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 진로활동은 일반적으로 자기이해활동, 진로정보탐색활동 및 진로계획활동 그리고 진로체험활동으로 구성된다. 고교마다 학기별 또는 학년별로 진로활동 계획을 수립해 학생들의 진로의식과 역량을 확장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한편으로 고교의 진로활동 수준에 따라서 해당 고교의 학생들의 관심사나 학업역량을 간접적으로 확인해 볼 수도 있다. 표면적으로 보면 진로활동의 내용이 학교에서 만들어질 수도 있지만 교육수요자들의 요구에 의해서 이뤄지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전국 고교의 상황을 고려한다면 역동적이고 다양한 진로활동이 나타난다. 이번 칼럼에서는 학생들의 진로활동 기록을 가상으로 제시하고 이를 분석해 본다.

(사진=픽사베이)

사례 1. 자기이해활동 ‘다중지능적성검사(2019.11.1.) 실시 결과 언어지능과 자연친화지능의 매우 뛰어남, 또한 자신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수의학과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지속적인 활동을 해 옴. 진로탐색단계에 알맞도록 타 영역(자기이해지능, 수리지능)에 대해서도 다양한 경험과 활동을 하기를 권함. 한국잡월드 직업체험(2019.11.2.)에 참가해 의료계열 관련 직업을 체험하고 작성한 보고서는 우수한 평가를 받음(2019.11.5.).’

보통 심리검사 툴을 활용해 학생의 성격진단을 하게 됩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중학교 때의 결과와 고등학교 때의 결과가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그 중 한 사례를 들면, 중학교 때는 상위권 학생들 사이에 모든 것을 잘하고 싶은 경향이 있기에 심리검사에서도 거의 대부분의 영역에서 관심과 흥미를 나타낸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편 고등학교 때에는 시기별로 또는 학년별로 관심분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향도 고려해 주기적으로 심리검사를 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밑줄 친 부분의 경우, 수상사례를 적지 못하도록 되어 있지만 이렇게 우수하다고 평가한 뒤 시행 날짜를 적어놓으면, 이를 수상경력에 나온 날짜와 대조해 수상이 이뤄졌다는 것을 대학 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례 2. 진로정보탐색활동  (1) ‘다양한 꿈을 가지고 있어 뚜렷한 진로 희망을 결정하지 못하였으나, 친구들의 진로활동 발표를 보고 ‘내일의 JOB을 찾아라’ 시청각 교육을 통해 자신의 현재 상황을 잘 인식하고 직업 박람회에서 진로상담을 받은 후 부족한 재능을 보완하여 사회과학 분야의 꿈을 미래 이력서에 잘 나타냄.‘

(2) ’호텔리어 학과와 관련된 대학교를 조사하여 발표하는 활동을 통해 자신이 가고 싶은 학교를 탐색함. 또한 가상면접을 통해 자신의 문제점을 알게 되고 고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는 동시에 영어와 제2외국어 학습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어학역량을 높이는데 주력함.‘

진로의식이 확고한 학생들이 많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그런 면에서 본다면 (1)의 기록은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흔히 겪는 일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진로정보탐색 활동이 필요한 학생그룹이 있을 경우에는 ‘진로탐색’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2)의 경우에는 자신의 진로탐색 과정을 학교 친구들과 나누면서 또래 그룹에서 상호보완해 나가는 과정이 담겨 있습니다. 즉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서 진로의식을 심화시키고 활동 내용을 확장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사례 3. 진로계획활동 (1) 교내 월1회 실시하는 직업인초청 체험행(8회)에 참여하여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공학계열인 기계공학자 진로특강(2019.11.3.)을 수강하는 등 본인의 진로실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함

(2) 의료인이 되기 위해 일관된 꿈을 가지고 꾸준히 관련학과의 입학자료검색 및 관련서적을 찾아 다독하며 독서기록문을 충실히 작성함. 지역 내의 병원을 방문하여 자원봉사 활동을 찾아 스스로 진행하고 이러한 활동내용을 진로활동 발표시간에 급우들과 함께 나눔으로써 지역 의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노력함.

진로계획활동은 학교에서 제공하는 진로정보와 교육을 활용해 스스로 진로계획을 세우거나 확장해 나가는 것입니다. 또는 외부의 도움 없이 학생 스스로 진로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1)의 경우 학교에서 제공하는 진로특강에 참여하고 필요한 정보를 취사선택하여 자신의 진로활동을 넓혀가는 모습이 상상된다. (2)의 경우 학생 스스로가 진로관련 자료를 모으고 연계활동(봉사활동)을 통해 계획 뿐만 아니라 실천을 하는 사례까지 접할 수 있다.

이렇게 진로활동도 여러 생활기록부 기록들을 모아 분석하면 고교 내에서 체계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송민호 경기게임영재캠프 진로진학 교수는 서울대 및 동대학원을 졸업한 뒤, 해군사관학교, 이화여대 등에서 강의했다. 대학교 입학사정관 경험을 바탕으로 ‘따라하면 합격하는 교대면접’, ‘의대면접 인사이드’ 등 총11권의 저서를 집필했다. ‘열정과 꿈은 비싸다’란 네이버 밴드를 운영하면서 진로진학 정보와 주요 진로선택 과목의 비교과 활동을 안내하는 영상과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정보격차를 해소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zeit2@daum.net
송민호 경기게임영재캠프 진로진학 교수는 서울대 및 동대학원을 졸업한 뒤, 해군사관학교, 이화여대 등에서 강의했다. 대학교 입학사정관 경험을 바탕으로 ‘따라하면 합격하는 교대면접’, ‘의대면접 인사이드’ 등 총11권의 저서를 집필했다. ‘열정과 꿈은 비싸다’란 네이버 밴드를 운영하면서 진로진학 정보와 주요 진로선택 과목의 비교과 활동을 안내하는 영상과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정보격차를 해소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zeit2@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