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여 사회부총리겸 교육부 장관이 정부의 중·고등학교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에 대학가, 역사관련 학회 등 반발이 확산하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집단행동 자제를 당부했다.

황 부총리는 20일 오후 서울시내의 한 식당에서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대학의 집단행동과 과도한 정쟁의 확산에 대해 우려를 표하는 분들이 많다"며 대학의 집단행동을 자제를 당부했다.

또한 황 부총리는 국정 역사교과서가 정권의 성향에 따라 편향될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를 의식한 듯 "좋은 분들로 구성해 균형 잡힌 책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황 부총리는 "대학 사회에서 차분한 분위기로 내용을 검토해 달라"며 "갈등이 심한 나라의 경우, 그리스와 터키도 역사과목에 대해선 국정교과서 정책을 채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황 부총리의 이런 언급은 대학가와 학생들을 중심으로 국정 역사교과서 반대 활동이 이어지고 있는 것에 대한 우려와 함께 반대 확산 분위기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황 부총리는 또 정부가 추진 중인 대학구조개혁과 관련, 대학 측의 반발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것을 고려한 듯 대학 측의 적극적인 의견 개진을 요청했다.

황 부총리는 '프라임(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 코어(인문대학 역량강화)사업 확정 전에 대교협 등 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달라'는 대학측 요구에 "내일부터 사업계획 시안을 발표하고 이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라며 "대학에서 의견을 적극 개진해 달라"고 말했다.

특히 코어사업과 관련해선 역사교과서 논란 여론을 반영해 "역사학 진흥을 위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대학 측이 국립대학 성과급적 연봉제와 강사법 시행 등과 관련해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하자 황 부총리는 "국립대학 성과급적 연봉제는 대학과 교육부가 힘을 합쳐 극복해야 한다"며 "교육부가 지원부처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강사법 시행과 관련해선 국회와 대교협이 협력해 법률 개정안 상정 등의 방법으로 적극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1시간 가량 진행됐고, 황 부총리와 한석수 교육부 대학정책실장, 신문규 대학정책 과장을 비롯해 부구욱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영산대 총장), 최성해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회장(동양대 총장) 등 대교협과 사총협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