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

학생부, 자소서 기반 추출 문항과 추천 답변을 중심으로

[에듀인뉴스] 지난 '면접끝판왕' 10회 연재는 큰 틀에서 본 계열별 면접 준비요령이었다. 면접의 중요성과 준비요령을 숙지했으나 막상 학생이 지원하려는 학과의 면접 준비를 하려니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문항을 추출해야 할지 작업이 만만치 않다는 의견이 많았다. 학과별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반, 문제를 지난 5년간의 기출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다음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관련 학과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에듀인뉴스] 이번 글은 경영학과, 무역학과, 경제학과에 대해 정리한다.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된 조직을 운영하는 경영학과, 한정된 자원을 이용하여 최선의 선택문제를 다루는 경제학과와 국가 간 무역과 상거래에 대해 다루는 무역학과는 서로 밀접한 관계에 있고 이 학과 중 하나만 전공을 해도 비슷한 직종으로의 취업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경영학과는 주로 동아리활동과 창의적체험활동에서 경영 관련 활동에 대한 꼬리 질문으로 묻는 경향이 있다. 학생회나 학급 임원이었다면 임원을 하면서 어떤 목표를 두었는지 묻기도 한다. 이때 단순한 임원활동보다 본인에게 의미 있는 변화를 준 경험을 말하면 좋다.

교과세특에서 경영 관련 과제탐구 활동의 경우, 심층 질문이 2~3개 정도 연속해서 나온 사례가 있다. 탐구활동 과정과 그 근거에 따른 결론을 잘 정리해 두자.

주안점은 결론보다 어떤 근거로 어떻게 판단을 했는지를 중점적으로 보는 것이다. 또 경영 관련 사회적 이슈가 질문으로 나올 수 있다. 관련 기사에 관심을 두고 꾸준히 보면 준비에 도움이 된다.

무역학과는 학교의 주체적인 활동 기록에서, 그 활동에 대해 꼬리 질문이 이어진다. 왜 했는지, 무엇을 배우고 느꼈는지 내용을 정리하자. 또 국제적 무역 사건이나 분쟁이 우리나라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근거에 기반, 답변이 가능하게 준비해야 한다.

경제학과는 경영학과와 비슷하다. 경제학과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관련 독서를 많이 해서 면접 문항이 관련 책의 전문용어나 경제 관련 논란이 된 주제에 답변을 요구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학생이 평소에 경제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했는지를 확인한다.

학과별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반, 문제를 지난 5년간 기출을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다음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관련학과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첫 번째, 경영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기록 : 

(진로희망) 1, 2학년 사회복지공무원 3학년 사회적 기업가를 희망함.

(봉사활동) 1, 2학년 때 일정 기관에 지속적인 봉사활동 및 봉사활동 특기 사항에 해당 기관에서 봉사활동 하는 이유와 배우고 느낀 점이 기록되어 있음.

(독서활동) 다양한 교양서적이 다수 기록되어 있으며, 전공 관련 서적 '오베라는 남자' 기록

면접 문항 : 학생의 진로희망과 다르게 사회적 기업가를 꿈꾸며 경영학부에 지원한 동기에 관해 이야기해 주세요.

추천 답변 : 아름다운 가게는 물건의 재사용과 순환을 통해 국내외 소외이웃과 공익활동을 지원하는 비영리 기구이자 사회적 기업입니다. 이 가게의 핵심주제이자 사명은 나눔과 순환 그리고 시민의 참여입니다.

저는 평소 '아름다운 가게'에 기부 활동을 하면서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본질적인 해결책을 찾다가 아름다운 가게와 같은 사회적 기업에 관심을 두었습니다.

사회적 기업을 통한다면 취약계층을 도울 수 있는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 도울 수 있는 사회적 기업을 만들고 싶습니다.

학생부 활동기록 :

(내신 성적) 대체로 3점 후반에서 계속 유지함.

(동아리활동) 토론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신문을 활용한 토론을 많이 함.

(3학년 과목별 세부능력특기사항) 블루오션을 주제로 탐구 활동 발표를 함.

