교구 대여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경상남도과학교육원 수학문화관(창원)과 진주수학체험센터 소프트웨어(SW)교육 체험실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교육용 교구 대여사업 운영으로 교육과정 운영과 교사들의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초등 6학년은 실과 교과서를 통해 '네오봇 에듀'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게 되며 중학교에서는 경상남도교육감 인정도서인 '피지컬 컴퓨팅'을 선택할 수 있어 소프트웨어 교육용 교구의 필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소프트웨어교육 체험실에서는 레고 EV3, WeDo 2.0 등 조립형(블록형) 교구와 아두이노, 마이크로 비트 등 조립형(보드형) 교구, 햄스터 로봇, 거북이, 오조봇과 같은 완제품형 로봇 교구와 보드게임까지 23종의 다양한 교구를 마련해 놓고 있다. 

학교에서는 교구 대여 지원사업으로 교구구입 예산 절감과 교사들이 다양한 교구를 미리 사용해 봄으로써 학생들의 수준과 활동 목표에 맞는 교구를 선택할 수 있어 교실수업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교구 대여 신청은 경상남도교육청 통합예약포털 사이트 교구 대여 시스템을 통해 이뤄진다. 

도내 초·중·고교 기관 아이디로 로그인한 후 수학문화관(창원)이나 진주수학체험센터 등 대여 기관을 선택하고 희망 교구를 장바구니에 담으면 된다. 한 번에 최대 2종의 교구를 보유 수량 이내에서 신청 가능하며 대여 기간은 최대 14일이다. 교구의 수령과 반납은 직접 방문을 원칙으로 한다.

곽봉종 창의인재과장은 "지난해 중학교를 시작으로 올해 초등학교에도 소프트웨어 교육이 전면 실시됨에 따라 교구 대여에 대한 학교 현장의 수요가 증대할 것으로 보인다"며 "교구 대여사업을 통해 소프트웨어 교육과정의 현장 안착을 도모하고 저변이 확대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