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

학생부, 자소서 기반 추출 문항과 추천 답변을 중심으로

[에듀인뉴스] 지난 '면접끝판왕' 10회 연재는 큰 틀에서 본 계열별 면접 준비요령이었다. 면접의 중요성과 준비요령을 숙지했으나 막상 학생이 지원하려는 학과의 면접 준비를 하려니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문항을 추출해야 할지 작업이 만만치 않다는 의견이 많았다. 학과별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반, 문제를 지난 5년간의 기출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다음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관련 학과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이번 글은 식품학과, 응용생물화학과, 지구과학과에 대해 정리한다.

식품학과는 크게 식품과학과, 식품영양학과, 식품공학과 등으로 나뉜다. 생활 수준의 향상과 평균수명 연장으로 건강한 생활을 위한 식생활에 대한 욕구가 다양해지는 추세라 이들 학과의 역할이 크다.

식품과학과는 식생활의 다양화, 고급화, 식품 가공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같이 발전하고 있다. 특히 바이오 식품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능성 건강식품과 외식 관련 산업의 성장과 관련이 있다.

식품영양학에서는 식품의 구성, 구조, 성질과 위생적인 식생활 관리 영양 문제 등 식품과 영양에 관해 연구한다. 식품공학은 생물, 화학, 물리 등을 기초로 한 응용과학의 하나다. 식품의 효율적인 생산기술, 제품개발, 가공, 품질관리, 식품위생, 발효공정, 생물 공학적 기법 등 식품생산에 관련된 기술개발과 제조 장비 등에 관한 기계적 기술론을 연구한다.

식품공학과의 경우 수학과 과학 과목의 관련이 깊어 선택과목 이수에 신경 써야 한다. 식품영양학은 문, 이과가 융합된 학문이라 선발에도 자연, 인문계열 구분 없이 뽑는 대학이 많다.

응용생물화학과는 생물의 다양한 생명 현상 원리를 생물학적·화학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그것을 둘러싼 환경을 분석하고자 생물공학 기술을 활용하는 학문을 연구한다. 또 안정적인 농업생산량을 위한 농업환경 개선과 관련이 깊다. 평소 생물, 화학 등 기초과학 과목과 영어과의 소양을 충실히 쌓는 게 좋다. 학과 관련 실험했던 내용이나 동아리 활동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다.

지구과학과는 천문학, 지질학, 기상학, 해양학의 우주 지구 분야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물리학과와 관련이 깊은데, 두 개의 학문이 융합되어 만들어진 것이 천문, 우주 분야다. 따라서 두 과목을 묶어 보면 좋다.

물리학과는 자연 현상을 과학적으로 증명하고 법칙으로 설명하기에 과학의 핵심 기초학문이다. 간혹 지구과학에서 물리1, 2 수강 여부를 물어보기도 한다. 물리를 수강하지 않았다면 연계한 준비가 필요하다. 지구과학의 소재는 천체, 해양, 지질 등 모든 것이 될 수 있다. 학교에서의 연구 활동을 꼼꼼히 정리해 두자.

학과별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반, 문제를 지난 5년간 기출을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관련학과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첫 번째, 식품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 실험동아리, 과학탐구대회, 소논문 쓰기 등의 활동을 하며 여러 종류의 실험을 진행함.

면접 문항 : 실험 활동이 많은데 가장 기억에 남는 실험 내용은 무엇인가요?

추천 답변 : 효소를 활용해 지방질을 분해하는 실험을 해 보았습니다. 먼저, 작은 물병에 미지근한 물을 5cm정도 붓고 돼지기름을 1~2스푼이나 기름을 넣어줍니다. 여기에 여러 가지 시약과 기능성 식품을 넣고 아무리 흔들어도 기름은 분해되지 않습니다.

두 번째, 쓸개즙이나 인슐린을 2~3방울을 넣어 흔들면 기름이 바로 분해됩니다. 효소의 놀라운 효과를 직접 실험한 결과였는데요. 이걸 이용해 식용제품을 만들면 다이어트에 큰 효과를 보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 독서활동기록에 '부엌의 화학자' 기록함.

면접 문항 : 부엌의 화학자라는 책을 읽고 무엇을 느꼈나요?

추천 답변 : ‘부엌의 화학자'에서 요리를 통해 화학을 배우고, 다시 화학을 통해 최고의 요리 레시피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요리에 화학이라는 시각으로 새롭게 접근한 책이라 신선했고요. 새롭게 접해본 개념이 많습니다. 분자 요리라는 말이 새로웠습니다.

요리하는 과정을 화학적으로 설명한 부분이 매우 재미있었는데요. 달걀을 삶는 것은 달걀흰자 단백질을 응고시키는 일입니다. 파스타를 삶을 때, 소금을 넣으면 염화나트륨의 이온 결함이 나트륨이온과 염소 이온의 용매화 구역을 만들어 물 분자에 분극을 일으켜 수소 원자와 산소 원자의 전자구름을 변화시킨다고 설명한 부분이 기억납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 진로희망 사항에 푸드코디네이터, 식품연구원, 식품 마케터를 기록함.