(독서활동) 블루오션 독후활동 기록됨.

면접 문항 :

1) 멘토링활동과 발표 수업을 했음에도 성적이 오르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2) 블루오션 주제 탐구 활동을 하면서 나온 결과 소개해 주세요.

3) 신문토론 활동의 경험을 바탕으로 토론이란 무엇일까요?

추천 답변 :

1) 저도 노력을 했으나 결과가 그렇게 나와서 아쉽습니다. 그렇지만 저의 세특에 선생님들이 적어주신 것과 같이 항상 최선을 다해 활동과 수업에 임했고 후회하지 않습니다.

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과정에서 노력했기 때문에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쌓이면 그것이 빛을 발한다고 생각하고 매진하겠습니다.

2) 예상대로 청소년의 물건 구매에 가격과 품질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원리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좋은 품질과 착한 가격이 역시 판매의 기본 원리라는 경영 개념을 배웠습니다.

3) 신문에는 여러 사람의 의견이 적히게 마련입니다. 또 신문의 경향에 따라 한 주제에 대한 여러 신문의 기사를 모으다 보면 논지가 다르게 마련입니다.

저희 토론동아리는 이런 한 주제에 대해 쟁점이 되는 기사를 모아서 각각 편을 갈라 토론을 해 보았습니다. 신문에 글을 쓴 사람들의 주장에 대한 근거도 제시되어 있었기 때문에, 한번 글을 읽고 토론에 임하면 되었습니다. 이는 바쁜 학교생활에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아껴서 토론할 토대를 마련해 주었으며 토론의 수준도 유지되었습니다.

학생부 활동기록 :

(동아리활동) 경영동아리 기장으로 활동. 항공사의 문화마케팅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함.

(자율동아리활동) 기업분석 동아리를 함.

면접 문항 :

1) 경영동아리 기장으로 활동했네요? 전통시장을 방문해서 마케팅 방법을 알아봤다고 하는데 어떤 방법이었죠?

2) 항공사의 문화마케팅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하였네요. 문화마케팅이란 뭐죠?

3) 자율동아리에서 기업조사를 할 때 사례 연구를 했다고 나와 있어요. 호텔신0랑 00항공이랑 비교한 것 같은데 여기에 대해 말해볼래요?

추천 답변 :

1) 네, 저는 경영동아리 기장으로 활동하면서 동아리 부원들과 함께 전통시장을 방문하여 조사하고 두 가지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첫 번째는 전통시장이 접근성이 낮고 편리성이 떨어진다고 생각되어 전통시장에서 어떤 물건을 팔고 전통시장까지 가는데 걸리는 소요시간, 대중교통 이용방법 등 다양한 정보를 알려주는 앱을 개발하자는 의견이었습니다.

두 번째는 젊은 세대층을 공략하기 위해 참여형 마케팅을 하는 것이었는데요, 음식을 주문할 때 자신이 원하는 재료를 직접 골라서 만들어 먹을 수 있게 하는 방식이었습니다.

2) 문화마케팅이란 기업이 문화를 매개로 하여 기업의 이미지를 상승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마케팅을 말합니다. 문화마케팅의 유형에는 문화판촉, 문화지원, 문화연출, 문화기업, 문화후광 이렇게 다섯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3) 호텔○○는 우선 고객 제일주의를 기본 원칙으로 삼고 기업을 운영하였습니다. 호텔○○는 최고의 인재를 길러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항공에서는 문화마케팅을 조사하였기에 둘을 직접 비교할 수는 없지만, 마케팅의 차이가 있기에 둘을 비교하였습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 1번 기업가 정신에 관한 탐구 활동을 하면서 배우고 느낀 점 기록.

면접문항 : 기업가 정신을 배웠다고 하는데 기업가 정신이란 뭐죠?

추천 답변: 제가 생각하는 기업가 정신은 '혁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경제사회가 빠르게 성장하고 변화하고 있는 만큼 더욱 혁신적인 아이디어들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기업은 내부로부터의 낡은 것을 파괴하고 새로운 것을 찾아 끊임없이 움직이는 혁신이 필요합니다. 기업가 정신은 단순하게 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자가 갖춰야 하는 것이 아닌 현실의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할 때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합니다.

