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앞 기자회견

하윤수(사진 왼쪽 네 번째) 회장이 31일 서울시교육청 정문옆에서 학교·교실 편향교육 규탄 및 근절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오영세 기자)
하윤수(사진 왼쪽 네 번째) 회장이 31일 서울시교육청 정문옆에서 학교·교실 편향교육 규탄 및 근절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오영세 기자)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하윤수)가 31일 오전 10시 서울시교육청 정문 옆에서 ‘학교·교실 편향교육 규탄 및 근절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최근 서울·부산 등 학교 내 일부 교사의 과도한 정치편향 교육으로 교육계와 우리 사회에 커다란 충격과 우려를 안겨주고 있다.

서울 인헌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현 정부를 비판했다고 교무실에서 질책을 당하고 ‘조국 전 법무부장관 관련 뉴스는 모두 가짜’라는 교육까지 당했다며 수능을 앞둔 학생들이 기자회견까지 여는 초유의 사태까지 발생했다.

급기야 지난 30일에는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서울시교육청을 방문해 김원찬 부교육감에게 인헌고 사태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한국교총은 이날 17개 시도교총과 범시민사회단체연합,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등 교육시민단체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작금의 사태에 대해 교육부와 각 시도교육청의 엄정하고 단호한 조치와 재발 방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정치편향 교육은 용납할 수 없는 명백한 위법행위이며 교육현장에서 반드시 축출해야 할 ‘교육적폐’이며, 학생의 학습권 침해이자 학대, 더 나아가 균형 잡힌 교육이라는 우리 사회의 국민적 합의와 신뢰를 무너뜨리는 도전행위”라고 성토했다.

또 “교육부와 각 시도교육청이 그간 학교내 정치편향 교육에 대해 몰랐다면 더없이 무책임한 것이고 알고도 지켜만 봤다면 직무유기에 해당한다”며 “지금이라도 조속히 진상을 밝히고 정치편향 교육 관련자에 대해서 엄중한 문책과 단호한 조치를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은 우리 교육의 규범적 가치이자 근본이고 헌법적 가치로서 그 어떤 이유로도 훼손되거나 침해돼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수능 시험일이 불과 14일밖에 남지 않은 시점에서 학교에 대한 진상조사를 실시하기에는 학부모나 학생들에게 심리적 불안감을 가중시킬 수 있다고 판단된다”며 “수능 이후 학생 인권, 민주시민교육의 범위 등 전반적인 부분을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