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

학생부, 자소서 기반 추출 문항과 추천 답변을 중심으로

[에듀인뉴스] 지난 '면접끝판왕' 10회 연재는 큰 틀에서 본 계열별 면접 준비요령이었다. 면접의 중요성과 준비요령을 숙지했으나 막상 학생이 지원하려는 학과의 면접 준비를 하려니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문항을 추출해야 할지 작업이 만만치 않다는 의견이 많았다. 학과별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반, 문제를 지난 5년간의 기출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다음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관련 학과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이번 글에서는 가정/소비자학과, 아동학과, 국제학과, 법학과에 대해 정리한다.

사회/상경계열에서 상위권 대학의 면접을 준비하려면 사회적 이슈에 대한 정보를 정리하고, 생각하는 바를 논리적으로 말할 준비가 되어야 한다.

또 첨예한 갈등상황에서 한쪽 입장에 손을 들어주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주장을 펼 수 있어야 한다.

가정/소비자학과는 학생부와 서류 확인 면접이 주다. 국제학, 외교학 관련 학과는 국제사회와 외교에 대한 질문으로 기본 소양을 확인한다.

법학과는 봉사상과 성실상을 받은 이유 정리, 논문 대회에서 상을 받았다면 주제선정 과정과 논문을 작성하면서 배우고 느낀 점을 잘 정리해 두자.

또 안락사, 친권의 판단 기준, 미디어 속 성차별, 전면적 무상급식 등 사회적인 이슈에 대해 근거 있는 자신만의 가치관으로 논리적 답변을 할 수 있어야 한다.

학과별 학생부와 자소서를 기반으로 지난 5년간의 기출 문제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다음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관련 학과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첫 번째, 가정/소비자학과, 아동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기록 : (봉사활동)지역아동센터에서 수학 멘토로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함.

면접 문항

1)봉사시간이 많은데 특히 수학 봉사시간이 많네요? 왜 수학 봉사시간이 특히 많나요?

2)그러면 수학교육 봉사를 하면서 배운 점을 말해볼래요?

추천 답변

1)아이들을 가르치는 게 즐거웠기 때문에 수학교육 봉사를 더 하게 되었습니다.

2)제가 가르친 아이는 말을 정말 안 듣는 아이였습니다. 수업하자고 해도 매번 놀려고만 하고 수업에 집중하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계속해서 수업하려 노력하고 아이와의 내포 형성에 정성을 쏟았습니다. 갑자기 어느 날 멘티가 공부를 해보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통해 느낀 것을 무조건 가르치려고만 한다고 되는 일이 아니라 서로 관계를 맺으면서 내포 형성이 된 다음에 가르치는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 1번에 아동이 처한 현실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방법에 관해 과제탐구 활동을 한 내용 기록.

면접문항 : 아동학자가 되고 싶다고 했는데, 아이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있어 교육이 필요한가요?

추천 답변 : 아동의 삶을 들여다보며 그들의 행복을 연구해야 하는 것이 아동학자의 일인데요. 이를 조사할 항목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 아동의 건강, 처한 환경, 물질에 대한 만족도, 친구나 부모와의 관계, 인성 등이 있습니다.

그중 교육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교육을 통해 아동의 삶이 변화된다고 믿으며 삶의 질 또한 개선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아동학자가 되어서 아동들이 처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아 알려주고 싶습니다.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두 번째, 국제학, 외교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기록 :(방과 후 학교) 프로젝트 그룹스터디를 함.

(진로희망) 1, 2학년 정치에서 3학년 국제공무원으로 변경됨.

면접 문항

1) 프로젝트 그룹스터디를 했는데,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무엇이었나요?

2) 1, 2학년 모두 꿈이 정치가였는데, 3학년 때 국제공무원으로 바뀌었다. 이유가 뭔지 설명해보세요.

추천 답변

1)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국내외 정치 현안 토론을 했는데요. 그 중 ‘간통죄 폐지’에 관해 토론했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저는 간통죄 폐지를 찬성합니다. 성관계와 같은 문제는 개인의 사적인 영역이므로 국가가 형법으로 이를 처벌하는 것은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라 주장했습니다.

2) 1학년 때 프로젝트와 토론 동아리 활동을 하며 국내 이슈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활동을 통해 제가 국내 문제에만 시야가 국한되어 있었다고 느꼈습니다. 전 세계에 더 심각한 인권 문제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는 난민에 관한 관심으로 확장되어 2학년과 3학년 때 세 차례에 난민을 도와야 하는 이유와 이 문제와 과학과의 융합, 빈민 포르노 문제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국제기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 국제공무원이 되어 국경에 국한되지 않는, 세계시민 정신의 발현으로 인류애를 실천하고 싶은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학생부 활동기록

(교과성적) 영어 3학년 1학기까지 모두 1등급을 받음.

(수상실적) 영어 관련 대회 다수 수상함.

(동아리) 영어 동아리 활동을 함.

(자치활동) 학생회장으로 활동함.

면접 문항

1) 외국어에 관심이 많은 것 같은데, 왜 외교관이라는 진로를 결정하게 됐나요?

2) 본인의 진로와 가장 연관된 활동은 무엇이었다고 생각하나요?