자소서 기록 : 1번에 투명 경영방법에 관한 탐구 활동을 하면서 배운 내용 기록.

면접문항 :

1) 자소서를 보니 윤리나 투명 쪽에 관심이 많을 것 같은데, 정책이나 제도도 있는데 굳이 왜 회계사를 하고 싶나요?

2) 회계사가 무슨 일을 하나요?

추천 답변 :

1) 제가 잘하는 수학적 능력을 이용해 투명 경영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회계사가 되겠다는 생각을 평소에 해 왔습니다. 투명경영하면 예산이 가장 기본적인 요소가 됩니다. 예산을 투명하게 경영하는 것이야말로 회계사가 적극적으로 필요한 시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2) 회계사는 개인이나 기업, 공공시설, 정부기관 등의 경영상태, 재무상태 등의 다양한 재무와 관련하여 상담을 해주거나 관련 서류를 작성하는 일을 합니다.

기업에서 작성한 재무제표가 적절한지 감사하고 감사보고서를 쓰기도 하지요. 즉, 컨설팅, 경제적 주체들이 경제 활동을 할 때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재무적 정보를 토대로 돕는 직업입니다. 서류를 세밀하게 검토하고 계산상의 오류를 찾는 수리능력과 분석력, 정확한 판단력이 요구되는 직업입니다.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두 번째, 경제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기록 : (독서활동) 경제, 사회계열 교과 독서 다수 기록됨.

면접 문항

1) ‘유한계급론'이라는 책을 읽었는데 소개해 주세요.

2) 낭비적 소비를 하는 이유? 과시 욕구는 상류층에 한정되는 것인가?

추천 답변

1)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란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경기가 호황이든 불활이든 이에 가리지 않고 명품을 척척 사 입는 사람들을 말하는데요. 이들은 주로 비생산적 수단으로 소득을 얻는 유한계급입니다. 이들은 많은 소득을 물쓰듯 낭비적 소비의 방식으로 다시 비생산적으로 소비합니다. 흔히 생각하는 합리적 소비와는 완전히 거리가 먼 개념입니다. 이들은 소비를 사회적 지위를 상징하는 방식으로 드러냅니다.

이 책의 저자 베블런은 이러한 현상을 근거로 물건의 가격이 올라도 수요가 늘어날 수 있다고 주장했는데, 이러한 주장은 오늘 우리 사회에 서 잘 나타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 낭비적 소비를 하는 이유는 경제적 어려움을 일시적 소비를 통해서 해결하려는 심리에 기초한다고 생각합니다. 낭비적 소비를 통한 과시 욕구는 상류층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단일민족으로 이루어져 있고 짧은 기간 경제성장을 이루는 과정에서 창의성보다는 통일성과 효율성을 강조하는 문화에서는 집단의 소속감이 중요하기 때문에 어떤 명품이 등장하게 되면 모두가 함께하려는 문화가 있습니다.

또한, 모든 사람이 공통으로 하고 있다면, 더 새로운 것을 추구하려는 경향을 보이는 심리가 과시욕으로 표현되는 것 같습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 1번에 ~공유경제를 통해서 소득의 불평등을 해소하는데~ 내용으로 기록함.

면접문항 : 공유경제가 소득 불평등을 해결할 수 있다는 근거는 무엇입니까?

추천 답변 : 우리 사회에서 소득 불평등은 가진 것을 계속 가지려고 함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공유경제 개념을 도입하면 재화의 차이가 줄어듦으로써 소득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공유경제를 통해서 재화의 소유라는 개념보다는 공유라는 개념을 확장함으로써 필요한 물품을 초과하는 욕심에 대해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사회적 문화가 형성된다면 함께 나누는 사회적 분위기를 통해 소득 불평등을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어떤 재화를 얻기 위해서 많은 돈을 들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여유를 다른 부분에 활용하게 되어 소득 불평등에 따른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에 진입한 이 시대에서 물건이나 공간, 서비스를 빌리고 나눠쓰는 인터넷과 스마트폰 기반의 사회 경제 모델인 만큼 앞으로는 점점 보편화 되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자소서 기록 : 11번에 미·중 무역 전쟁이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탐구 활동을 한 내용을 기록함.

