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덕고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피켓을 들고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선언하고 있다. 2019.7.17. (사진=광주시교육청)
광덕고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피켓을 들고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선언하고 있다. 2019.7.17. (사진=광주시교육청)

[에듀인뉴스] 최근 ‘독립운동은 못했어도 불매운동은 한다’며 많은 국민이 자발적으로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벌이고 있다. 필자도 가끔씩 편의점에서 사먹었던 일본산 맥주를 이젠 다른 맥주로 구입하기 시작했고 여름에 계획했던 일본여행도 취소했다. 아마 모든 국민이 필자와 같은 마음일 것이다.

불매운동이 얼마가지 못할 것이라는 일본의 예상이 빗나가며 애국심과 민족주의까지 더해져 쉽게 끝나지 않을 것으로 확신한다.

호사카 유지 교수도 “불매운동을 중단하는 것은 악마에게 영혼을 파는 것”이라고 했다. 사무라이 무사계급의 후손들인 작금의 일본 지배계층은 약자들에게는 강하고 강자에게는 한없이 비겁하리만큼 약하다. 오죽해야 아베를 트럼프의 푸들이라고 비유하는 분들도 있을까.

일본인들의 마음은 속마음(혼네)과 겉마음(다테마에)이 많이 다르다는 말을 흔히 한다. 물론 사람들의 속마음과 겉마음이 같을 수는 없겠지만 일본인들은 달라도 많이 다르다는 말을 일본에서 생활해보았거나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지고 일본인들을 지켜본 사람들은 그런 느낌을 받았을 것이다.

때로는 왜 우리나라가 인도차이나 반도 어디쯤에 위치하지 않고 중국과 일본 그리고 러시아 같은 나라들 사이에 끼여서 이렇게 어려움을 겪을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우리 주변국들은 모두 제국을 지배한 경험이 있는 나라로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 강한 일본을 기치로 제국의 부활을 꿈꾸는 일본, 강한 러시아를 목표로 동방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러시아가 있다.

소용돌이치는 국제정세가 구한말의 상황과 비슷하다고 한다. 강한자만이 살아남는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진리이지만 우리나라가 헤쳐 나가야 할 산은 너무나 높고 험하다.

이럴 때 일수록 온 국민의 단합과 지혜가 필요하다. 정치인들은 그들의 위치에서 국제정세를 잘 파악하고 지혜롭게 대처해야겠지만 국민도 자신의 위치에서 나름대로의 역할을 해야 한다. 요즘의 상황에서 그 역할이 불매운동이라고 생각한다. 이스라엘 국민들도 독일차를 구입하지 않는다고 한다.

미국과 중국의 치열한 경쟁과 일본의 경제보복까지 한반도의 위기지수가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우리 국민은 국가가 위기에 처해 있을 때마다 지혜롭게 잘 극복해왔다. 그만큼 위기를 극복한 경험이 있고 잠재적인 능력이 탁월하다. 따라서 작금의 위기도 잘 극복하리라고 확신한다.

한국의 불매운동이 금방 식을 것이라며 우리 국민을 폄훼한 일본정부의 태도가 불매 운동에 기름을 부은 셈이다.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불매운동이 시작되지도 벌써 50일이 지났지만 그 열기는 식지 않고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이 번 기회에 국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불매운동이 더욱 확산하고 계속되어 대한민국 국민의 힘을 보여주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