추천 답변

1) 처음에는 언어에 대한 흥미가 높아서 통번역가로 진로를 희망했습니다. 그런데 학생회같이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해 언어는 단순한 의사소통의 수단이 아니란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의 리더십을 발휘해 사회에 기여할 진로가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외국과의 협상을 통해 자국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외교관이라는 직업이 이에 가장 알맞다고 생각하여 진로를 정했습니다.

2) 학생회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외교관은 소통 능력이 탁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실제로 학생회 활동을 통해 다수의 의견을 수렴하는 방법과 합리적인 결과를 끌어내기 위한 전략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학생회장에 당선되어 참가한 대토론회에서는 학교 생활문화와 관련 주제에 대해 학부모님과 선생님을 설득함으로써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세 번째, 법학과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기록 :

(진로희망) 1학년 윤리교사 2, 3학년 법조인으로 변경됨.

(법과 정치 교과세부능력특기사항) 심신미약으로 인한 감형에 대해 근거를 들어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진행함.

면접 문항

1) 윤리교사에서 법조인으로 꿈이 바뀐 이유에 관해 설명해 주세요.

2) 고등학교 때 여러 가지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무엇입니까?

추천 답변

1) 우리 사회를 윤리적으로 성숙한 사회로 발전시키고 싶습니다. 윤리 과목을 통해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주고 싶기도 합니다. 공부하니 우리 사회가 윤리적으로 성숙하지 못한 이유가 사회에 자리 잡은 잘못된 문화와 구조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사회 문제를 직접 해결하고자 법조인의 꿈을 새롭게 가졌습니다.

2) ‘심신미약 감형’에 대해 2학년 때 토론한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토론을 준비하면서 국민은 재심해서 무기징역을 구형하자는데 재심은 피고인의 이익을 위해서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극악 범죄에 대한 분노를 반영하지 못하는 현실은 부당하다고 생각해서 주취 양형기준을 엄격하게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학생부 활동기록

(교과세부능력특기사항) 안락사를 주제로 토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친권상실에 관한 사례 연구보고서를 작성한 뒤 수업시간 발표함~ 미디어 속 성차별 문제에 대한 문제 제기를 통해~ 전면적 무상급식에 대해 반대쪽 입장으로~~

면접 문항

1) 안락사, 존엄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2) 친권에 대해 판결을 하는 기준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3) 미디어 속 성차별적 요소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주세요.

4) 전면적 무상급식 반대로 주장했던 근거는?

추천 답변

1) 세계적으로 안락사는 치매 환자의 경우에 고려되고 있습니다. 저는 치매 환자의 존엄성을 인정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극심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자에게 단순히 목숨을 연장해 주는 것만이 환자의 인권을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고통 속에서 죽는 것보다는 평온한 죽음을 갖게 하는 것이 생명에 대한 존엄이라고 생각하여 저는 안락사를 찬성합니다.

2) 대한민국 민법은 2005년 개정 민법을 통하여 친권의 행사에 자녀의 복리를 우선으로 고려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저도 이에 동의하며 자녀의 삶을 잘 도와줄 수 있는 사람에게 친권이 행사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저는 아이들의 뽀통령 뽀로로 프로그램부터 성차별적 요소가 난무한다고 생각합니다. 남자 캐릭터인 뽀로로와 친구들은 온통 파랑 계통으로 꾸며지고요. 영웅 분위기입니다. 반대로 여자 캐릭터인 루피는 온통 분홍색으로 치장합니다.

행동하는 것에서도 성 역할이 고정된 모습을 보입니다. 루피는 자주 울고 삐지며 소극적입니다. 남성 캐릭터인 다른 등장인물은 경쟁적이고 우월한 모습을 보이지요. 대부분의 방송 프로그램에서 여성 출연자의 외모에 대한 평가하는 말을 많이 합니다. 그러면서 은연중 여성은 날씬하고 예뻐야 한다는 뉘앙스를 자주 풍깁니다.

4) 복지비용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어느 한 부분인 급식에 재정을 많이 투입하게 되면 다른 부분의 복지가 취약해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미 저소득층과 결식아동들을 대상으로 제한적 무상급식을 시행하고 있다는 것도 다른 이유입니다. 다른 나라도 유상급식을 원칙으로 저소득층을 위한 제한적 무상급식을 합니다. OECD 국가 중 전면 무상급식하는 나라는 오직 핀란드와 스웨덴뿐이었습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 1번에 다문화 사회에서 외국인들의 권리에 관한 과제탐구 활동한 내용 기록함.

면접 문항 : 우리나라에 다문화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데 외국인들에게 제재해야 할 권리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요?

추천 답변 : 우리나라는 외국인에게도 내국인과 동등한 권리를 대부분 주지만 일부 정치적, 경제적 상황을 고려하여 외국인에 대해 일정한 제한을 두거나 상호주의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외국인에게 제한하는 권리는 중 대표적인 것은 참정권을 부여하지 않는 것입니다. 또 외국인은 중계 유선방송사업, 음악 유선방송사업을 할 수 없고 주식거래에 제한을 받습니다. 반대로 외국인투자 촉진법에 따라 각종 혜택을 주기도 합니다.

저는 제주도의 토지거래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한 언론의 보도를 자주 접했기 때문에 외국인투자 촉진법을 조정하여 투자거래를 제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