면접문항 : 미·중 무역전쟁에서 한국에 끼치는 영향은?

추천 답변 : 미국과 중국은 각각 전 세계 경제 규모 1위와 2위의 나라입니다. 그런데 미국은 무역적자가 나지만 중국은 그렇지않습니다. 이런 불평등이 서로 신경전을 벌이는 이유인데요. 미국과 중국이 서로 관세를 부과하면 중국은 미국에 수출하는 비중이 줄고 수익이 적어져 수입을 줄일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중국과의 무역의존도가 높습니다. 특히 부품-중간대로 중국과 경제블록이 연결되어 있고요. 기술에서도 우위인 우리나라가 중국에 수출하는 전자제품, 자동차, 철강, 선반 등 수출 품목에서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세 번째, 무역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기록 : (봉사활동) 방학 기간에 꾸준하고 지속적인 봉사활동 기록

면접 문항 : 기억에 남는 봉사활동은?

추천 답변 : 물놀이장에서 봉사활동을 할 때 아이의 수영모가 파도 풀에서 벗겨져서 아이가 많이 속상해하며 물놀이를 못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제가 주변을 찾아보니 수영모가 하나 물에 떠 있었습니다. 얼른 주워서 물어보니 그 학생 것이 맞았습니다.

수영모를 찾아 쓴 학생이 즐겁게 다시 물놀이하는 것을 보니 무척 뿌듯했습니다. 아이가 즐거워야 할 공간에서 속상하게 마무리가 되지 않고 좋은 추억을 가지고 갈 수 있게 된 거 같아서 저도 기뻤습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 3번 체험학습추진위원회를 하면서 활동 내용과 배우고 느낀 점 기술 및 특별한 봉사활동의 경험 기술을 적음.

면접문항

1) 자기소개서를 보면 체험학습추진위원회로 활동했다던데 자세히 말해줄래요?

2) 봉사활동을 하며 아이들에게 관광에 대해 알려주고 활동했다는 내용이 있는데 자세히 말해주세요.

추천 답변

1) 학생들이 위원회를 구성해서 학생들의 이야기를 반영하고 대표의 역할로 선생님과 소통의 과정을 거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체험학습 교육과정을 함께 구성하는 활동입니다.

2) 멀리 가는 여행이 관광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주변을 둘러보거나 우리 지역의 문화재를 살피는 것을 알려 주고 싶었습니다. 그것에 요령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한 방법을 아이에게 알려주고 같이 활동해 보았습니다.

우리 지역의 자연환경, 인문환경에 관심을 두고, 지역애를 기를 수 있는 경험을 통해 관광하는 안목을 길러주는 데 의미를 두었습니다.

자소서 기록 : 1번에 공정무역에 관한 탐구 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 기록함.

면접문항 :

1) 공정무역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2) 공정무역이 왜 보편화 되지 않는지, 그리고 공정무역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요?

3) 공정무역을 하기 위해 사람들이 가져야 할 태도를 한 단어로 표현해보세요.

추천 답변 :

1)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무역에서 개발도상국의 생산자에게 무역에 따른 경제적 혜택을 주기 위해 노력하는 무역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2) 무역을 담당하는 회사에서 경제적 이득을 많이 얻으려 하고 가격경쟁에서 경쟁력이 떨어지는 점 때문에 보편화가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활성화 방안은 공정무역에 대한 홍보를 통해 소비자의 인식을 높이고 공정무역에 참여회사는 공정무역에 참여함을 표현하고 그 활동을 브랜드화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배려와 공존입니다. 경제 활동을 통해 얻은 이익을 특정한 사람이 독점한다기보다는 최대한 많은 사람과 함께 배분을 통해 성장한다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