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지준호 기자] 한국개발연구원(KDI)에 따르면 우리나라 경기는 3개월째 부진한 기세를 이어가고 있다. 수출 감소는 물론 내수 둔화 상황이 이어지면서 장기적으로 경기 둔화 현상이 이어지고 있는 추세다. 이 같은 경기 불황은 곧 소비 침체로 이어지고 있으며, 소비 침체는 자영업자들의 동종 업종간 경쟁 강화, 임대료 물가 상승, 최저임금 인상 등 고정비 감당의 어려움 등 큰 타격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많은 자영업자들이 외식프랜차이즈 창업 시장의 유망창업브랜드로 업종 전환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특히 운영 부담이 적은 ‘소자본 창업’, ‘프랜차이즈 창업’ 등이 인기를 얻으면서 관련 프랜차이즈 브랜드들로 자영업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와 관련된 대표적인 창업 브랜드 중 하나는 돈까스 창업 ‘동명카츠’다. 동명카츠는 1인 가구의 증가 추세 및 ‘홈족’ 트렌드를 반영한 테이크아웃 전문점으로 저렴하게 돈까스를 판매하는 외식 브랜드로 활약하고 있다.

동명카츠의 대표메뉴로 아이들과 여성이 좋아하는 고구마치즈돈까스는 물론, 국내산 100% 브랜드육을 사용하는 등심돈까스, 부드럽고 촉촉한 식감이 좋은 안심돈까스, 치킨보다 맛있는 치킨텐더, 오메가-3, DHA, 핵산 등 성장기에 필요한 풍부한 영양소를 자랑하는 생선까스, 살이 꽉찬 왕새우튀김 등 다양한 수제 돈까스를 즐길 수 있다.

더불어 사이드메뉴로 부경양돈 포크밸리 국내산 100% 갈비살로 만든 전주고궁돼지갈비, 소금구이갈비, 치즈가 듬뿍 담긴 치즈스틱, 매콤한 고추가 송송들어간 고추송송, 김치대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스마트캔 용기의 남도김치 등 다양한 사이드메뉴를 갖춘 것도 강점이다.

동명카츠 관계자는 “10평대의 매장에서 혼자 운영할 수 있는 소자본 창업으로 최적화 되어 있으며, 가장 큰 장점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메뉴이며, 인기를 타지 않아 장기 지속가능한 아이템이다.”,며 또한 “경제난과 매장운영의 어려움을 격고 있는 자영업자분들의 문의전화가 끊임없이 오고 있으며 업종전환 창업 상담도 활발하게 진행중이다.”고 말했다.

한편, 동명카츠는 기자재 및 인테리어 등 단가표 및 공정리스트를 제공하여 가맹점 자율성을 최대 권장하고 있으며, 1500만원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최근 경기도 부천, 광명, 김포, 수원, 용인, 평택, 안성, 성남, 광주, 하남, 구리 등 예비창업자의 창업문의가 증가하면서 창업 가맹점에 대해 200만원 상당의 왕새우 또는 치킨텐더를 무상 제공하고 있다. 또한 온라인 홍보마케팅 무상지원, 상권분석, 매장 운영 관리에 대한 슈퍼바이징 등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