면접 문항 : 최종 꿈인 식품마케터 꿈을 갖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추천 답변 : 네 저는 평소 계획적이고 꼼꼼하단 평을 친구와 선생님에게 들었습니다. 마케팅은 일정과 예산이 매우 중요한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케팅의 단계별 프로세스를 꼼꼼하게 챙기지 않으면 사고가 나기 마련이겠지요. 제 성향과 직업이 잘 맞겠다고 생각했었고요. 개인적으로 무엇보다 음식에 관심이 많아서 이것저것 재료를 사용해서 맛을 체험하는 것을 즐기는 편입니다. 맛있는 음식을 널리 소개하는 것만큼 매력적인 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 레토르트 식품에 관한 탐구 활동을 함.

면접 문항

1) 레토르트 식품이란 무엇인가요?

2) 그러면 영양소 파괴는 없나요?

3) 레토르트 식품의 예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4) 평소에 레토르트 식품에서 아쉬웠던 점을 설명해보세요?

추천 답변

1) 레토르트 식품이란 오래 보관할 수 있도록 살균해서 알루미늄 봉지에 포장한 식품을 말합니다. 즉 식품을 알루미늄과 플라스틱 주머니에 넣고 105도에서 120도의 열과 압력을 가해 세균을 모두 죽여 오래 보관할 수 있도록 만드는 식품입니다.

2) 물론 음식을 날로 먹을 때보다 영양소가 손실되긴 합니다만, 비교적 영양소 손실이 적은 조건을 유지하기 위해 고압에서 온도를 낮춰 짦은 시간 가열 살균하므로 그리 크지 않습니다.

3) 요즘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기본적인 식품은 많이 레토르트 식품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카레, 죽, 스파게티, 미트볼 등 일반 가공식품을 물론 비상식품, 환자식, 도시락 등 다양합니다.

4) 레토르트의 특성상 필수적인 고온가열처리 과정이 단백질과 아미노산의 과도한 열분해를 가져와 육·수산·과채류 등 재료 고유의 맛, 향, 색상이 손상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 열에 약한 비타민 같은 영양성분이 파괴될 수 있는게 아쉽습니다.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두 번째, 응용생물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 동아리 활동을 깊이 있게 함.

면접 문항 : 자신이 동아리 활동 중 가장 인상 깊게 한 활동은 무엇이었나요?

추천 답변 : 가상의 위액과 장액을 만들어, 캡슐 약의 캡슐 부분으로 실험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캡슐은 위액에 담갔을 때는 녹지 않았으나, 장액에 담갔을 때는 녹았습니다. 그래서 캡슐을 조사하고 후에 직접 만들어보는 실험을 해 보았습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 진로희망 사항이 2학년 때 변경됨.

면접 문항 : 2학년이 되면서 진로가 바뀌었는데, 진로가 바뀐 이유가 있나요?

추천 답변 : 이전에는 화학에 흥미가 있었는데요. 신소재를 공부하던 도중 탄소 나노튜브를 보았습니다. 탄소 나노튜브를 이용한 엘리베이터 등의 활용방안을 보며 탄소 나노튜브 같은 나노소재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나노 공학자로 진로가 바뀌었습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 독서활동기록의 도서 중 3권을 선정해 그 책에 대한 독서감상문 혹은 받은 영향을 기록함.

면접 문항 : 인상 깊은 책 세 권 올린 것 중에 가장 자신에게 영향을 준 것 한 권에 관해 이야기해보세요.

추천 답변 : ‘1g의 용기’라는 책입니다. 어떤 일을 하고는 싶으나 망설여질 때 읽으면 좋은 책입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말은 ‘이 책이 당신이 망설여질 때 당신이 마음이 가는 방향으로 1g을 더해 그쪽으로 기울여 당신을 나가도록 하는 용기를 주는 책이기를 바란다’입니다. 이것을 읽고 마침 망설이고 있었던 봉사활동에 대한 마음을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 이 활동이 제 진로와 연결되니, 영향을 준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세 번째, 지구과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 물리Ⅰ을 수강하고, 물리Ⅱ를 수강하지 않음.

면접 문항 : 물리Ⅱ는 왜 수강하지 않았나요?

추천 답변 : 우리 학교는 과학탐구 과목 중 Ⅱ과목은 한 과목만 수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물리보다는 지구과학을 수강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여 지구과학을 들었습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 2, 3학년 때 진행한 자율동아리와 진로 동아리에서 2년간 그 지역의 하천 수질검사를 진행함.

면접 문항 : 학과와 관련해서 한 비교과 활동이 있나요?

추천 답변 : 2, 3학년 때 한 자율동아리와 진로 동아리 활동이 있습니다. 주로 환경 활동이었는데 2년간 꾸준히 우리 지역 하천의 수질검사를 진행했습니다. 지역에 두 개의 하천이 흐르는데 그중 하나는 악취와 해충이 매우 심각한 곳이었습니다. 첫 수질검사와 최근 검사를 비교하면 점점 수질이 개선되어 이제는 인체에 유해하지 않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꾸준히 하천관리가 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